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잡학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왕잉 지음, 오혜원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철학잡학사전』

 

이름부터 심상찮다.

철학의 주제들을 다룬 책일 것이라 기대했는데

내 생각보다 정말 다양하게 잡학적으로 다룬다.

예전에 가볍게 한번 읽었던 철학 책보다 좀 더 얕다고나 할까.^^;

 

그렇지만 그만큼 정말 다양하게 다루고 있어서 다채로운 잡학이 쌓인다.

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철학가들을 알게 되고,

또 그들의 생활과 인격 등을 알게 된다.

 

첫부분에는 왕잉이라는 작가가 중국사람이라서 그런가 중국 철학가만 나온다 싶었는데,

뒤로 갈수록 다양하게! 우리가 흔히 익숙한 분들까지 다 나온다.

 

 

그래서 책을 추천하느냐..묻는다면 난 추천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 때에 누구한테 어떤 말을 듣고,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느냐가 참 중요한데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철학적 견해들을 토대로 나만의 합당한 인생지론을 세우면 어떨까싶다.

 

듣는 것이 일단 많아야, 그 가운데 내가 만족할만한 합당한 길을 잘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인생을 살아갈 뼈대인 철학을 세우겠다는데,

선택 POOL 자체가 너무 좁고, 부모의 권유, 친구의 조언 등에 갇혀 있는 것보다

그래서 세기를 흔들었다는 철학가들의 사상을 한번씩 보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지 않겠나.

 

요즘 안일했던 나에게 뼈가 되는 한 마디는 사실 이것이었다.

“안일과 행복 자체를 삶의 목표로 여긴 적이 한 번도 없다. 이러한 것에 기반을 둔 윤리를 나는 돼지우리의 이상이라고 부른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책 한권을 압축해서 짜낸 나에게 엑기스가 되는 명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