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 보물찾기 1 한국사탐험 만화 역사상식 9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고려사 관련문제 선별

 

요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큰아이 5학년이 되서 이제 사회에 국사를 배워야하니 저는 이제야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아이에게 어떤 식으로 국사를 접하고 이해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싶은데 제대로 아는 것이 없으니 참으로 답답하기만 한데요.

역사를 잘 모르는 저와 아이가 함께 보며 수월하게 국사를 접할 보물찾기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고려시대 보물찾기에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와 해설지가 포함되어있어요.

이 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출제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입니다.

자격증따는 걸 좋아하는 저이지만 유독 이 시험엔 도전할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워낙 학창시절 국사는 범접하기 어려운 재미없는 과목이었기에 그 편견이 쉽게 버려지질 않습니다.

책 속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를 풀어 보고 꼼꼼한 해설을 읽으면 한국사의 핵심이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는 문구에 눈길이 확 갔습니다. 한국사를 어렵지않게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지만 역시 학습만화만한 것이 없는 것 같아요.

  

시험이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궁금했습니다.

보이는 것이라곤 검은 것은 글자요 흰것은 종이라는 말이 떠오르는 순간입니다.

그나마 글밥만 가득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도 있어서 거부감은 덜합니다.

 

"독자적인 연호 사용, 노비안검법 실시, (가)" 가 내용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왕권 강화를 이룬 업적이라고 하는데 바로 떠오르지 않습니다.

이 문제의 가장 큰 힌트는 노비안검법! 이 제도는 고려 광종의 개혁 정책 중 하나입니다.

고려 초기에는 양인들이 억울하게 호족의 노비가 된 경우가 많았으며,

노비는 호족의 경제적, 군사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광종은 억울하게 노비가 된 양인을 풀어 주는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여 호족 세력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밖에 광종은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여 자주 의식을 표현하였으며, 과거 제도를 실시하여 능력을 갖춘

새로운 관료층을 양성하였습니다. 관리의 녹봉을 제정하고 공신과 호족을 숙청하기도 하였습니다.

광종은 이러한 개혁 정책들을 통해서 고려 초기 왕권 강화에 기여하였습니다.

 

그래서 정답은 과거제 시행. 이에 관련된 내용은 보물찾기 본문의 만화와 부연설명으로

그냥 시험문제만 풀고 정답만 확인하면 머리에 남지 않을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고려 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고려시대는 왕권강화를 위한 광종의 업적을 먼저 떠올려봅니다.

유교 경전을 시험하여 등용하는 과거 제도, 유학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기관 향교.

평상시 곡식을 저장해 두었다가 흉년이 들때 가난한 백성에게 대여하는 구호기관인 의창.

 

모내기법은 조선 시대에 나타난 농사법으로 가뭄에 약하다는 이유로 금지를 했습니다.

하지만 모내기법은 수확량이 많아 농민들이 선호했고 조선후기에 전국적으로 확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답은 모내기법이 전국으로 보급되었다는 걸 고르면 됩니다.

단순하게 단답형으로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 그랬는지 연유를 생각하며 한국사를 접하라는 걸 배웁니다.

예전엔 무조건 국사는 외우는 과목이라 생각했는데 지금와 돌아보니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한 것이 국사라는 걸 새삼 깨닫습니다.

아이들도 이런 걸 느끼게 되야 한국사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게 될 것 같아요.

 

 


 

 

제작 시기는 12세기 중엽.

무늬를 새기고, 새긴 그 자리에 다른 색의 흙을 넣는 고려의 독창적인 상감법으로 제작된 것은 무엇인가?

 

고려청자!라고 바로 나오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나머지 사진들이 어느 시대냐고 묻는 문제가 나오면 여지없이 땡!

1번은 백자 청화 매죽 무늬 항아리로 조선시대, 2번은 청자 투각 칠보 무늬 향로로 고려시대

4번은 분청사기 철화 물고기 무늬 병으로 조선시대의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본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만 풀어봤을 때는 굉장히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정답과 해설, 본문의 내용과 함께 보니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무조건 암기하는 한국사가 되지 않도록 흥미롭고 쉬운 방법들을 많이 찾아봐야겠습니다.

부지런히 한국사를 접해 언젠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도 도전해보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