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 서예미술관 3층에서 하고 있는 고 우관중(1919-2010) 작가전에 다녀왔다. 홍콩예술관 소장 17점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중국 남쪽 상하이 부근 쟝쑤성 출신으로 저장에서 전기공학을 공부했다가 서양화로 붓을 처음 잡고 나중에 수묵화로 방향을 튼 케이스다. 이른 나이에 꽃을 피는 작가도 있으나 초년에는 좌충우돌하다가 만년에 이르러 대기만성하는 작가의 좋은 표본이다. 중국 현대미술의 거장이라고 칭해지는데, 거장이라는 말이 예술계에 마케팅적으로 너무 남발되어 오염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이번만큼은 인품과 기법과 짜임새와 족적에 있어서 거장이라고 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홍콩예술관에 좋은 작품을 위주로 기증했다는 점, 서양화와 수묵화를 절묘하게 융합해서 후대에 현대 모더니즘이라 이러해야한다고 결과물로서 가르침을 남겼다는 점에 있어서 그렇다.

작품 캡션은 작가노트로만 구성되어있다. 출신이 어떻고 저떻고 타령하면서 작품 외적 설명만 늘어놓는 캡션보다 차라리 견실한 작가의 생각으로만 구성한 캡션이 훨씬 더 작품에 집중하게 해준다. 좋은 작가는 차라리 간결한 에세이를 써서 캡션에 달아놓으면 어떨까? 보는 이가 작가와 대화하면서 몰입하고 명상할 수 있도록

전시는 흰색, 회색, 검은색의 색을 기준으로 구성하되 점선면의 발달단계도 보여주는 동선이다. 색의 분류는 아무렇게나 나온 것이 아니다. 점선면은 동서양 모두 드로잉의 기초이되 구체적 필법이 달라 최종 구현된 결과물이 달라진다.


백색과 검정은 수묵화의 색이다. 전시장을 걸어들어가며마주하는 한 작품 한 작품 백색에 대한 의미를 풍성하게 해석하는데 특히 설산의 백색을 표현해낸 과정을 설명하는 캡션과, 자작나무(birch tree)의 백색을 표현하면서 나무를 짙은 색으로 그리는 서양화와 달리 흰색 나무도 있으며 그 나무에 흑점을 반점으로 포인트를 주었다는 캡션이 인상깊다.


또한 나이프로 유화를 발라가며 마티에르를 돋운 서양화를 그릴 때도 의도적으로 빛을 표현하지 않으려고 했다는 부분이 기억난다. 그러고보니 수묵화는 빛의 표현이 없다. 유화는 명암대비, 원근표현 등에서 빛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수묵과 유화를 융합한 우관중은 서양기법으로 중국충칭과 강서의 풍경을 그리며 빛의 반사를 의도적으로 제거해 태양이 구름에 가려져 햇빛이 일관적으로 산란된 듯한 도시의 모습을 그렸다.



또한 회색을 의미없는 무채색이 아니라 고향 풍경을 상기시키는 은회색으로 재정의해 자신이 추구하는 회색의 방향성이란 이렇다고 표현한 섹션도 좋았다.


그중 특히 연못의 잡초(1996)가 눈을 사로 잡는데 직사각형 화면 전반에 회색조가 감도는 수묵화적 인상인데 연못의 수련을 흰색으로, 가지를 검은색으로 처리했다. 자세히 보면 먼저 흰색으로 강조할 부분을 남기고 회색 먹으로 번지게 한 다음 남긴 흰색 위를 검은 필법으로 그렸다. 부레옥잠이 강조되는 부분은 여러 번 겹쳐서 번지게 했다.


가지는 수묵화의 난을 그리는 듯한 필법이다. 표현이 절묘하다. 보통 평면성이 강조되는 수묵화여아하는데 먹의 농담만으로도 원근감을 표현했다. 정말 최고의 작품이다!


여주 고향이나 먹물의 바다에서 정신을 가다듬다와 같은 흑색이 강조된 부분에 이르러서는 검정색만 일관될 경우 둔해진다면서 "적절한 구조가 없으면 엉성하고 무력해보인다" 일갈했다. 일필휘지의 먹으로만 부드러운 얽힘(gentle entanglement)와 격렬한 투쟁(fierce struggle)을 표현한 죽기 전 최후의 작품 둥지(2010)도 눈에 띈다.


돌아오는 길에 보니 환친차에 법칙금이 부여된다고 한다. 일단 법칙금이 아니라 범칙금이다. 예술의 전당 공식 이름을 걸고 오타라니..

환친차는 환경친환경차의 준말인가? 이런 표현을 본 적 없어서 처음에는 언뜻 확진자처럼 읽혔다. 이런 말이 통용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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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벅 7.21 이후 섬머프로모션 푸드라인업은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상승했다.


