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 MIT 경제학자들이 밝혀낸 빈곤의 비밀
아비지트 배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이순희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가난 구제는 나랏님도 못한다는 말을 한다. 이 책에서도 가난을 끊어내고 부유하게 만들어주는 마법같은 일은 힘들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는 왜~ 가난한 사람들이 그렇게 선택하고 있고 그들이 갇혀있는 가난의 덫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하루에 1달러 미만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아직도 많다. 그것도 상당히 많다. 거의 10억명의 사람들이 가난속에서 하루 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들이 과연 부자보다 어떤 부분에서 떨어져서 그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인가~

 

 

단순히 무료로 그들에게 식량등을 지원해 준다고 가난이 구제 되는것은 아니다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주고 그네들의 선택이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하는것에 대해서 말해줘야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서 가난에서 벗어나기도 힘들다. 그네들의 자식들 어린이들또한 당장의 먹거리를 위해서 교육을 포기하고 열심히 공부하여서 남들보다 더 나은 벌이를 할 수 있고 그런 교육을 통해서 예방접종의 필요성을 알게 되고 비료를 얼마나 써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생활해야 가난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 무지는 이렇게 가난한 사람들이 더욱더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만들어 버린다.

 

 

책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가난한 사람들이 사고하는 방식은 일정수준이상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와 다르다. 그들의 선택은 당장의 생존을 위해서 이고 자신의 미래가 아닌 오늘하루를 어떻게 살아가야하고 무엇을 먹어야 하며 오늘의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당장 입에 풀칠이라도 하지 않을 수 없기에 선택 할 수 밖에 없는 암담한 현실을 말하고 있다.

 

 

단순히 이것은 그내들이 게으르고 무지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의 기로에 서 있기 때문인듯 싶다. 소액금융으로 유명한 한 은행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담보로 자금을 지원하고 그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는 나라도 있다. 그 은행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좀더 나은 미래와 수입을 위해서 자금을 빌리고 그 빌린 자금을 성실하게 가파나가고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가난한 사람들인 진정으로 이등 인간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처한 현실이 그렇게 그내들이 올바르지 못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부분도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책에서 얘기하는것이 반드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가 하는 것에대해서 다른 이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적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전쟁으로 피폐해진 상활속에서 지금의 경제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그래도 우리사회에는 아직도 점심을 굽고 있는 어린이들이 있는것이 현실이다. 멀리 다른 나라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 가난한 어린이들이 꿈을 잃고 아니 꿈 자체를 꿀 수 없는 그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가난은 죄가 아니라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난하다는 것은 결국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점에서 가난은 죄는 아니지만 미래를 가로막는 높다란 장벽과 같다.

 

 

같은 환경속에서 자랐다면 훌륭히 자신의 재능을 꽃피울 수 있는 아이들도 가난에 덫에 걸려있다면 그들은 그저 그렇게 하루 하루 살아가는데 연연하면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망가트린다. 그런 사람들이 겪고 있는 자신감의 상실과 고단한 삶의 모습은 개선되기 너무나도 힘든것이 현실이고 그렇기에 그들이 그런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주어야하는것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이 꼭 염두해 두어야 할 과제일것이다.

 

 

가난을 구제하는데 수 많은 돈을 쓰고 있지만 가난이 전세계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듯이 같은 인류조차 살아가기 힘든 이런 현실속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며 또한 앞으로 그들에게 어떤 지원을 해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이처럼 어려운 문제도 없으리라 생각된다. 유엔은 세계의 기아들을 구하기 위해서 참 많은 돈을 쓰고 있으면 과거 유명 가수들은 기상이변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현실을 구하기위해서 한 목소리로 'We are the world"를 불렀지만 그런 노력들도 현재에 보면 부질없고 일시적인 해갈만을 해주었을 뿐이다.

 

 

가난한 이들이 미래에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꼭 필요한것은 무상교육을 통해서 가르치고 또한 자신감을 찾아주며 당장에 예방접종등을 의무적으로라도 맞을 수 있도록 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역설하는것 그것이라도 이루어 진다면 가난한 이들이 덫에서 조금이라도 더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지만 이런 것이 정말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하는점도 알 수 없는 미래이기에 정답이라 할 수 없을 듯도 싶다.

 

 

하지만 우리가 노력하고 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는것은 중요하다 우리가 세계시민으로써 또 과거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뒀다는 점에서 우리는 그런 세계의 문제를 고민해야 하며 또 지원해야 하리라 생각한다. 가난없는 세계가 오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관심에 관심을 가져야 할것이다. 그네들도 우리와 같이 함께 숨쉬고 살아가는 인류이기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10:0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