말공부 - 2500년 인문고전에서 찾은
조윤제 지음 / 흐름출판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00년 인문고전에서 찾은 말공부

대화에는 격이 있어야 하고 말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요즘은 사랑하는 연인끼리도 눈을 마주 보고 대화를 하기보다 스마트폰을 쳐다보고 자판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편하게 여긴다. 사람들 사이에 말보다 문자가 편해지게 되었단 생각이 든다. 간편함과 편리성에 가려져 진심을 담은 말을 나누지 못하고 있다. 안 하다 보니 말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어딜 가나 "소통"이 중요하다 말한다. 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 것인지 뭘 말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해 암담하다. 소통의 한 방법으로 인문학을 접하라 한다. 도대체 인문학엔 뭐가 들어있길래 그럴까. 쉽게 읽히지 않는 인문고전이기에 더욱 호기심이 동한다.

 

"내면의 힘이 말의 힘이 되고 내면의 충실함이 말의 충실함이 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말을 기술로 배우려 하기 때문에 실패합니다. 말은 곧 그 사람인 바, 말에도 공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천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를 알지 못하면 세상에 당당히 설 수 없고,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

- 공자의 가르침을 세 가지로 압축한 <논어>의 마지막 문장

 

"말은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품과 인격, 가치관, 그리고 본성들이 집약되어 나오는 것이다.

내면의 힘이 말의 힘이 되고, 내면의 충실함이 말의 충실함이 된다. 그런데 사람들은 말을 기술로 배우려 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내면보다는 겉을 꾸미고 겉치레 말로 포장하려고 하기 때문에 곧 밑천이 드러나고 마는 것이다. " - 5page

 

이 책의 저자는 동양고전 100여권을 원전으로 읽은 후 문리가 트이는 경험을 했다고 한다. 100권! 내 평생 통틀어 읽어본 인문고전이라면 다섯 손가락에 들까 말까 한데 원전으로 100여 권이라니!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말은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품과 인격, 가치관 그리고 본성들이 집약되어 나오는 것이라 말하며 말도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 세상살이에서 필수인 '소통'을 위해선 글쓰기와 더불어 말도 공부를 해야 한다. 배워야 할 것들이 넘쳐난다.

 

"공자, 맹자, 장자 등의 철학자들이 어떻게 꿈꾸던 영웅들이 역사를 바꾼 극적인 상황 속에서 어떻게 말을 했는지를 생생하게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오늘날 소위 말을 잘한다는 사람들의 핵심적인 비법 역시 2천여 년 전 현자들과 영웅들이 이미 다양한 상황 속에서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용, 비유, 유머, 스토리텔링 등 말을 가장 효과적으로, 그리고 감동적으로 전달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이 역사적인 인물들의 대화 속에 모두 녹아 있었던 것이다." - 7page

 

논어, 맹자, 장자 등의 철학서, 사기, 십팔사략, 전국책 등의 역사서, 설원, 세설신어 등의 설화집을 비롯한 수십 권의 고전에서 찾아낸 명 대화들이 담겨있다. 인문고전이라고 하면 왠지 어려운 말들이 담겨있을 것 같아서 부담되는데 각 고전에서 주제와 관련된 짧은 대화를 소개하고 있기에 어렵지 않게 읽어갈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호흡에 읽는 것이 부담된다면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딱 골라서 읽어가는 것도 유용할 것 같다. 

 

말 한마디로 끝내라 촌철살인, 평범한 말 속에 깊은 뜻을 담는다 언중유골, 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 번 대화해도 위태롭지 않다 지피지기, 유머와 감성으로 통하라 언어유희, 이야기로써 풍자와 교훈을 전한다 우화우언, 비유와 인용을 활용한다 이류이추, 마음으로부터 마음으로 말한다 이신점심, 한 방에 핵심을 질러라 일침견혈, 먼저 실천하고 그 마음에 말하라 선행우언, 사람을 살리는 말 망하게 하는 말 일언철금.

총 10가지의 주제로 짧은 대화들을 담았다.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말하라 - 촌천살인"

자로와 공자가 처음 만났을 때의 대화를 예로 들며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관심사와 좋아하는 것을 미리 알고 그것을 활용하여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은근히 말하되 확실히 알게 하라 - 언중유골"

질문을 하는 상대가 은근히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면서 질문을 해 온다. 그런데 나의 대답은 상대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답이다. 상처받지 않게 해줄 수 있는 말은 무얼까. 이럴 때는 은근히 말을 돌리면서도 정확하게 그 뜻을 알도록 말해야 한다. 말을 회피해서도 안 되고 거짓을 말해서도 안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말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대인관계에 꼭 필요한 대화의 기술이었다. 평소 자신의 마음 표현을 제대로 못하고 상대편의 마음도 알아주지 못하는 말을 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

 

저자는 겉으로 드러나는 말과 외모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고 말한다. 외적인 것에만 치우치지 말고 겉과 속이 잘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외모와 말솜씨에 투자를 하는 것과 동시에 내면을 채우는 노력이 병행되야 한다고 말한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려 하고, 다른 사람의 재능을 키워 함께 성장하려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실천은 하나도 하지 않으면서 말만 앞세운 허풍, 말만 번지르하고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독설 등 말은 화려하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말의 기술을 배우기보다 마음을 담는 말을 하려고 노력해야겠다. 인문고전에서 찾은 말공부는 역시 자신을 돌아보고 내면의 깊이를 깊게 하는 사람에 관한 공부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