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더 나은 미래는 쉽게 오지 않는다 - 성장이 멈춘 세계, 나와 내 아이는 어떤 하루를 살고 있을까
요르겐 랜더스 지음, 김태훈 옮김 / 생각연구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표지에 있는 나무그루터기에 한줄기 희망을 전달하고자 하는 저자의 희망을 보여주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었다.

 

최근들어 기후변화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로 인하여 영화,각종 포럼 그리고 강대국들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긴장을 유발하도록 하는 그 무엇에 대하여 아주 많이 접하고 살아가고 있지만 저자만큼 기후변화에 대하여 고민을 하고 예측을 하고 하는 사람들이 과연 몇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기후또는 역사학자라면 이제껏 지구의 역사를 비교해볼때 물론 문명의 기록이 존재하는 시기뿐아니라 훨씬 이전부터의 시간을 비교해볼때 전문가들조차 예측을 다르게 하고 있다. 저자역시 자신이 제시하는 미래가 현실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는데 저자의 이야기가 혹 하는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의 이야기가 경제적인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의문을 제시하고 있어 조금 아쉽다.

 

 나도 저자가 전하는 미래 2052년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이와는 다르게 계절적인 문제로 인하여 경제적인 활동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것인가하는 궁금증을 가지며 계속 읽어보았다.

 

현재까지 모아온 많은 데이터,사실,자료들을 저자의 생각을 빌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고 '내다보기-xx' 를 통하여 좀 더 사실적인 실예를 들어보며 빅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있는듯하다.

 

우리나라 속담에 '호미로 막을 것은 가래로 막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각 국의 지도자및 깨어있는 사람들이 처음 기후변화 및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 문제점을 알게된 바로 그 시점에 문제를 해결하지않고 강대국들은 약소국으로 책임을 전가하며 약소국은 아직 그들과 같이 대국에 이르지 못했다는 이유로 무관심으로 대한 결과 전 세계의 인류가 공동으로 힘들고 고된 시간을 지낼수 밖에 없는게 아닐까? 어쩌면 인간이기에 인간이 모여서 사는 곳이기에 벌어질 미래의 이야기들을 읽다보니 갑갑해지는 마음이 드는것은 왜일까?

 

하지만 저자도 이야기하듯이 이는 하나의 예측을 통한 이야기일 뿐이기에 다른 삶이 펼쳐질수가 있을것이지만 이 이야기를 무시하고 살아간다면 또 다른 후회를 낳는 계기가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지금부터라도 저자가 이야기하는 세상을 생각하며 살아간다면 어느덧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바뀐 환경을 경험하고 더 잘 해쳐가는 계기가 되지않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01 09: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