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헤세의 여행 - 헤세와 함께 하는 스위스.남독일.이탈리아.아시아 여행
헤르만 헤세 지음, 홍성광 옮김 / 연암서가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가 젊은 시절부터 썼던 여행기를 모은 <헤세의 여행>이라는 이 책의 중요한 의미는 여기이 두 글자에 있다. '사색'

젊을 때부터 나이가 들어서까지 여행하기를 즐겨했던 헤세가 늘 작은 수첩을 들고 다니면서 그곳의 느낌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싶어했던 것, 그것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 <헤세의 여행>이다.

 

사색이라는 단어 자체가 많이 낯설어진 요즘이다. 뭐든 필터를 거치지 않고 직설적으로 내뱉는 말들에서부터 느낄 수 있을 뿐더러, 더군다나 빠르게 누구보다 더 빠르게 무언가를 하기를 원하는 시대에서 가만히 생각을 깊게 하는 것 자체가 능률적이지 못하다는 인식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사색을 하길 원하는 사람들조차 떠밀리듯 빠르게 살아내는 세상이다. 그래서 책에서 사색하는 헤세를 봤을때 낯설었다. 책을 읽으면서 사색하는 시간이 점점 줄고 있는 내게 여행지에서도 사색하는 헤세라니.

 

내게 있어 여행지의 느낌은 쉬는 곳, 혹은 놀러 가는 곳, 스트레스를 풀러가는 곳. 그 어떤 것이든 현실과 완전히 동떨어짐을 원한다. 일단 현실을 잊고 싶기 때문에 모든 것을 뒤로한 채 떠나는 여행만을 다녀본 나로서는 사색과 동반하는 여행에 대해서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것 같다. 1부 「여행에 대하여」에 나오는 '남들이 하니까 하는 여행'을 하는 부류와는 또 다른 부류인 것이다. 사람들이 북적북적 많은 곳보다는 사람들이 적당히 있는 곳이 좋다. 막 몸을 움직이는 것도 좋지만 일단 좀 걷는 것이 좋다. 근데 이런 여행이면 웬만한 생각은 할 텐데 나는 참 아무 생각없이 다닌다. 사색과 여행이 연관검색어가 될 수 없는 내게는 요게 문제인 것 같다.

 

<헤세의 여행>은 그가 여행을 하면서 했던 여러가지 생각들을 잘 정리해 놓은 책이다. 특히 위에서도 언급한 1부 「여행에 대하여」는 무려 100년이 넘게 차이나는 사람들의 생활들인데도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마치 헤세가 현재의 우리에게 던지는 이야기 같았다.

 

도시인이 여행하는 것은 공기를 바꾸고, 다른 환경과 사람들을 봄으로써 일에 지친 피로를 풀고 훅 쉴 수 있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32쪽)

이건 마치 위에서 이야기한 나를 보며 하는 이야기 같았고,

 

그러나 그가 여행하는 주된 이유는 그의 모든 사촌과 이웃도 여행을 가는데다, 또 여행을 가다 와서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행하는 것이 유행이고,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다시 무척 쾌적하고 안락한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32쪽)

이라며 현재에도 너무나 적용 가능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고,

 

나는 대부분의 여행자가 지각없움에 대해서가 아니라 여행의 아름다움에 대해 말하려는 것이다.(35~36쪽)

여행에 대한 아름다움을 이야기한다면서 여행자들을 일명 '돌려까기' 기술도 보여준다.

 

여행은 지친 몸을 쉬러 가기도 하는 것이지만, 직접 그곳에 가서 부딪히며 경험을 쌓는 곳이기도 하다는 것을 헤세는 강조한다. 어느 순간에는 멍하니 하늘을 바라보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도 되는 여유로움과 그때의 그 느낌을 간직할 수 있는. 몸은 좀 고되고 힘들 지언정 패키지 여행보다 배낭 여행이 더 깊게 다가오는 것과 같은 이야기다.

 

여행에 관한 글을 쓰면서 수없는 가지가 뻗어나가 '왜 인간은 여행을 하는가'에 관한 근본적인 사색도 마다않는 헤세를 보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색하는 시간이 많이 부족해진 우리들은 과연 어떤 여행을 다니고 있는 것일까.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