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간, <사회주의는 실패했는가>의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댓글 또는 sns에 기대평을 남겨주시면, 다섯 분을 선정해 책을 보내드립니다. (택배비 착불)

 

 

본문 맛보기

소련은 사회주의라는 주제로 실시된 최대의 역사적 실험이었다. 이 실험이 남긴 자료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내야만, 사회주의로 나아가는 진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노동계급 내부에 깃든 사회주의에 대한 패배주의를 극복해낼 수 있다. 아울러 소련 체제를 모방하듯이 형성되어 여전히 국유화된 소유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 북한, 쿠바 등이 바로 오늘날의 러시아라고 한다면, 이들 나라의 운명은 곧 혁명운동의 명운이 달린 문제일 것이다.
우리는 이 땅의 선진 노동자들이 이 중차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를 희망한다.

―<엮은이 서문> 중에서

 

전쟁이 일어나더라도 스탈린주의 관료집단과의 공동전선은 부르주아 정당들과 사민주의 정당들의 ‘신성동맹’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는 제국주의자들 사이에서 다툼이 일어나면 인민을 더 잘 속이기 위해 상호비난을 중지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다. 전쟁이 일어날 경우 우리는 관료적 중도주의를 비타협적으로 비판할 것이다. 이를 통해 후자는 진정한 혁명전쟁을 수행할 수 없는 자신의 무능력을 은폐할 수 없을 것이다.
소련과 세계 혁명의 문제는 제4인터내셔널이라는 단 하나의 간단한 공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PART 1의 <소련의 계급적 성격> 중에서

 

반혁명 테러는 언제나 사회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이 잔인하다. 유엔군의 한반도 점령도 예외는 아니었다. 인민의 지지를 얻어 쉽게 남한 국방군을 제압했던 인민군과는 달리 미국이 주도한 유엔군은 한국민 전체를 적으로 간주했다. 이들은 지극히 인종주의적인 언어로 한민족을 ‘흰 파자마를 걸친 버러지들’이라고 불렀다. 맥코맥이 인용한 일본 자료에 따르면 유엔군이 한국을 ‘해방시킨’ 기간 동안 10만 명이 넘는 민간인이 처형되었다. 이 대대적인 양민 학살은 베트남전쟁에서 미국 중앙정보국이 자행한 대규모 암살 작전의 효시가 되었다. 베트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제국주의자들은 월등한 제공권과 제해권을 이용하여 거침 없는 파괴를 자행했다. …… 미국의 무차별적이며 인종주의적인 공격은 전쟁의 성격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미국은 단순히 적대국을 무찌르려는 것만이 아니라 사회혁명을 철저히 압살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PART 2의 <6.25, 잊혀진 전쟁> 중에서

 

군사독재하에서 자본주의 착취구조가 군사독재라는 국가형태를 통해 더욱 잔인하게 노동대중을 억압해온 것에 분노한 대다수의 노동대중은 87년 6월 항쟁 그리고 7, 8월 대파업 투쟁을 통해서 그 분노를 표출하였습니다. 그러나 부르주아 정치 지도자들의 영향력하에서 이들은 자신들의 고통과 억압의 근원인 자본주의적 질서를 종식시키려는 계급의식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단순히 국가 통치형태의 변화, 즉 군사독재를 보다 자유주의적인 자본주의 민간인 정부로 대체시키려는 의식에 머물렀던 것입니다. 또한 노동계급의 당이 부재한 상황에서 이들에게는 부르주아 야당들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것 외에는 다른 여지가 조금도 남아 있지 않았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IS가 이야기하는 노동자의 의식(자본주의적 민간인 정부=부르주아 야당의 이데올로기)이고 노동자의 행동(야당 찍어주기=부르주아 야당의 궁극적 목표)인 것입니다. 여기 어느 곳 한 군데에도 노동자계급의 이해에 기반한 노동자계급의 행동에 관한 언급은 없고, 단지 현재 대중이 원하는 것에 따라가기만이 있을 뿐입니다.

―PART 3의 <무엇이 올바른 길인가?-남한 IS 동지들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 중에서

 

마르크스주의자로서 우리는, 설령 노동자 국가가 아니더라도, 식민지국가에 대한 제국주의자들의 모든 침탈에 반대한다. 핵무기를 포함해 제국주의자들의 테러행위와 침탈에 맞선 모든 자위수단을 지지한다.

