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의 철학자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히틀러의 철학자들 - 철학은 어떻게 정치의 도구로 변질되는가?
이본 셰라트 지음, 김민수 옮김 / 여름언덕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에 대한 선입견이랄 건 없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윤리적일 거라는 생각이 아닐까 싶다. 물론 지식인 사회에서의 도덕적해이를 보면서 그런 생각을 말끔히 날려버리는 것이 가능하지만 우리가 흔히 나치 부역자를 떠올릴 때 철학자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도 많이 없다. 도덕적인 학문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나치주의를 거부했을 거라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철학은 사실 대중들에게는 추상적으로 다가오는 학문이기도 하다. 물론 인문학이라는 것이 그러하긴 한데 그렇기에 히틀러 같은 독재자에게는 필요한 학문이었다. 물론 지금도 철학을 자기들 멋대로 해석해서 인용하는 위정자들이 있지만 히틀러에게는 좀 더 스케일 큰 뻥(?)이 필요했다. 히틀러에게는 더러운 두 가지가 있었다. 혈통을 강조하는 인종차별, 전쟁을 위한 이념. 히틀러는 이 두 가지를 합리화시키려 했다. 먼저 도덕적 당위성을 얻기 위해 철학을 이용했고, 법률적 근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법률가들을 이용했다. 그로 인해 독재국가를 위한 법률해석과 합법적인 토대를 마련했다.

 

책의 목차는 간단하다. 1부는 히틀러에게 부역한 철학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2부에서는 히틀러에 반기를 든 철학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부역과 반기에 대한 단서를 그들이 살아왔던 삶으로부터 찾으려 하고 있는데 과거로부터 되집는 그런 방식은 흥미롭다. 하지만 다소 자의적 해석이 될 여지가 있어 조심스럽게 읽어내려 갈 필요는 있다.

 

에필로그의 제목이기도 한 나치사상에 물든 철학자의 사상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이 책이 정확한 답을 주는지는 모르겠다. 윤리적 기준에서 벗어난 철학자의 학문을 우리가 우리의 후대에게 가르쳐야 하는가. 히틀러 철학의 씨앗이 새로운 세대로 전달되는 것을 우려하는 저자의 의견은 다소 비약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히틀러나 혹은 어떤 위정자의 해석에 의해 놀아나는 것이 철학이지, 그런 해석을 하고 이용했다고 해서 히틀러 철학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린 인류가 지니고 가르쳐 온 학문이 어떤 논리로 찢겨지고 벌겨 벗겨졌는지 알 필요는 있다. 경계는 손해 보는 일이 아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