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
무라타 히로코 글, 테즈카 아케미 그림, 강인 옮김, 츠지하라 야스오 감수 / 사계절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초등학생이 보는 지식정보그림책

그림책은 더 이상 유아들만 보는 책이 아닙니다. '초등학생이 보는 지식정보그림책'은 초등학생이 보는 그림책입니다.

어떤 어려운 내용도 그림과 함께라면 지식과 정보의 바다를 쉽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

 

초등학생이 보는 그림책이라는 문구에 눈이 갑니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어느 순간부터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림책을 멀리하게 됩니다. 그림책보다는 글밥이 많은 책만 읽어야할 것 같고 그림책을 보고 있으면 뭔가 부족한 것만 같은 느낌.

그런데 이 책의 취지를 보고 나니 아! 그래 그림책이야말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이다란 생각이 새삼듭니다.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은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와는 다른 문화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들려줍니다.

유아들도 충분히 보고 재미있어할 그림이고 초등고학년이라면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는 그림이었어요.

 

 

 

 

 

 

 

"피부색이 다르고, 코 모양도 달라, 눈동자와 머리카락 색깔도 달라. 여러 사람이 있어."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의 독특한 특징을 담은 모습이 보입니다.

피부색도 머리모양도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세상엔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굴 생김새와 같은 겉모습만 다른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집, 언어, 음식들도 다 다르다는 것을

이 책의 그림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하게됩니다.

아이들이 사람 그림을 그릴 때 매번 같은 모습으로 그리는 것도 이 그림들을 보면서 생각이 달라질 것 같아요.

 

 

 

 

 

 

머리카락을 끈처럼 땋는 자메이카의 어린이, 보디페인팅을 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등

실제로 보지는 못했지만 그들만의 풍습과 환경으로 보여지는 모습들이 무척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다문화가정이 이제 더이상 낯설지만은 않은 현실에서 아이들에게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그림들입니다. 우리와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거부감을 줄이고 그대신

호기심을 더해줄 것 같아요.



 

 

 

 

 

 

각 국의 전통의상도 볼 수 있었어요. 아쉬운 점은 전통의상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도 함께 들려주었다면 더 좋았겠어요.

대한민국은 한복, 일본은 기모노 이런 식으로 이름도 함께 적어줬으면 했습니다.

나라옆에는 번호가 붙어있는데요. 겉표지 안쪽에 그려진 세계지도에 나라별 숫자가 다 적혀있어서

따로 지도를 찾아보지 않아도 어디에 위치한 나라인지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멕시코에는 볼라도레 의식이 있다고해요. 거꾸로 매달려 새처럼 빙글빙글 돌면서 어린이 된 것을 축하하는 의식입니다.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별난 축제들도 소개되고 있는데요.

벨기에의 고양이 축제, 오스트레일리아의 수박 축제, 스위스의 질베스터클라우젠 축제가 흥미로웠어요.

이 밖의 다양한 축제도 그림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어요.

초등저학년을 위한 책이라서 그런지 자세한 이야기들은 실려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림을 통해 각 나라마다 이러 이러한 특징과 다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궁금하면 한번 살펴보는게 어때?라고

질문을 던지고 있는 듯합니다. 이건 뭘까?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그림책이었어요.



 

 

 

 

 

 

아랍에서는 남자 친구끼리 손을 잡는 게 전혀 이상하지 않고,

불가리아나 그리스등 발칸 반도에 사는 사람은 응 할때 고개를 옆으로 흔들고

아니 할때 위아래로 흔든다고 해요.

일본은 밥그릇을 들고 먹고 우리나라는 들지 않고 먹는 것이 예절인 것을 보면

정말 나라마다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다른 나라 사람이 우리와 다른 문화적 차이를 보일 때 이런 것들을 미리 알고 있다면 틀림보다 다름에 주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은 언어, 음식, 놀이, 종교, 음악등 다양한 방면에서 여러 문화를 만나게 됩니다.

어른인 저도 이미 알고 있는 것도 있었지만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가 참 많았어요.

아이들과 함께 보면 무척 흥미롭게 같이 볼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지구본을 보면서 여긴 인도, 프랑스, 캐나다하면서 위치만 외울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특징을 알아가면서 세계여러 나라를 접하게되면 더 재미있어 할 것 같습니다.

세계지도를 공부하기 시작했다면 이 책부터 살펴보고 공부하면 더 많은 것들이 보일 것 같아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봄덕 2013-10-25 04: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재미있게 본 그림책입니다. 리뷰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