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인 세계 경제 -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의 충격에 대처할 수 있을 것인가?
장에르베 로렌치.미카엘 베레비 지음, 이영래 옮김, 앤서니 기든스 추천 / 미래의창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최근에 열심히 듣는 팟캐스트가 있다. 국정농단 청문회에 나와서 화제가 된 주진형 전 한화증권 대표와 국회위원 손혜원이 진행하는 <경제, 알아야 바꾼다>.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 구조를 설명하고 어떤 식의 개혁이 필요할까 이야기하는 시간인데, 이야기를 듣는 나의 느낌은 수술을 위해 배 (또는 신체의 다른 부위)를 갈랐는데 엄청난 암덩어리가 주렁주렁 나와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그냥 덮어야겠다는 생각만 드는 것과 비슷하다. 다시 말해서 엄청난 문제가 산적해있고 그냥 두면 모두 망하게되지만, 도저히 치료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상황 그 자체이다. 우리나라 경제의 문제는 일제로 부터 물려받은 원청과 차청으로 갈라진 경제구조가 큰 이유이고 신자유쥬의 경제체제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가 더욱 문제를 심각하게 하는 상황이다.


이 책에서는 현재 세계경제의 문제와 그에 따른 증상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대처방법을 논한다. 기술적 진보의 붕괴, 노령화, 불평등, 산업공동화, 탈금융화 등 언론을 통해 많이 접해본 내용이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느낀 점은 집중해서 책을 읽기가 정말 어려웠다는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각각의 경제현상과 그 결과에 대해 논한 문장의 연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한데, 이 책은 불친절하게도 아무런 설명이나 주석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책읽기가 무척 힘들었던 것 같다.

또 하나 아쉬웠던 점은 이 책이 언급한 경제문제에 대해 마지막에 가서는 치료법 이나 보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그 내용이 매우 미비했다. 내가 책을 제대로 이해못해서인지도 모르지만 무척 허탈한 느낌을 가질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한 두달 후 나라가 새로와 질 수 있을 때 다시한 번 도전해보아야 할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07 21: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2-08 2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