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새로운 계급투쟁> 슬라보예 지젝

 

 불과 몇 년 전 우리나라를 방문한 적도 있는 사상가인 지젝의 신간이다. 정신분석학과 철학의 틀로 현대 사회를 이야기하는 지젝은 최근 그가 이끌고 가고 있는 폭력과 갈등에 대한 주제로 다시금 질문거리를 던진다. 특히 유럽 사회를 강타하고 있는 난민과 테러 문제는 상당히 시의성 있는 뜨거운 화두이다. 지젝은 이러한 문제가 글로벌 자본주의의 징후이며 따라서 계급 투쟁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지젝은 올 여름 다시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나는 무관심을 증오한다> 안토니오 그람시

 

 20세기 초반 세계 사상의 한 획을 긋고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안토니오 그람시의 투고 글과 강연록 등을 모은 책이다. 그는 1900년대 초반 파시즘이 확산된 요인으로 대중의 무관심이라는 점을 꼽는다. 역사는 특정한 주기로 반복된다고 했던가, 어느 나라라고 꼬집을 것 없이 현대 사회 곳곳에서 다시금 목격되는 현상이다. 100 년 전에 짚었던 그람시의 통찰력이 어떠한 해결책을 제시해줄지 궁금하다.

 

 

 

 

 

  <침묵의 나선> 엘리자베스 노엘레 노이만

 

 커뮤니케이션 이론 중 익숙한 편에 속하는 '침묵의 나선 이론'에 대해 조금 말랑하게 분석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는 개인이 고립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심리상태 때문에 '다수에 속할 땐 목소리를 내지만 소수에 속할 땐 침묵한다'는 침묵의 나선 이론을 제시했다. 갑론을박이 있으나 상당히 지지를 받고 있는 사회심리학적 이론이기도 하다. 흄과 로크, 토크빌 등 고전 사상가들의 사례를 빌려 여론과 군중심리, 그리고 이를 이용한 통제에 대한 분석을 내리는 것이 흥미로워보인다.

 

 

 

 

 <알수록 정치적인 음식들> 킴벌리 A. 위어

 

 이번 기수 신간평가단 활동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음식에 관한 인문학 책을 두 번인가 추천했었으나 모두 불발되었다. 아니, 쿡방이 아직까지 뜨거운데 왜 매번 낙방일까.

 이 책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 중에서 정치 경제학적으로 조금 더 집중해 서술한 책이다. 음식물과 재료의 공급에 따라 세계 사회 속에 어떠한 권력의 역학관계가 숨어있는지 탐색해내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음식 관련 책이 한 번쯤 선정될 때가 되었다.

 

 

 

 

 <내 방 여행하는 법>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

 

 내 방에 널려있는 익숙해진 사물들을 낯설게 보며 그에 대한 사색을 기록해나간 책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끊임없이, 그리고 너무나도 빠르게 새로운 무언가를 소비하고, 앞만 바라볼 뿐 뒤를 돌아보는 시간낭비는 하지 않으려 한다. 사색하는 법도 잃어버렸다. 한 번 쯤 저자처럼 주변을 둘러보고 이성과 감성에 쉼표를 주어야 할 때가 있지 않을까. 내 주변에 가장 익숙한 것이라고 무심코 생각했던 것들이 그 무엇보다도 낯설게 느껴질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