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주변에서 내성적인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들은 조직속에서도 항상 조용하게 나서지 않고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그런 근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복잡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을 좋아하지 않고 홀로 사색에 잠겨 있으며 세상의 복잡한 이면에 관심을 가지고 그런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렇게 조용히 세상을 바라본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이들은 일정부분 환영받지 못한다. 현대사회속에서 이들은 외향적이고 카리스마 있으며 나서기 좋아하는 많은 이들이 성공에 더 근접해 있다고 생각하는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이렇게 내향적인 혹은 내성적인 사람들은 사람들에게 좋은 성격이 아니며 사회생활에서 오히려 발전하는데 일정부분 힘이 들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조용하게 세상을 관조하고 홀로 사색하는 이런 이들이야 말로 세상의 이면을 이끌고 외향적인 사람들이 목소리 높여 세상의 변화를 말하는 동안 내성적인 이들은 조용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말없이 세상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내성적인 이들에 대한 안좋은 선입견은 우리사회가 외향적인 이들이 성공에 이르기 좀더 수월하다는 일반적인 통념에 싸여 있기 때문이지만 내성적인 이들은 밖으로 들어내기 보다는 자신에 집중하고 세상의 변화를 조용히 이루어 낸다.

 

그들이 가진 이런 근본적인 성향속에서도 결국 사회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일정부분 외향적인 척 해야할 경우가 있다. 그렇기에 내향적인 이들도 외향적인 부분이 필요할 경우에는 그런 모습을 보여줘야 하고 100% 내향적인 모습을 사는 것이 힘들기도 하다. 모든 이들과의 만남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세계속에서 사는 사람이 옳지 않음은 이론에 여지없이 올바른 모습이 아니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내성적이고 내향적인 사람도 어울려 살 수 있는 희생이 필요하기도 하다.하지만 이런 것이 근원적인 성향을 바꾸기는 힘들듯이 내향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가진 근원적인 성향을 계속지니고 있다. 본질은 내향적이나 외향적인 모습으로 활동하는 이들은 우리는 쉽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렇게 사회생활속에서 그들 또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외향적인 성격에 환호할것도 내향적인 성격에 의기소침해질 필요도 없다고 생각된다. 외향적인 사람만이 사회에 필요한것이 아니라 조용하게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 오히려 사회의 변혁을 이끄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여러가지 역사적인 증거들속에서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기때문이다. 내향성은 근원적인 성격이기에 그것을 바꾸기는 힘든면이있으며 그것이 나쁜것이 아니고 어쩌면 신의 축복일 수도 있다. 그들이 세상을 바꾸고 세상을 좀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앞에 나서서 외치는 사람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도 쉽게 사람들에게 다가가 말을 걸고 친해지는 성격만이 긍정적이고 좋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조용히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는 이들또한 사회구성원으로써 꼭 필요한 존재들이며 어찌 보면 그들이 더욱더 놀라운 성과로 사회를 바꿔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내가 가진 성향이 내향적이라고 의기소침할 필요도 없고 오히려 신이 내게 그런 축복을 주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의 장점을 살려서 외향적인 이들이 하지 못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세상을 대한다면 외향적이다 내향적이다 하는 것은 세상에서 환영받는가 아니면 환영을 받지 못하는가 하는 것에 크게 영향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조용하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내향적인 이들이여~ 그대들은 신에게 사색의 행운을 선물받았다고 기쁘게 생각하며 자신의 역량을 펼쳐나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