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이야기 - 세계의 과거.현재.미래가 만나는 제7의 대륙
사이먼 윈체스터 지음, 김한슬기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궁무궁한 소재가 담겨진 곳, 태평양을 소재로 한 사이먼 윈체스터의 책이다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무척 관심이 가는 교수와 광인의 저자의 새로운 책이라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바다 이야기가 아니라 태평양 이야기이기에 과학에 관련된 이야기보다는 인문, 역사적 이야기가 많을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그리 틀린 것 같지는 않다.


방대한 책 내용 중에서 핵무기 실험, 북한, 기상이변, 미국과 중국의 충돌 등이 우선적으로 관심이 가는 내용이다. 2차 세계대전을 종식시킨 핵무기도 일본으로 투하되었으니 그로 인한 피해는 모두 태평양의 몫이 된 셈이고 최근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사고로 인한 방사성 물질도 결국은 태평양이 감당하여야하는 상황인데, 냉전시대 연구되고 개발된 핵무기도 상당수가 태평양에서 실험되었다는 것을 아니 무척 충격적이다. 아무리 태평양이 지구상에서 가장 넓은 바다라 하더라도 너무 많이 오염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된
다.
이와 관련하여 더욱 충격적이며 열받는 내용은 핵무기를 실험한 미국의 안하무인적 태도이다. 핵에 대한 무지와 약소국에 대한 무시가 겹쳐 정말로 많은 사람들의 삶을 망친 셈인데, 이런 모습을 보면 2차 세계대전 침략국인 일본을 무찌른 미국이지만, 이들도 침략국과 큰 차이는 없었던 것 같다. 이 부분이 책의 첫머리에 실려 있어서 다른 부분을 읽을 때도 꾸준히 영향을 미쳤는데, 미국의 입장이나 태도가 너무나 이기적이고 약소국을 배려하지 않는 것 같았다. 우리나라, 우리민족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38선의 설정으로 한반도 문제가 오늘날까지 계속되어 왔고 (결국 현재의 사드문제도 38선에서 출발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런 문제에 대한 미국의 너무 안일한 태도가 안타까웠다. 결국 이런 태도는 중국의 성장과 더불어 미국은 새로운 도전자를 맞게 되는데, 앞으로는 제발 좀 겸손해졌으면 한다. 이와 더불어 저자의 태도도의 그간 미국이으로 인한 잘못에 대해 좀 더 날카로운 시각이었으면 한다.

인문학자이기에 과학적 지식이 바탕이 되는 분야의 글은 아쉬운 면이 많은데, 예로 들면 기후변화가 소재같은 내용은 좀 더 과학적인 바탕지식을 가지고 찬찬히 설명 되었으면 훨씬 좋을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