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무신론자로 자처하지만 나는 30대 후반까지만해도 열렬한 크리스천이었다. 당시 내가 다니던 군산복음교회는 교인수가 300명정도 되는 비교적 작은 교회였지만 교회 크기에 비해 목사님은 사회적으로 저명한 분이었다. 조용술 목사. 이 분은 내가 교회에 다니던 80년대초에 KNCC 회장을 역임하셨고, 1990년에는 범민족대회 공동본부장으로 베를린에서 북쪽 대표들을 만난 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는 등 노구를 이끌고 민주·통일 운동에 앞장섰다.

 

특히 목사님은 KNCC 내에서도 작은 복음교단 소속이었지만 애큐메니칼운동과 독재정권에 투쟁하는 기독교연합운동을 이끌었고, 생애 마지막에는 민간통일운동 지도부로 일하신 훌륭한 분이었다. 지금 돌아보면 참 좋은 교회에서 좋은 목사님을 모시고 신앙생활을 했던 것 같다

 

당시 목사님은 군산의 한 여고에서 영어교사를 하다가 나중에 한신대를 졸업하고 목회를 시작했다. 그때나 지금이나 소도시 교회 분위기는 한가하니 어슷비슷한데, 교회 주변이 가난한 달동네다보니 교인들은 평범한 소시민이거나 빈곤층들이 대부분이고, 노인, 부녀자들도 많았다. 특별히 내세울 것 없는 흔한 교회 중 하나였던 셈이다. 그런데 한 가지 특별한 것은 목사님의 설교였다.

 

설교는 시국과 관련한 정치, 사회적 이슈들이 대부분이었고, 평신도들에게는 이해가 쉽지 않은 철학자, 신학자, 혹은 문학작품들이 종종 언급되었다. 가령 키에르케고르, 폴 틸리히라든가, 하비 콕스, 칼 바르트를 비롯해서 도스토예프스키, 카뮈, 그밖에 역사,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들을 설교와 함께 들을 수 있었다

 

설교의 또 다른 특징은 요즘 교회들의 흔한 단골메뉴인 축복, 성령의 은사, 믿음천국 불신지옥, 십일조, 헌금, 순종, 전도 따위의 단어가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 보다는 오히려 당시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비판, 남북분단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이 자주 언급되었고, 구약성경의 인용구는 비민주적 체제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어서 마치 시국강연이나 교양강연을 연상케했다나는 매주 듣는 목사님의 설교가 워낙 익숙해선지 원래 목사님들은 다 저렇게 설교하는 것으로만 알았고, 다른 교회들 역시 항상 이런 식의 설교를 하는 것으로 착각했다.  

 

돌이켜보면 과연 당시 교인들이 목사님의 수준높은 설교를 이해할 수 있었을까싶은데, 기이하게도 교인들의 정치관은 상당한 수준이었고 대부분 사회 비판적이었다. 물론 그들이 카뮈나 칼 바르트를 알았을리 만무하다. 하지만 최소한 기복적, 성령은사 일변도 신앙이 아니었음은 분명하다. 특히 장로, 집사, 주일학교 교사할것없이 목사님의 영향탓인지 신앙과 인문학적 지식 수준이 상당했다. 더불어 청년층, 주일학교 고교생들은 인문적 교양을 덤으로 갖추게 되었다.

 

내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 요즘 교회 설교는 한결같이 축복, 성령의 은사, 믿음천국 불신지옥, 십일조, 헌금, 순종, 전도 등의 단어가 대부분이고, 신학적인 문제, 정치, 사회 비판적 문제들은 전혀 언급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기는커녕 설교가 중학생 수준이나 알아들을정도의 유치하고 저급한 단어들이 주종을 이룬다. 심지어 개그콘서트를 방불케 하는 만담가 목회자가 인기 스타마냥 시도때도 없이 TV에 등장하고, 교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체 목회자들이 교인들의 수준을 어떻게 알고 있기에 저 따위로 설교를 해대는지 화가 다 날정도다. 대체 왜 교회는 이렇게 변했을까. 왜 이렇게 저급한 수준으로 타락했을까.

 

나는 현재 한국의 교회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교회가 더 이상 선교나 성장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목사의 설교를 무조건 추종한나머지 비판이 사라지고, 순종으로 일관하는 교회 현실과  인문학 수준이 교인들만도 못한 목회자가 수두룩한 것도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물론 순진하고 어리석은 교인들도 문제지만 당장 목회자가 변하지 않으면 한국교회는 영영 구제불능이라고 생각한다.    

 

아래 글은 시간주간지 '한겨레 21'(1194호)에 게재된 서울 후암동 중앙루터교회 말테 리노 목사와 루터학자인 최주훈 목사와의 대담 중 일부인데 평소 내 생각과 같은 내용이 많아 옮긴다. 

 

 1

교회가 너무 크거나 작을 때, 문제가 생긴다. 명성교회처럼 너무 크면 욕심이 생기는반면 너무 작아서 목사 월급을 제대로 못 주는 교회도 많다. 그런 교회의 목사들이 은퇴 뒤 생계를 위해 교회 부동산을 매각하는 일도 벌어진다. 작은 교회들이 협력해야 한다. 교회 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

 

 2

교회 내부에서도 안과 바깥을 나누는 안팎 사상이 심하다. 경계선을 그어두고 안과 바깥을 나누는 교파주의 도그마에 빠져 있다. 우리 교회만 교회이고, 경계선 바깥의 다른 교회는 비판한다. 이제 선교의 시대, 교회 성장의 시대는 끝났다. 새 시대를 끌어갈 새 개념이 코이노니아(일치, 공동체라는 뜻으로 도그마의 반대 개념)다. 생각이 같은 사람들끼리만 이야기하면 진리와 가까워질 수 없다. 견해가 다른 쪽과도 대화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지금까지 한국 교회는 묻지 않는 세상에서 살았다. 목사가 이야기하면 다 먹혀들었다. 이제는 묻는 시대다. 교인들이 목사보다 더 똑똑하다. 목사도 교인도,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나눌 수 있어야 한다. 교인 각자가 질문하고 옳은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한국 교회의 설교 내용도 문제다. 순종하라는 메시지가 너무 많다.

 

 4

일반 대학을 졸업한 뒤 신학대학원 3년 만에 목사가 되는 지금의 교육제도가 엉터리 목사를 양산한다. 지식 수준 높은 교인들이 이제는 스스로 성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려고 한다. 상호 소통이 굉장히 중요한 시대다. 목사의 역할은 위에서 가르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들간에 일치(코이노니아)를 만들어가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려면 신학 말고도 인문학 등 깊이 있는 공부를 해야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