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쓸수록 돈이 된다
양원근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1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번에 고른 책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너무나도 관심이 가는 글 잘쓰는 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SNS글쓰기부터 책쓰기까지, 누구나 돈 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얘기하는 양원근 작가의 '쓸수록 돈이 된다'라는 책이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지만 책을 좋아하기도 하고 요즘엔 글을 쓰는 빈도가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소싯적엔 글쓰기도 나름 좋아했는데... 나이가 점점 들어서, 내 시간이 점점 줄어 들어서, 내가 하는 일만 신경써도 시간이 부족하다 느끼다보니 어느새 글쓰기는 뒷전이 되고 그나마 시간을 조금 내서 할 수 있는 독서 정도만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다시 한번 예전에 생각했던 돈이 되는 글쓰기를 시작해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A to Z를 하나 하나 다시 시작해 보기 위해 이 책 '쓸수록 돈이 된다'를 집어들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
그런데 사실 문제가 좀 있다.
지금의 나는 뭘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뭔가 적당히 적당히 적당한 정도만 알고, 적당한 정도만 하고, 적당한 정도만 도전해보는 적당히만 찾는 사람인 것 같다.
예전의 열정은 다 어디로 갔는지...
그렇다고 지금 다시 예전에 좋아했던 것들을 시작하면 예전에 좋아했던 만큼 좋아할 수 있을지...
저자의 프롤로그 '당신도 별이 될 수 있다'를 읽고 난 후 지금의 나는 뭘 좋아하는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저자는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누구나 이런 시작의 순간이 있었고, 그저 포기하지 않고 뚜벅 뚜벅 걸어가다 보면 어느새 종착역에 닿아 있을거라 하지만 그래도 막상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한다는 얘기가 쉽게 다가오진 않았다.
아직은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지만...
그래도 저자의 말대로 한걸음 한걸음 뚜벅 뚜벅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 보기는 해봐야 겠다.
이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나뉘어 어떻게 글을 쓰면 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우선 1장에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나만의 '상품성'을 찾을 수 있도록 다섯 가지 질문을 던져준다.
다른 사람에게 나는??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인 영역은?? 가슴 뛰는 일을 해본적은??
함께 울어줄 사람을 찾을 수 있는지 또는 다른 사람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지...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이 다섯 가지 질문을 읽고 '예전의 나는' 이라는 생각은 들어도 '지금의 나는' 이라는 생각이 안들어서 아직까지는 어떤 나만의 '상품성'을 찾아야 하는지 고민이다...
좀 더 시간을 들여 고민하며 찾아봐야 할 것 같다.
그 다음 2장에서는 돈 되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글쓰기 실전 테크닉을 알려준다.
어떤 콘텐츠가 돈이 되는지,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 하는지 등.
콘텐츠 작성에 대한 기본 틀을 잡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그러면서도 친절히 설명해준다.
글을 쓴다는 것...
글을 써나간다는 것...
3장에서는 이제 콘텐츠의 가치를 끌어 올려주는 책쓰기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주제를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목차를 어떻게 짜고, 제목을 어떻게 지으면 되는지...
원고를 어떻게 쓰고, 퇴고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출판 계약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글쓰기에서 한걸음 나아가 책을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근 차근 알려준다.
마지막 4장에서는 왜 '쓰기'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우선은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깊이 고민해보는 나만의 강점, 내가 어딘가에는 분명히 갖고 있을 나만의 '상품성'에 대해서 생각해 본 후 4장을 다시 읽어보며 '쓰기'를 제대로 시작해 보고 싶다.
오랜만에 다시 생각해보는 글쓰기... 아니 돈이 되는 글쓰기...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어느새 20년...
처음엔 단순히 좋은글 필요한글을 담아두는 용도로 시작했다가 독서를 좋아해서 서평을 하나 둘 작성하며 시작했던 지금의 블로그...
중간에 여행도 캠핑도 맛집도 일상도 이것저것 다양한 이야기를 적어보긴 했지만 결국엔 서평으로 돌아왔는데...
앞으로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갈지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봐야겠다.
#서평, #책과콩나무, #쓸수록돈이된다, #양원근, #해뜰서가, #돈되는글쓰기, #돈되는콘텐츠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