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레오 버스카글리아 지음, 이은선 옮김 / 홍익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너무나도 유명했던 책이었고, 부모님도 좋은 책이라고 읽기를 권했던 책이었는데, (기억이 희미하기는 하지만) 읽지 못했던 책을 다시 만나게 되어 이번에는 꼭 읽어보겠다고 마음 먹었다. 책이 처음 출간된 시기에는 작가의 주장이 무척 참신하고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큰 울림이 되었을 것 같은데, 35년이 지난 현재에는 어느정도는 익숙한 내용이 된 것 같다. 


내 생각에는 이 책에는 저자의 두가지 주장이 맞물려서 펼쳐지고 있는데, 꼬인 실타래처럼 두 주장이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복잡하게 뒤섞여 나와 있지만 내 경우는 구분해서 받아들이고 싶다. 하나는 삶을 살아가는 방식인데,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로 잘 알려진 Carpe Diem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가식적인 부분을 드러내고 내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 그대로 살아가라고 충고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진실한 사람이 자신도 사랑하고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고 저자가 주장한다. 그런데 저자의 의도는 아닐 것 같지만, 책을 읽다보면 자유롭게 사는 방식을 이야기하면서 남을 배려하지 않거나 폐를 끼치는 정도까지 허용하는 정도로 서술되어 있어, 책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두번째는 교육에 관련된 내용이다. 신자유주의 경제체제하의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듯한 내용인데, 모든 사람들을 각자의 개성이나 소질 등을 무시하고 미리 만들어진 틀에 꼭 맞는 인간들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고 비판하는 내용인데, 정말 공감이 갔다. 더우기 우리나라의 경우 그 틀에 잘 맞추어 성공적인 학생시절을 보낸 사람들이 결국 사회에서 온갖 문제와 비리를 만들어내고 있으니 반드시 개혁하여야 할 것이고, 그 방향은 버스카글리아의 생각처럼 모든 사람이 행복을 찾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주제를 알려줄 수 있는 책 속 문장 하나를 소개하면서 글을 끝내고 싶다. "어제는 환불을 요구당한 영수증이고, 내일은 약속어음에 불과해요. 손에 쥐고 있는 현금은 바로 오늘뿐이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