음료는 늘 그렇듯 비슷한 메뉴 조합바꾸기 같아 큰 기대는 없는데

푸드가 괜찮다. 비슷한 제품에 비해 가격이 꽤 높이 형성되어있으나 한 번 정도 먹는 거라면 괜찮다. 관건은 높은 가격만큼 좋은 퀄리티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에 있다.


멜론쿠헨을 입에 넣고 살짝 씹으면 바스락거리는 슈가코팅이 서리 덮인 설산마냥 푹 꺼지고 아래 층층이 쌓인 바움쿠헨이 어금니의 충격을 완화한다. 에이스 침대 매트리스가 따로 없다. 안에는 진한 멜론필링이 마그마처럼 느릿하니 흘러내리고 다시 포슬포슬한 메론크림이 중심을 잡고있어 지각-맨틀-핵의 베이커리 지질학을 완성한다.


단팥은 큰 왕건이 알이 씹히고 크림은 시판편의점 동물성크림보다는 더 진하면서 화학적 느낌이 덜해서 가격 1.5배 값을 한다


블루사파이어포도케이크는 지난 프로모땐 타원열매가 위에 얹혀있다가 강아지똥 같다는 예측못한비판에 대응해 이젠 시폰 안으로 들어가서 진열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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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여행하는 대만, 중국인들은 지명과 미술관 설명의 한자만 대충 읽으며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물론 도쿄를 똥찡으로 발음하고 동쪽의 수도로 알아들어도 큰 무리가 없겠다. 아오모리도 칭린으로 발음하고 푸른 숲으로 이해해도 괜찮다. 오이타는 따펀으로 발음하고 큰 분할이라는 뜻이지만 그냥 지명이 으레 그럴 수 있겠거니 할 수 있다

유럽에서 알파벳을 쓰는 국가끼리 지명을 자기 식대로 읽어버려 콜로뉴 쾰른 뮌헨 뮈니히로 알아서 부르는 것과 비슷해보인다. 잠깐 여행가서 도파민 자극받고 싶은 관광객이 언어를 다 마스터하고 갈 수란 없는 법 아닌가

개념어휘가 많은 미술관 설명의 한자만 죽 읽고 대충 이해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컨대 일본사만화 선사시대 부분에서 히라가나만 빼도 우리도 이해할 수 있다. "제1권 구석기시대 대화정권 탄생. 육지 계속. 일본열도 래 인. 구석기시대 거쳐 승문시대 이행"

하지만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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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6, 486, X, Z 등 비슷한 사회문화적 경험을 했던 하나의 연령대에 대한 귀속감을 드러내는 세대론은 21세기 이후 출생자들에게는 큰 힘이 없다. 나는 X세대다라고 자칭하는 사람과 그에 끄덕이며 동조하는 사람들은 여럿 보았어도, 나는 MZ세대야 나는 디지털 네이티브야 하는 2010년 출생자는 거의 못 보았다. 옛날에는 개콘이나 사극으로 일요일 저녁을 마감하는 등 보고 듣고 느끼는 삶의 질감이 비슷한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취향이 세분화되어 있어서 동조감을 느끼기 어렵다. 심지어 남이 하는 것은 최대한 피하고 취향의 공동체를 소규모로 유지하고 싶은 경향도 뚜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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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하는 아이들
김기수 지음, 박연옥 그림 / 윌마 / 2025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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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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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비슷하다 했다. 비교하려고 찾아보니 같은 작가였구나!


광주 ACC에서 한 신체/장애 테마전시 우리의 몸에는 타인이 깃든다가 서울역 모두미술공간에 하고 있다. 길이 폭 너비 모두 2미터에 달하는데 정작 얼굴은 없는 코끼리 설치작품이 있다. 만져볼 수 있게 되어있는 재생 플라스틱 플레이크 부스러기가 바스락거리며 떨어진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문자 하나 빼놓지 않고 그대로 시각화한 작품으로 접근성, 장애 테마와 결을 같이 한다.

내가 이런 얼굴 없는 거대 코까리 어디서 봤는데 하고 한참 사진첩을 뒤지다가 작년 10월 학고재 엄정순, 딩이, 시오타 치하루 단체전에서 발견했다. 아이고 근데 같은 엄정순 작가였네.

공교롭게도 실의 작가 시오타 치하루는 마침 지금 가나아트에서 개인전하고 있다.

코끼리의 대표성을 나타내는 코를 제거했으나 코끼리 형상을 전달해냄으로써 결핍은 나쁜 것이 아니라 상상력 촉진제라는 점을 시사했으며 방향성 없는 코끼리의 걸음걸이를 통해 이주문제도 연결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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