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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맨 ㅣ 그레이맨 시리즈
마크 그리니 지음, 최필원 옮김 / 펄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코틀랜드 젠틀리 또는 코트 젠틀리는 세계적인 킬러로 일명 그레이맨으로 통한다. 한때는 CIA 소속으로 활동했으나 어느 사건을 계기로 막대한 현상금이 걸린 쫓기는 신세가 되고 현재는 첼트넘 시큐리티 서비스(CSS)라는 기업 보안 서비스 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이번에 시리아에서 있었던 아이삭 아부아키박사의 암살사건 때문에 CSS의 최고경영자 도널드 피츠로이에게 로랑 그룹의 변호사가 찾아오게 되는데 그 변호사는 피츠로이 아들 가족을 볼모로 젠틀리를 내놓을 것을 협박하게 된다. 로랑 그룹은 나이지리아 대통령과 천연가스산업을 진행 중이었고 죽은 아부아키는 대통령의 동생이었고 임기를 얼마 안 남은 시간 동안 사업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대통령의 복수를 도와주기로 한 것이었다. 피츠로이는 어쩔 수 없이 젠틀리를 배신하게 되고 피츠로이의 가족이 인질로 잡혀있는 것을 안 젠틀리는 그들을 구하기 위해 나서게 된다. 로랑 그룹 역시 젠틀리를 잡기 위해 전 세계 제3국의 정보기관의 조직들을 이용 점점 젠틀리를 잡기 위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젠틀리와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시작된다.
이 소설의 장르를 따지자면 액션 스릴러입니다. 다른 장르소설에 비해서 이 분야는 접근성에서나 이해면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이 장르의 패턴들이 우리가 흔히 봐왔던 액션 영화들의 공식들과 일맥상통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선 첫 번째로 주인공의 뛰어난 신체능력이나 전투능력 한마디로 차원이 다른 급으로 나오죠. 두 번째는 전투력이나 능력은 별로인데 주인공을 얕잡아보고 주변 사람까지도 무시하는 건방과 오만을 몸에 달고 사는 짜증 나는 빌런이 나오고, 세 번째는 적이지만 원리원칙에 충실한... 악당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인물이 나오며 마지막으로는 주인공과 맞먹는 전투력을 가진 라이벌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이런 공식에서 이야기들이 전개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요리를 해도 요리사마다 맛이 틀리듯이 비슷한 소재와 상황을 주어도 누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 읽는 재미가 틀리다는 것입니다. 액션 스릴러라는 장르는 내용을 리얼리티로 가느냐 아니면 과장되는 면을 부각시켜 재미를 극대화 시키냐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장르의 분위기가 확 바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잭 리처 시리즈>, <미치 랩시리즈>, <잭 라이언 시리즈>가 대표적인 리얼리티를 중시하면서 극을 전개한다고 볼 수 있다면 우리에게는 영화 <레모>로 알려진 워렌 머피의 <디스트로이어> 같은 경우 만화 같은 플롯과 과장된 상황 연출로 이야기의 재미를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레이맨'은 2009년도에 1편이 출간되었는데 이상하게 읽으면 읽을수록 아날로그적 감성이 많이 드러나는 8,90년대 소설을 읽는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읽게 됩니다. 그 당시 소설의 느낌이나 분위기가 난다는 것이지 흔히 8,90년대 액션 소설들에서 보여주던 황당한 상황이나 과장된 내용이 들어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액션 스릴러소설은 소위 말하는 B급 장르로 치부되기 일쑤였습니다. 굳이 머리를 쓰면서 읽을 필요도 없고 내용의 흐름을 따라 아무 생각 없이 읽으면 되었고 인간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그런 내용들이 대부분이었기에 어떤 소설들은 서양의 무협지라는 평을 듣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시대적 상황이 변하면서 이 장르 역시 정치적 문제나 사회문제, 군사적 문제 등을 소설 내용의 소재로 삼고 좀 더 이런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작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단순했던 하위 장르에서 메이저급 장르로 올라오게 되었고 소설 속 주인공을 좋아하는 고정팬들을 생기면서 다양한 작품들이 시리즈화되었고 영상화되었습니다. 이 소설의 작가인 마크 그리니 역시 '그레이맨'을 쓰기 위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지역들을 돌아보고 소설 속 각종 무기들도 직접 다뤄보는 등 현실감 있는 작품을 내놓으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런 노력이 소설 속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레이맨'은 여타 다른 소설과 다르게 수많은 적을 상대하면서 살아남아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한 어떻게 보면 생존 소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거의 죽기 일보 직전까지 가죠..) 그리고 내용도 정말 단순합니다. 우리는 그저 주인공이 여러 상황들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가슴 졸이면서 읽어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이 소설이 여타 다른 작품들과 다른 점을 찾아보자면 우선 도입 부분을 제외하고 펼쳐지는 다이하드급 사건들의 연속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소설들을 보면 소설 후반까지 사건을 추적하고 밝혀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최종장에 들어가서 모든 힘을 쏟아 적을 응징하는 장면들을 써 놓았다면 이 작품은 쉴 틈 없이 다가오는 적들의 추격과 공격을 받다 보니 쉬지 않고 뛰고 달리고 싸우는 장면의 연속이었고 그러다 보니 매 순간을 긴장과 스릴을 느끼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뭐 오락 소설로서 지루하지 않고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만들어준다면 그걸로 만족이지 않을까요. 액션 스릴러는 우리나라에서 그리 인정받지 못하는 장르소설로서 '이런 책을 왜 읽냐'라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책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르소설을 좋아하거나 한 번쯤 가벼운 마음으로 그냥 읽는 재미를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소설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는 후속작 '온 타깃'이 나와있고 현지에서는 8권까지 나와있기에 끝까지 시리즈가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침 하늘 저 멀리서 번쩍이는 섬광이 피로 범벅이 된 랜드로버 운전자의 눈에 들어왔다. 그의 눈이 가늘어졌다. 오클리의 편광 렌즈도 앞 유리로 쏟아져 들어오는 눈부신 빛을 완전히 막아주지 못했다. 그는 불길에 휩싸인 채 빙그르르 돌며 빠르게 떨어지고 있는 항공기를 바라보았다. 검은 연기를 꼬리처럼 내뿜으며 떨어지는 혜성을 보는 듯했다. - 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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