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적의 비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기적의 비밀 - 이스라엘은 어떻게 벤처 왕국이 됐을까?
이영선 지음 / 경향BP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흔의 세계적으로 경제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을 떠올리면 중국의 화상, 그리고 이스라엘의 유대자본을 생각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유대자본을 집중 조명을 하고 있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솔직히 나의 이해력이 떨어져서 일까? 단지 이스라엘의 역사책을 한권 읽은듯한 느낌이 든다.

 

 

 

총 4장으로 이뤄져 있는데 1장부터 3장까지는 대부분 이스라엘의 역사에 관련된 이야기이며 그나마 4장에 이르러서야 비교적 이해가 가는 경제관련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듯 하다.

한국과 비슷한 정서(?)를 가지고 있는 유대인들을 보면서 한국도 이들처럼 세계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날인 언젠가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양보와 이해를 미덕으로 하는 우리에게 빨리 오지는 않을것 같다.

 

 

 

 

 

이제것 알고 있던 이스라일이라고 해봐야 탈무드,통곡의 벽,랍비등인데 그중에서도 충격을 받은것은 랍비다. 그들세계에서 랍비는 경제활동이라고는 하지 않고 나라로 부터 받은 연금으로 생활을 하며 여전히 구시대의 습관들을 그대로 이어가는 모습을 보며 그들의 풍습을 잘 모르는 나로서는 이해가 안되고 화가났다.

외부 즉 세계를 줘락펴락하는 이스라엘인들이지만 그들내부에서는 아쉬케나지,미즈라히,에티오피아 유대인,사마리아 유대인등 많은 부류의 유대인이 공존함에 따른 부작용도 많은 나라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왜 이스라엘의 여자들이 군대를 가는지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도 얻게되었다.

 

세계적으로 부를 추구하고 가지고 있는사람이 다 그렇지는 않을건데 하는 막연한 생각을 하면서도 정말 그럴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유대인들이 비지니스에 귀재이긴 하지만 정말 마주치지 않았으면 하는 부류도 유대인이 아닐까는 생각이 든다.

 

<유대인 비지니스 10계명>

 

1. 계약은 생명처럼, 우리 조상은 하나님과도 계약했다.

2. 서명은 신중하게, 서명 하나에 운명이 왔다갔다 한다.

3. 막히면 뚫어라, 모든 길은 마음에서 나온다.

4. 온 세상이 장사거리, 흰 구름도 쥐어 짜면 비가 된다.

5. 올바른 장사를 하려거는 시장으로 가라.

6. 평생 신용을 지켜라, 신용을 읽으면 문이 열리지 않는다.

7. 한 우물을 파라, 결국 맑은 물이 용솟음칠 것이다.

8. 항상 수집하는 정보에 거래 성패가 좌우된다.

9. 체면과 형식에 사로잡힌 자는 알맹이가 없으니 멀리하라.

10. "유대인이 세계 경제를 좌우한다."는 이방인은 곧 칼을 들이댄다.

 

이스라엘이 많은 외세의 침략과 나라를 잃고 뿔뿔이 흩어지는 경험을 하게됨으로서 이와같은 마인드가 자리잡게 된것 같은데 우리들의 정서와는 무엇인가 다른듯하다.

 

이 책에서 하나 배울만점은 이스라엘의 많은 벤처들은 우리나라의 벤처들과는 다르게 자신의 돈을 마련하여 사업을 하는것이 아니라 대부분 투자를 유치하여 회사를 운영하며 일정수준이 되면 이제껏 해온것에 대한 미련없이 M&A를 통한 매각을 하고 다시 다른 새로운 벤처를 통하여 사업을 이어간다는 점이다. 여전히 우리나라의 경우 영세하다는 이유로, 또 자금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등 많많은 이유로 사장 또는 동업자가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그렇게 하여 좋지 않은 결과가 만들어졌을때 회복하지 못하고 사회에서 매장되는 그런 문화가 아닌 것. 그것을 우리의 문화로 만들수 있다면 이스라엘보다 더 나은 한국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