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스토리콜렉터 7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9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작년 4월에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를 너무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심신상실자의 행위는 이를 벌하지 않는다, 심신미약자의 행위는 그 형을 감경한다는 일본 형법 제39조에 대한 허점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며 읽었던 책이었는데 후속작이 출시되었다.


사실 전작에 비해서는 기대를 너무 해서 그런지 조금 실망하긴 했다.


내용도 뭔가 전작에 비해서는 알맹이가 조금 빠진 것 같기도 했지만, 묘사력은 더 잔인하고 더 적나라하게 마지막 결말까지 읽게 만들었다.


책 제목에 귀환이라는 말대로 전편에 이어진 살인이 찾아왔다.


전편은 한노시라는 한정되어있는 공간에서 이루어진 개구리 남자의 살인이었지만 이번에는 여러 도시에서 일어나는 살인에 대해서 우리의 천하무적 주인공 고테가와가 와타세를 혼자서 열심히 험담을 하면서 추적해간다.


나는 이상하게 이번 책에서는 고테가와 혼자서 계속 꿍얼꿍얼하면서 와타세를 험담하면서도 따라다니는 게 너무 웃겼다.


전편의 반전에서 머리를 띵하고 맞은 충격이 너무 커서 이번 편은 꼭 범인을 내가 먼저 밝혀야 한다는 사명감이 너무 컸는지 내가 생각했던 범인이 마지막에 밝혀져서 나 혼자 왠지 뿌듯했다.


이번 속편도 당연히 일본 형법 제39조에 대한 허점이 이어졌다. 정신질환자를 책임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벌하지 않는 게 정말 옳은 일일까?


물론 책임능력이 없는 건 이해는 하다만 어찌 되었든 살인은 하게 된다면 그건 환자이기 전에 잔혹한 범죄자로 보고 처리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이 형법은 악용하는 사례도 분명히 있을 것이고, 정신병원에 수감되어있다가 완치되었다고 다시 세상에 내보냈다가 다시 재범을 저지르는 일도 있을 것이다.


정신병이라는 거 자체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나오다시피 살인자가 정신병원의 사랑 변호사랑 짜고 잔인하게 저지른 살인의 죗값을 그런 식으로 무마하려고 했듯이 말이다.


피해자 유족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사랑하는 사람이 하루아침에 어이없게 내 곁을 떠나갔는데 어이없게 저런 식으로 끝이 난다면무 어이가 없어서 분통이 터져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모르게 될 것만 같다.


개구리 남자의 행동이 당연히 정당화될 순 없지만, 그래도 한편으로 개구리 남자가 왜 태어났는지를 생각해보면 뭔가 모르게 참 씁쓸하다.


와타세가 고테가와에게 살인자의 심리와 악의에 질려버렸냐고 하니 고테가와는 그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와타세는 말한다. 사람이니까 그런 짓을 하는 거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