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음식 레시피

 

 

처음 이 책을 봤을 땐 제목에 사찰음식이라는 단어에 선입견이 있었어요.

사찰음식. 몸에는 굉장히 좋을 것 같지만 집에서 만들어 먹기는 힘들고 맛있을 것 같지 않다는 느낌.

그런 첫인상으로 다가왔어요.

 

그러다가 예전과 달리 식생활이 변화된 시점에서 보양식이라고 불리는 음식들만 많이 먹어오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좋은 음식으로 섭생을 조절한다면 별다른 약이 필요하지 않다는 문구에 사찰음식이라는 것을 다시 보게되었습니다.

 

 

 

 

 

 

 

 

 

"내 몸과 마음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 사찰 음식

자연과 일체 된 사찰음식으로 나를 돌아본다

사찰 음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느냐, 또는 무엇을 먹지 않느냐보다는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느냐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음식이 나에게 오기까지 깃든 모든 이들의 정성을 생각하는 감사의 마음을 배운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은 수행에 맞게 정화될 것입니다." - 본문 중에서

 

음식이 나에게 오기까지 깃든 모든 이들의 정성을 생각하는 감사의 마음을 배우라는 사찰음식.

이 문구에 불교의 가르침을 담은 사찰음식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내 아이들과 아끼는 사람들에게 대접해야하는 바로 이런 음식이어야한다는 생각도 해보게됩니다.

그래서 사찰음식을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이라고 표현을 하는가봅니다.

 

예전엔 패스트푸드와 돈가스, 치킨 이런 것들이 참 맛있고 좋았는데 이제는 몸이 저절로 버섯을 찾고 채소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몸은 저절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땡기게 한다고 하더니 지금이 사찰음식을 제대로 접해볼 시기가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은 사찰음식 레시피를 담고 있습니다.

숙지해 놓으면 요리의 기본 상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Tip들도 알려주고 있어요.

튀김 온도 맞추기, 채소별 데치는 방법, 찹쌀풀 만드는 법, 밀가루 풀물 쑤는 법에서부터 누룽지 만들기등까지.

천연 조미료와 각종 양념 만들기도 사진과 함께 세세하게 담고 있어요.

 

 

 

 

 

 

 

사찰음식이라는 편견이 확 없어지게 된 음식들을 이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되었어요.

손이 절로 가는 우메기. 황해도 개성에서 즐겨먹던 전통 한과로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체에 내린 후 막걸리와 설탕을 넣고 반죽해서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지진 후 집청한 음식이에요.

사찰음식이라고 생각하면 생식, 나물등만 떠올리게 되는데 너무도 달콤해보이는 우메기는 정말 새롭게 보였어요.

그밖에도 탱글탱글 달콤한 단호박묵. 단호박을 한천으로 굳혀 묵을 만들었어요. 노오란 색깔과 씹히는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에게 책을 보여주면서 먹고 싶은 음식을 찍어보라고 했어요.

마트에서 장봐서 같이 만들어보자고 말이죠.

역시나 버섯이나 나물이 주재료인 것보다 알록달록한 색깔과 달콤해보이는 음식들을 선택하는 것 같아요.

 

 

 

 

 

 

 

 

 

 

 

햄을 넣지 않고 두부를 졸여서 만든 김밥은 아이들이 보고 꼭 해달라고 찍은 요리이기도 했어요.

튀기고 조려낸 두부를 김밥 안에 넣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만들었어요. 김밥에 두부를 넣다니!!

나머지 기본 채소재료들은 똑같이 들어가고 달걀과 햄, 맛살을 대신해서 졸인 두부를 넣은 김밥.

야채를 잘 안먹고 햄을 찾는 아이들을 위해 건강식으로 자주 해줘야겠단 생각이 들어요.

 

새콤달콤한 초밥에 과일을 얹는다고? 아이들이 과일 초밥을 보고 이게 정말 맛있을까?라고 물어오더라구요.

달걀 초밥과 새우 초밥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서 과일 초밥도 참 잘 먹을 것 같아요.

맛이 정말 궁금해지네요. 아이들과 같이 해보면 좋은 음식이였어요.

 

 

아이들이 좋아할 음식도 있지만 최나물 된장국, 참외 각두기, 표고 양념구이, 홍시죽등

정말 다양한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져 있어요.

많은 손이 가지 않고 양념이 필요하지 않아도 이렇게 정갈하고 맛있어보이는 음식이 된다는게 참 놀랍습니다.

이런 것이 바로 사찰음식의 매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환절기에 좋은 감기탕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표고버섯, 생강, 무, 대추만 있으면 만들 수 있네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표고버섯을 이용한 요리도 정말 다양해서 사찰음식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레시피를 볼 수록 아 이건 나도 한번 만들 수 있겠다. 맛있겠는걸이란 말이 나오게 되네요.

책 속 사찰음식들을 만들어 먹으며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도!! 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