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치킨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한민국 치킨전 - 백숙에서 치킨으로, 한국을 지배한 닭 이야기 따비 음식학 1
정은정 지음 / 따비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은 반백살이 되지 않아서인지 모르겠지만 치킨은 얼핏 내 역사와 같이 걸어왔다. 어렸을 때의 치킨은 기름이 덕지덕지 묻어있는 봉투에 담아줬고, 그때 아버지 월급날 손에 들린 검은 봉지가 과일인지 치킨인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 어느 순간 바삭한, 소위 크리스피라 말하는 치킨이 유행을 하더니만 파채와 닭을 함께 내주는 파닭이 입맛을 사로잡았고, 간장치킨에 이어 웰빙 열풍에 구운 치킨까지, 닭강정이 유행하고 다시 ‘옛날통닭’이라는 이름의 ‘레트로’까지, 짧고 굵은 이 치킨의 역사는 나의 유년기와 지금의 성인이 이르기까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음식의 역사가 나와 동시대를 살았을까.


고로 치킨의 역사를 되집는 것은 나의 삶을 다시금 회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내가 그것을 먹고 자라왔고 그 체득의 역사는 내 이정표에 하나하나 점찍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치킨의 역사를 되짚고 산업의 속내를 들여다보며 현주소까지 다시금 살펴보는 것에 가깝다.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기는 하나 독자가 이 책을 보면서 생생하게 치킨의 세월을 짚어볼 수 있는 이유는 내 경험이 책을 통해 더 생생하게 살아나기 때문일 것이다.


난 사실 채식을 했던 경험이 있다. 두 가지 이유에서였는데, 하나는 여느 누구와 비슷하게 다이어트였고 다른 하나의 이유는 닭을 사육하는 환경에 대한 거부감이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닭은 압축사육을 통해 조기출하 시스템이다. 간단히 말해 철저히 먹기 위해, 팔기 위해 만들어져 있는 양계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7~8천원짜리 저렴한 치킨, 대기업의 ‘통큰치킨’을 얻었지만 이것이 옳은 육류 소비인지, 옳은 방식의 사육인지에 대한 논쟁은 사라질 수 없다. 하지만 식도락은 포기할 수 없고 지금에 와서는 육류 소비를 줄이는 것으로 타협했던 것이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난 이 책이 우리가 볼 수 없었던 이면을 좀 더 다뤄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사실 치킨의 종류나 역사 등은 인터넷을 뒤져도 나오는 내용이다. 물론 내용이 부실하고 정제되지 않았을지언정 그 텍스트를 모아모아 정리하면 이 책의 텍스트에도 어느 정도는 근접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까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내용 말고 우리가 소비하는 이면의 무언가를 좀 더 다뤘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목차와 소제목은 일면 잘 정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전반적으로 글의 매듭이 엉성한 느낌을 버릴 수 없다. 각 파트마다 눈에 들어오는 동어반복이 주 원인이고 하고자하는 맥락의 이야기도 중복적으로 들린다. 잘 짜여진 한 권의 책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 명의 공동 저자가 펴낸 책으로 보이기도 한다. 무엇이 급했는지 다듬새가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킨뿐만 아니라 치킨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보는 누군가가 그런 고민의 지점까지는 끌고 갈 수 있을 듯 싶다. 그 점에서 이 책이 누군가에게 새로운 고민의 시작이 될 수 있다면 난 꽤 반가운 일이 될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