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시간, 그 너머 - 원자가 되어 떠나는 우주 여행기
크리스토프 갈파르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읽는 내내 다큐멘터리로 나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과학 책이었다. 왜냐하면 우주와 빅뱅, 상대성 이론, 블랙홀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 저자가 가상으로 우주를 여행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상대성이론의 E=mc^2 이외에는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 이 모든 과학 지식을 설명하려고 시도하는데, 수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설명을 결코 쉽게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싱대성이론이나 양자역학 등 현대에 연구되고 있는 물리학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생각보다 그리 많은 책을 읽지는 않은 사람으로서 그나마 과학 팟캐스트 등을 통해 들은 풍월이 있었기에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었던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수식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말로만 과학에 대해 설명을 듣는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스티븐 호키 부녀와 함꼐 어린이를 위한 과학소설을 쓴 경험도 있어 그나마 이 정도의 책이 나온 듯하다. 반물질, 암흑물질, 암흑에너지 등에 대해서는 (기존의 과학자들도 이 책에 있는 내용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지만) 너무 간략히 이야기를 했다는 느낌도 들고 수학적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책이기에 마지막의 초끈 이론에 대해서도 그리 많은 설명이 있지않은 것도 아쉬운 점이다.

내가 제대로 이해를 하 것인지 조심 의심스럽기도 하지만  전자기장과 전자 또는 다른 field와 입자와 관계를 기존보다는 잘 이해하게 되었다는 나름대로 성취감이 있는 독서여서 보람을 느낀다. 계속해서 신의 입자 등 다른 과학책도 열심히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