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출근하는 일상에 무료일간지가 빠질수 없게 된지도 한참되었다.  전철역 입구마다 대여섯가지의 무료일간지들이 나란히 서서 손님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은 이제 담벼락에 벽돌이 박혀있는 것처럼 당연한 풍경이 되었다. 

사실 어쩌다 한번씩 집어들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광고로 가득찬 일간지를 속으로 '쓰레기 양산자'라 부르며 몇장 뒤적이다가  그나마 5분안에 전철 선반에 올려놓고 만다. 그러면 정말 5분안에 어느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쓰레기로 수거해가버리고.  

그래도 남들이 들고 있는 모습이나 사무실에 널부러진 무료일간지가 눈에 띄는 것까지 아예 피할수는 없는 일이어서 화장실에 남겨진 것을 뒤적이거나 다른 사람 자리를 지나가면서 스쳐보곤 하는데 최근에 보니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무료일간지를 통해 엄청나게 광고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챌수 있었다.  나름 '전면광고'인데다가 매번 보이는걸 보니 꾸준히 나오고 있는 모양이다.  (쓰면서 계속 걸려서 하는 소린데, 무료일간지를 폄하할 의도는 없다. 다만 내 취향은 아니라는 것일뿐 나름의 기능과 한계는 이해하고 있다) 

나도 얼마전 일독한 책이라 반갑기는 했지만, 사실 이런 책이 이렇게 널리 읽힐 책인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왠지 무료일간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많이 어렵다고 할수는 없지만 뒤로가면 술술읽히는 편도 아니고(아직도 공리주의라는 말이 귀에 울리는듯. 제대로 된 뜻도 모르는데)  딱히 재미있거나 실용적인 책도 아니고 충격을 주는 내용도 없기 때문이다.   

무료일간지에 실린 책광고를 가만히 보다보니 '삼성을 생각한다'가 불현듯 생각났다. 무료일간지에서조차 광고가 거절되어서 더 유명해진 책. 경향인가 한겨레인가 조차도 (아니면 둘 다던가) 벌벌떨며 광고를 실어주지 않던 그 책.

불의한(했던) 양심도 정의를 말할수 있다며  대기업의 실체를 폭로하고 정의를 외쳤던 그 책은 정작 사람들 앞에 나설 기회를 갖지 못하고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원론적인 물음을 제목으로 한 책에 한참을 밀린 꼴이 참 아이러니하고 쓴웃음이 났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에서 일하다가 백혈병으로 죽어간(가는) 직원들의 이야기가 몇몇 애쓰는 분들에 의해 전해지곤 하던데 이런 목소리는 여전히 마이너이고 감추어지는 것을 보면 우리의 정의는 아직 한발자국도 앞으로 내딛지 못한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한국의 서울대만큼은 아니어도 저자가 강의중인 하버드 출신들이 자국 정부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작지 않을텐데, 그동안 미국정부가 해왔고, 하고있는 일을 보면 '정의란 무엇인가' 공부하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것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은것 같다.  정의를 실천하는 책이 침묵을 강요받고 정의를 정의하는 책만이 대접을 받는 서울시내 전철역앞 무가지의 모습은 그런 한국판 사례가 아닐런지.  

암튼 이렇게 두 책을 엮어서 이야기하기는 했지만 사실 마이클 샌델이 말하는 '정의'와 김용철 변호사의 '정의'는 출신 국가만큼이나 방향이 꽤 다르다.  한사람은 철학을, 다른 한 사람은 현실을 말한다. 이렇듯 국적과 의도가 다른 두 책이 만나니 이런 결론이 나온다. 

정의란 무엇인가?  삼성을 말하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체오페르 2010-06-29 1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의란 무엇인가 를 최고의 강의로 꼽으며 듣고 나간 하버드 졸업생들이 미국 정부 고위관료가 되어 배운 정의를 실현하고 있는가...생각해볼 주제네요.

안철수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길 - 생각과 말이 그 사람이 아니라, 선택과 행동이 그 사람이다. 투표할때 정치인이 어떤 사람인가 알려면 공약이 아니라 과거에 어떤 선택과 행동을 해왔는지 보면 된다.
김어준님도 비슷한 말을 하셨죠. - 고민이 아니라, 선택의 총합이 너 자신이다.

좋은 리뷰에 댓글이 없다니...추천합니다!^^

귀를기울이면 2010-06-29 18:05   좋아요 0 | URL
안 교수님의 말씀은 이 페이퍼를 쓴 저에게도 해당되겠지요. 자랑스럽지는 못해도 부끄럽지 않으려 노력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