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에서 배우는 내 아이의 표현력 - 당신의 자녀를 '작은 외교관'으로 키우는 법
코헨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다 읽고 난 후, 소감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실생활 성경을 읽는 기분이었다.

과연 이 책처럼 살 수 있을까?

나는 아이가 없지만, 만약 아이가 생긴다면 내가 이런 부모가 되어줄 수 있을까?

그리고 내가 이런 부모 밑에서 자랐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한 개인이 개인으로 끝나지 않고, 사회에서 잘 지낼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을 다 숙지하고, 정말로 삶에 적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아이에게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SNS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해심을 길러주고, 참을성도 길러주고, 사회가 중요한 것도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삶의 스승으로 성장해있을 것이다.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이기적으로 변하고 있는 사회에서 꼭 필요한 책인 듯 싶다.

 

, 첫 번째 넘어야 할 관문은 나 자신이 이런 사람이 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

내 자녀를 교육하기 위해 책을 들었다지만, 내 자녀를 탓하기 이전에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드는 책이다.

 

p35>

WHO에서는 건강을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라고 정의한다.

이 건강요소들은 다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 책은 특히나 사회적 건강을 다져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WHO의 건강의 정의 안에 예전에는 영적 건강도 포함되었었는데 논란이 있어 빠졌다고 한다. 이 책에서 그것을 다루어주었다면 더 완벽하지 않았을까?

최근 트렌드인 명상이 영적 건강을 강화시켜주는 것을 넣었다면 아마 아이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한층 더 도움을 주는 책이 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