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의 허기를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집밥 같은 심리학!

독서의 계절!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내 모습을 보는
거울같은 책을 만났다.
그래서인지 읽고 또 읽고
노트에 적어가며 천천히 읽었다.
읽는 시간보다 읽고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생각을 정리해 보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고 하는게 맞겠다.

책은 '주위를 보면 너나없이 아프다. 마음이 아픈 사람 천지다.'라고 시작한다.
나만 아픈게 아니었다. 몸이 아픈것보다 마음이 아픈 사람들이 더 많은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책은 '왜 우리는 아픈가'라는 원인부터 알려주고 아픈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가장 절박하고 힘이 부치는 순간에 사람에게 필요한 건 '네가 그랬다면 뭔가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너는 옳다.'는 자기 존재 자체에 대한 수용이다."
바로 공감이다.
책의 시작과 끝은 감정에 대한 공감이었다.
누구나 아픈 마음을 갖고 살아 간다.
'나'가 점점 희미해질수록 느껴지는 근원적 외로움으로 오는 이 아픈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공감이  작자는  심리적 심폐소생술 (CPR)로 정의 내렸다.

내 감정은 내 삶의 나침판이다. 내 감정 내 느낌을 들여다보며 '나'가 어떤 곳에 서 있는지 정확하게 찾아 갈것이다. 그곳에 공감도 함께 하며.

책을 읽는 동안 내 마음 내 감정도 들여다 보았지만 사실 난 내 가족의 마음을 들여다 보게 되었다. 그들도 나처럼 아픈 마음을 갖고 있는데 내 공감의 말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내가 외면한건 아닌지 많이 생각하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