―PART 3의 <소부르주아 사회주의와 '국가와 혁명'-국가자본주의론 비판> 중에서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돈보 2015-05-18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가 러시아 혁명의 중요인물 트로츠키네요. 레닌,마르크스,엥겔스,스탈린..지금은 잊어진 이름들 이지만, 한때 이들의 책을 보면서 큰 충격을 받았던 때가 있었는데...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시대를 뛰어넘는 해안을 가졌던 사상가들. 이젠 이데올로기를 떠나 객관적 시각에서 다시금 읽어보고 싶네요.

아고라편집부 2015-05-27 14:53   좋아요 0 | URL
성함과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책은 택배로 보내드리며, 택배비는 착불로 지불해주셔야 합니다.

김전중 2015-05-20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적 욕망이 충만한던 그때 잡혔던 책이 공산당 선언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알고 싶어서 자본을 읽던중 손을 놨구요 ㅋ
이분야는 항상 관심이 있습니다. 유시민 씨가 썼던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보면서 소련의 혁명이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당시 소련은 맑스가 이야기 했던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날 구조가 아니였기에....
많이 궁금습니다. 특히 트로츠키가.... 그곳에서 혁명이 성공했던 이유가 또 종국에는 실패앴던 이유가...
한번 읽고 싶네요...

아고라편집부 2015-05-27 14:53   좋아요 0 | URL
성함과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책은 택배로 보내드리며, 택배비는 착불로 지불해주셔야 합니다.

2015-05-27 16: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01 16: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5-05-31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0년대 사회주의 운동을 했던 사람으로서 이 책의 주제는 남다르다. 왜냐하면, NL과 PD로 양분되어 있던 시절, NL들은 사회주의권 붕괴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굳건한 존재로 인해서 별다른 흔들림이 적었던 반면(게다가 이들로서는 민주당등으로 입당해서 소부르주아지 정치인이 되는 것도 `운동`이라했으니!!!) 소련, 그중에서도 PROGRESS출판사에서 영역판으로 나온 책들을 번역한 것을 공부하면서 (그 당시에는 스탈린주의라는 용어가 거의 없었던 시절이었기에 몰랐지만, 지금와서 보면, 거의 그 책들의 내용은 스탈린주의 일색이었다) 지향했던 소련사회주의! 아이러니컬하게도 그 소련지향적 PD(그리고 CA)가 한창 빛을 발하면서 NL을 넘보던 시절, 그리고 사노맹의 박노해가 노동해방문학을 통해서 활발히 활동하던 시절, 소련과 동구는 허무하게도 무너져버렸다. 그리고 IS가 득세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소련은 국가자본주의라고 부르면서 와르르 무너져내려가던 PD(그리고 CA)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NL의 운동권 독주는 계속되었다. 중국도 베트남도 시장사회주의라는 묘한 용어를 표명하면서 자본개방을 시작하던 시절에 북한만이 독야청청하는 것 같아보였고, IS의 주장처럼 소련은 그야말로 노동자세상이 아닌것처럼 보였으니 말이다. 지금에 있어서 IS는 남한에서 PD들이 득세하던 자리를 부여잡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본인조차도 IS의 국가자본주의론에 넘어갔었으나 IS들이 내걸은 트로츠키주의의 정통성을 계승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상하게도 그들은 트로츠키가 얘기한 소련노동자국가 방어론은 폐기하면서도 트로츠키주의를 계승했다고 자칭한다. 그러나 트로츠키는 소련에 대해서 날카로운 비판을 했지만, 한국전쟁이나 베트남전쟁때 소련진영을 적극 방어해야한다고 말했다. 게다가 그들은 김대중, 조순, 박원순, 그리고 문재인에 이르기까지 부르주아 정치인들을 지지하자고 한다. 이런 모순적인 현상속에서 이 책을 통해 제대로된 트로츠키주의를 접하는 것은 나만의 기대일까? 제대로된 맑스-레닌주의를 다시 재검토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꼭 한 번 펼쳐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글샘 2015-06-12 2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영원히 실패할 수 없는 유토피아가 아닐까요?
소비에트 연방이라는 공산 독재 사회는 해체되어버렸고,
많은 문제를 노정하게 된 괴물이었지만...

사회주의권이 해체된 지금 독주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광기가 세상을 미치게 만드네요.
그럴수록, 안티 테제로서의 공부도 필요하지 싶습니다.

아고라편집부 2015-06-30 14:56   좋아요 0 | URL
혹시 책 신청하신 건가요? 책 보낼까요?

글샘 2015-07-01 22:13   좋아요 0 | URL
신청한 건 아닌데 ㅋ 보내주심 좋죠~

2015-07-02 09: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