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 평전 - 스스로 빛났던 예술가
유정은 지음 / 리베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적으로 여성 위인은 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권익이 놀라보게 향상되었고 여성들의 능력과 활발한 사회 진출로 사회와 국가의 발전이 더욱 촉진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역사적으로 유명한 여성 인물에 대해 주목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임당,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5만 원권 화폐에도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율곡 이이의 어머니이자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이름을 날린 사임당. 이 책은 사임당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사임당을 주목하기 전에 조선이라는 나라의 특징과 구조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역사에서 가장 여성들이 폐쇄적, 보수적을 강요받았던 시기가 바로 조선시대입니다. 조선에 비하면 고려시대나 삼국시대는 여성들의 활동 영역이나 사회적인 지위나 위치가 남성과 비교적 동등하거나 평등, 혹은 우위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리학을 이념으로 하는 조선 왕조는 철저하게 여성의 지위 등을 제한하였고, 사회적으로 많은 법을 제정하는 등 유교적 질서 강조와 사회의 구성을 원했습니다.


물론 기득권이나 지배층의 여성들에게는 예외적인 부분이 많았지만 모든 계층으로 보자면 그렇습니다.

사임당의 업적은 현모양처라는 이미지와 성리학의 대부인 이이의 어머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것은 단면에 불과합니다. 조선시대 자체가 여성 위인이나 인물을 찾아도 손에 꼽을 정도로 적고, 누구를 내세워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런 시대적인 배경과 상황을 고려해도 사임당의 업적이나 그의 마음가짐은 독보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성 못지 않는 가치관과 자신만의 철학으로 자식들의 교육에 힘썼고, 당시 나라가 원하는 규율 내에서도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실현시킨 인물입니다. 여자로서 할 수 있는 일과 어머니로서 할 수 있는 일 등 완벽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정절과 기개를 지켰고, 남성들의 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이름을 떨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자연이나 민속 신앙, 사회적 규범과 관련한 많은 예술 작품을 남겼습니다. 양반 사회가 모태였던 조선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조합하여 후대에도 길이 남을 작품들을 남긴 것입니다. 


그림과 글,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았습니다. 여성과 어머니를 하나의 틀로 묶었고 오늘 날까지도 이런 모습은 존경받고 많은 사람들에게 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구성도 좋지만 디자인이나 당시의 필체나 유작 등을 자세하게 싣고 있어서, 눈으로 보는 즐거움이 배가 되는 책입니다. 책이 너무 알차고 이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역사적 인물의 활동과 업적을, 오늘 날의 시각으로 잘 만들어냈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조선이라는 시대를 고려하면 시대를 앞서갔던 인물로 평가하고 싶고, 자신의 일을 하면서도 가정을 소홀하지 않고 오히려 든든하게 지키면서 자녀의 교육까지 철저하게 관리한 점에서 오늘 날 많은 여성들에게 큰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킹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반성하게 되는 점도 많고 왜 그녀가 추앙받고 존경받는지, 남긴 예술품이 왜 이토록 주목을 받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충분히 알게 될 것입니다. 기존의 사임당 이미지의 틀을 깰 수도 있고, 거기에 더해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