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 - 세계은행 총재 김용의 마음 습관
백지연 지음 / 알마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동양인 최초의 세계은행 총재인 김용 다트머스대학교 전 총장에 대해서 백지연님이 인터뷰하여서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에서는 세게적인 중요인물이 되버린 김용 총재가 어떤 생각과 꿈을 위해서 살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세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 젊은 이들이 어떤 생각과 노력을 해야 하는가 하는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흔히 사람들은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얘기와 사람이 자리를 만든다는 얘기들을 한다. 어떤 개인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하여서 중요한 자리에 오르게 되면 이런 얘기들을 하는 것 같다. 과연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것인가? 아니면 사람이 뛰어난 성과를 이룩하여서 그 자리에 올라간것인가? 이것은 어찌 보면 다른 말이 아닌듯도 하다. 어떤 자리에 올라가면 그 자리에 합당한 능력을 발휘해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결국 그 자리에서 물러나와 하고 개인이 아무리 뛰어난 업적을 쌓았다고 하더라도 자리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논어에 이런 말이 있다~'인능홍도 비능홍인' 이 말은 사람은 길을 넓힐 수 있지만 길이 사람을 넓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이말이 결국 앞서 말한 자리와 사람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말해 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김용 총재는 아프리카의 에이즈와 결핵을 퇴치하기 위해서 부던한 노력을 경주하였고 그 성과로써 여러기관의 높은 자리에서 활동을 하고 그와 더불어 종래에는 세계은행의 총재에 까지 오른 인물로써 반기문 UN총장과 비견될만한 한국인이다~ 이런 그는 과연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족적을 남기기를 희망하는가~

 

책에서는 김용 총재의 어머니와 아버지에 관해서도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의 훈육방법이 어떠했고 그 훈육의 결과 김용 총재는 어떤 꿈과 비젼을 가지게 되었는가 하는 것도 잘 나와있다. 김용 총재의 어머니는 이황을 연구하여 철학박사 학위까지 받은 학자이면서 철학지이다. 이런 점에서 김용 총재의 어머니는 어린 시절부터 작은 마을에서 살지만 꿈은 언제나 세상을 향해 열어 두고 그 꿈을 이루는데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어떤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서 아들에게 말했다. 이황의 철학은 우리나라 사람들만이 아닌 세계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훌륭하면서도 탁월한 정신적 산물이다. 이황은 말한다~ 선인줄 알면서도 그것을 실행 하지 않는 것은 좋지 않으며 뜻을 세우지 않고 하는 공부는 도움이 안된다고 말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김용 총재의 행보속에서 냉소를 금치 못했었다. 과연 그의 노력들이 극빈국인 아프리카에서 에이즈와 결핵으로 하루살이 같은 삶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까하고 말이다. 책에 이런말이 나온다~[냉소는 겁쟁이들의 마지막 피난처라~]라고 말이다. 현실을 비관적으로 보기보다는 긍적적인 마음가짐으로 끊임없이 자신에게 묻고 또한 실천하는 용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이탈리아의 철학가 안토니오 그람시는 '우리 모두는 이성의 비관주의와 의지의 낙관주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을 남겼다.

 

현실속의 비관적인 사실과 직면하면 누구나 냉소적이고 또한 비관적이 될 수 밖에 없으리라 하지만 그럴때 긍적적인고 낙관적인 의지의 선택을 하게 된다면 현실은 좀더 좋은 방향으로 그리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용 총재는 말한다. 자신은 어떤 자리에 오르기보다는 무엇을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한다고 무엇이 되기보단 무엇을 해나가는 그런 꿈을 꾼다고 말이다. 그렇게 지위와 자리보다는 자신의 꿈과 세계의 어려움을 해결해 보고자 하는 마음 가짐이 결국 그를 세계은행의 총재에 까지 도달하게한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물론 비판적인 사고 속에서는 치과의사인 아버지와 철학박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어려움없이 살았기에 그런 긍정적이고 또한 낙관적인 생각을 할 수 있지 않은가 하는 말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지금까지의 삶의 모습을 본다면 그가 꾸고 있는 꿈과 미래에 대한 비젼은 본인 스스로 부던한 마음공부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물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리란 생각을 해본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혹자는 하루에 사람들이 어떤 선택속에서 결정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150번이 넘는다고 말한다. 이렇게 수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는 우리내 삶속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위해서 그런 결정들을 하고 있는가를 들여다 보면 거의 대부분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지위를 얻기위해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런 우리에게 김용 총재는 말한다. 무엇이 되기 위해서 살지 말고 세상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이다. 이것은 바로 김용 총재가 말하는 그의 꿈이기도 하다~

 

"저 에게 있어. '이제 충분히 성공했다'고 말하는 시점은 결코 오지 않을 겁니다. 저에게 성공이란, 저의 마지막 숨을 내 쉴 때까지 세상을 위해 무엇인가 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결국 김용 총재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고 그의 꿈이며 우리와 다른 점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22 2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