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적 마음 - 김응교 인문여행에세이, 2018 세종도서 교앙부분 타산지석S 시리즈
김응교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오 클립 한 주 한 책 서평단 김마리아

 

일본에 대해 막연한 거부감이 있는 구세대로 이 책의 제목이 호감으로 다가오지는 않았다. 하지만 1부의 첫 장을 읽고 나서 처음의 생각을 까마득히 잊게 되었다. 일본의 정원, 예술 등의 설명을 볼수록 내 생활 속의 많은 부분이 일본의 문화와 연관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일본정원의 초가지붕과 와비사비의 미학이 우리나라의 전통 정원과 다르면서도 비슷하다는 느낌이다. 풍속화인 우끼요에는 일본 서민들이 누릴 수 있었던 예술작품이었다. 소바 한 그릇 정도의 가격으로 살 수 있던 미술작품은 겐또를 맞추다라고 우리말에 남아 있는 일본어의 흔적이 되었다.

 

일본인들의 독서에 대한 열정은 많이 알려져 있다. 무사들도 전쟁에 나가기 전에는 혼자 독서를 하며 침묵의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오사카에 여행을 갔을 때 그곳의 서점에서 정신없이 구경한 기억이 있다. 수도도 아닌 곳의 서점이 우리나라 서울 도심 서점의 장서들 보다 훨씬 다양해 보였다. “영어로 번역 되지 않은 책은 있어도 일어로 번역되지 않은 책은 없다는 말을 과거에 들은 적이 있다. 읽지도 못하는 책을 구경하는 일이 정말 즐거웠다. 그래서 그들의 독서에 대한 수준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이런 모습의 일본인들이 전통적으로 좋아하는 시와 문학에 대한 안내가 있다.

 

무사들은 체면과 명예를 가장 소중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음식을 훔쳐 먹었다는 오해를 풀기 위해 아들의 배를 가르고 음식점 주인도 죽이고 자신도 할복했다는 기록은 충격이면서도 그들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는 사건이었다.

언어는 정신을 지배한다. 일본어 속에는 사무라이 정신이 들어 있다. 진지하다 신켄(眞檢)은 진검 앞에서는 진지하다는 의미. 배신 우라기리는 뒤에서 찌르다. 잇쇼켄메이(一生縣命) 열심히는 목숨을 건다는 뜻이다. 이런 언어를 사용하는 일본 사람들의 겉모습이 조용하고 소심해 보이는 것은 착가일까???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소개는 막연하게 알고 있던 그곳의 모습을 속속들이 보여주고 있다. 왠지 그들의 광적인 신사참배가 이해되려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라를 위해 죽은 사람들이 신이 된다는 설정은 일제시대 이후 독립 운동가들의 홀대받음에 분개했던 사람들에게 부러움을 주는 아이러니이다.

 

막연하게 알던 일본의 속살을 보여준 <일본적 마음>은 주변국가의 일인으로 한 번 읽어 볼 필요가 있다. 책의 사이즈도 크지 않아 한 손에 들어오기 때문에 들고 다니며 읽기에 편리하다. 그런데 사진이 들어 있는 쪽에서는 작은 크기 때문에 사진의 맛을 제대로 보기다 어려운 점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