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
무라타 히로코 글, 테즈카 아케미 그림, 강인 옮김, 츠지하라 야스오 감수 / 사계절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그림책이라고 하면 유아도서라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

사계절에서 나온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은 초등학생이 보는 지식 정보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은 이제 더이상 유아들만 보는 책이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어려운 내용도 그림과 함께라면 지식과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책을 천천히 살펴보니 정말 초등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대거 등장을 하네요.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꼭 보여줘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계에는 여러 사람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각 나라의 특징에 따라 전통 의상도 각양각색이죠.

 

제가 어릴때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를 통해서 각나라의 전통의상을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요샌 그럴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이렇게 아이들이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것 같아요.

 

 

 

 

 

 

초등학교에 올라가면 사회 시간에 각나라의 자연적인 환경의 차이에 의해서 주거 환경이 다르다는

내용을 3학년이 되면 배우게 됩니다.

 

그림책 한권만 미리 읽어 둔다면 교과서 사회 과목도 아주 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요새 몽골의 게르에 대한 체험학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책속에도 게르의 모습이 보이네요.

 

저희 아이가 어릴때 수상 가옥이 가장 신기하다고 하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실제로 보여 줬더니 정말 좋아하던 모습도 생각이 나네요.

아이들은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을 통해서 본인들만의 지식이 점점 쌓여 가는것 같아요.

 

 

 

 

 

 

세계 여러나라의 음식 문화도 그림책을 통해서 다양하게 접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이 있는데요.

 

바로 세계의 약 30퍼센트 사람들은 젓가락으로 음식을 먹고,

세계의 약 30퍼센트의 사람들은 포크와 나이프로 음식을 먹는다고 하네요.

나머지 세계의 약 40퍼센트 사람들은 손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생각외로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경우가 넘 많아서 조금 놀랬답니다.

 

 

 

 

 

 

세계의 놀이 문화도 나오네요.

같은 연이라도 나라에 따라 모양이 어쩜 저렇게 다른지 재밌는것 같아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우리나라 방패연이 젤 멋진것 같았어요.

 

저희 아이도 가끔 집에서 실뜨기 실을 가지고 학교에 가서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실뜨기를 할때가 있어요.

우리나라에만 있는줄 알았던 실뜨기 놀이가 아프리카, 유럽에서도 한다고 해서 이부분도 신기하더라구요.

세계는 하나라는 말이 정말 가슴에 와닿는 순간이네요.

 

 

 

 


 

세계 여러나라는 종교도 다양하고 인사법도 모두 다르다는 사실도 우리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서

이해하게 됩니다.

 

이슬람교에서는 돼지고기를 안먹고,

힌두교에서는 소고기를 안먹으며,

유대교에서는 돼지고기는 물론 문어나 조개도 안된다고 하는 유용한 지식을 갖게 되는 책입니다.

 

 

 

 

 

 

각 나라마다 언어도 다르고, 주거 환경도 다르고, 먹는것도 다르지만

우리 모두는 지구에 함께 사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함께 사는 지구.

서로 다르니까 더 재밌다고 하네요.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을 보고서 아이들과 수업을 해봤어요.

제가 의상디자이너라서 그런지 가장 먼저 제 시선을 사로잡은 부분은 각나라의 의상이네요.

 

북아트로 만들어서 아이와 학습을 하니까 효과가 두배로 껑충 뛰네요.

요새는 책만 읽는게 아니라 독후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잖아요.

제가 아이를 길러 보니까 독후 활동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것 같아요.

 

 

 


 

 

북아트 기법중에 악코디언 기법을 활용해 보았어요.

가장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거든요.

종이를 부채접기 처럼 접어서 표지만 만들어서 붙여주면 완성을 한답니다.

리본 하나 달아주면 좀더 멋져 보이더라구요!

 

 

 

 

 

 

인터넷에 들어가서 검색만 잘하면 정말 유용한 정보가 많다는 사실 모두 아시죠~

저도 아이가 학교에 들어간 이후 인터넷 검색을 진짜 많이 하게 된것 같아요.

각종 자료를 찾아서 해줘야 하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일명 제가 한때는 검색의 여왕이었답니다.

요샌 저희 아들에게 그 명예를 빼앗겼지만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세계 여러나라의 의상 프린트물을 복사했어요.

가의로 아이에게 이쁘게 자르라고 시켰구요.

가위질을 잘해야 똑똑해 지거든요.

 

각나라의 특징들을 그림과 함께 적으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딱풀 이용해서 악코디언 북에 붙여 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아이가 북아트를 만들면서 각나라의 의상에 관심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겠죠.

 

책을 보면서 들은 생각인데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이 북아트 활용하기 정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음에도 음식, 주거, 놀이 등등 다양하게 아이와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북아트 속지가 없어도 상관없으세요.

급할땐 그냥 4절지 구입하셔서 만드셔도 되구요.

 

굳이 프린트 하실 필요 없이 손글씨 쓰셔도 되요.

전 급히 만들어서 올릴려고  마구 프린트로 뽑았답니다.

저희 아이가 글씨 쓰는걸 정말 싫어하거든요.

 

북아트를 만들어서 아이들 스스로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아님 색칠을 하게 되면

더욱 효과가 높을거에요.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10-22 0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아트 정말 멋진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