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 1 - 5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5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의 일인자 시리즈가 다시 돌아왔다. 돌아올 때 마다 잉기 속의 세월이 흐르고 등장인물들의 나이가 들어감을 느낀다. 시리즈 맨  처음 앳띤 모습으로 등장하여 그의 활약을 기대했던 카이사르는 4부의 뺀질삔질한 모습에 원숙미가 더해져 느끼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초반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그러니까 흙수저 출신인) 자신의 욕망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서 책을 읽는 내내 빠져들었던 술라와는 달리 금수저 출신인 카이사르에게는 어느 정도 느껴지기도 한다.


술라가 독재관이 되기 전 로마 외곽을 떠돌아다녀야 했던 것 처럼 카이사르에게도 그런 시기를 거치고 있었다. 한 수 아래의 야만족들을 상대로 전과를 올리는 모습은 큰 긴장감이 없다가 카이사르와 떨어져 있는 퀸투스 키케로 부대가 습격을 받아 위기를 겪다가 가까스로 전령을 보내는 데 성공하고 무찌르는 장면에서 긴박감과 함께 재미를 느껴진다. 그 후 야만족들이 베르킹게토릭스를 중심으로 통합하여 최후의 반격을 준비하면서 카이사르의 원정은 절정을 항해 나아간다.


그 이야기 속에서 카이사르는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여인들, 그의 어머니와 딸이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듣는다. 인간적으로 흔들릴 만한 상황이지만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을 이루기 위한 준비를 계속할 뿐이다. 느끼해져 가는 그가 이제는 인생에서 무엇이 소중한 지도 잃어버린 체 자신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생각뿐인 모습을 보면, 그의 몰락을 향해 달려가는 것 같아 아쉬운 느낌이 들 기도 한다.


한 편, 카이사르가 떠나있는 로마에서는 푸블리우스 클로디우스가 나름대로의 방법을 통해 로마의 권력을 장악하고자 한다.모두가 그를 미쳤다고 했지만 그를 막는 사람은 없었다가 어느 날 그와 마주친 밀로가 그를 암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부분을 읽는 동안에는 이러한 사건이 로마의 정치가 독재에 대한 거부감이 있기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여 향후 카이사르를 암살하는 게 되는 것에 대한 복선이 아닐까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의 키케로와 폼페이우스의 대화를 읽으면서 이 암살이 독재관을 꿈꾸는 폼페이우스의 사주에 의한 것임을 알게되면서 앞으로 포페이우스와 카이사르의 일전이 남았음을 기대하게 되었다.


겉으로 보기에는 원로원에서 토론과 표결을 통한 민주주의를 하는 듯한 로마의 정치가 실상은 권력자들의 농간과 조종에 따라 움직이는 꼭두각시들의 연기였음을 알게 되는 순간, 우리나라의 현대 정치 역시 최근까지는 이 모습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면서 소름이 돛았다. 카이사르가 너무 느끼해진 것 같으니 이젠 클레오파트라를 기다려야 할까?  DC 영화를 원더우먼이 살린 것같이 클레오파트라도 화려하게 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