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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맨 그레이맨 시리즈
마크 그리니 지음, 최필원 옮김 / 펄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코틀랜드 젠틀리 또는 코트 젠틀리는 세계적인 킬러로 일명 그레이맨으로 통한다. 한때는 CIA 소속으로 활동했으나 어느 사건을 계기로 막대한 현상금이 걸린 쫓기는 신세가 되고 현재는 첼트넘 시큐리티 서비스(CSS)라는 기업 보안 서비스 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이번에 시리아에서 있었던 아이삭 아부아키박사의 암살사건 때문에 CSS의 최고경영자 도널드 피츠로이에게 로랑 그룹의 변호사가 찾아오게 되는데 그 변호사는 피츠로이 아들 가족을 볼모로 젠틀리를 내놓을 것을 협박하게 된다. 로랑 그룹은 나이지리아 대통령과 천연가스산업을 진행 중이었고 죽은 아부아키는 대통령의 동생이었고 임기를 얼마 안 남은 시간 동안 사업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대통령의 복수를 도와주기로 한 것이었다. 피츠로이는 어쩔 수 없이 젠틀리를 배신하게 되고 피츠로이의 가족이 인질로 잡혀있는 것을 안 젠틀리는 그들을 구하기 위해 나서게 된다. 로랑 그룹 역시 젠틀리를 잡기 위해 전 세계 제3국의 정보기관의 조직들을 이용 점점 젠틀리를 잡기 위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젠틀리와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시작된다.


이 소설의 장르를 따지자면 액션 스릴러입니다. 다른 장르소설에 비해서 이 분야는 접근성에서나 이해면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 이 장르의 패턴들이 우리가 흔히 봐왔던 액션 영화들의 공식들과 일맥상통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선 첫 번째로 주인공의 뛰어난 신체능력이나 전투능력 한마디로 차원이 다른 급으로 나오죠. 두 번째는 전투력이나 능력은 별로인데 주인공을 얕잡아보고 주변 사람까지도 무시하는 건방과 오만을 몸에 달고 사는 짜증 나는 빌런이 나오고, 세 번째는 적이지만 원리원칙에 충실한... 악당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인물이 나오며 마지막으로는 주인공과 맞먹는 전투력을 가진 라이벌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이런 공식에서 이야기들이 전개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즉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요리를 해도 요리사마다 맛이 틀리듯이 비슷한 소재와 상황을 주어도 누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 읽는 재미가 틀리다는 것입니다. 액션 스릴러라는 장르는 내용을 리얼리티로 가느냐 아니면 과장되는 면을 부각시켜 재미를 극대화 시키냐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장르의 분위기가 확 바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잭 리처 시리즈>, <미치 랩시리즈>, <잭 라이언 시리즈>가 대표적인 리얼리티를 중시하면서 극을 전개한다고 볼 수 있다면 우리에게는 영화 <레모>로 알려진 워렌 머피의 <디스트로이어> 같은 경우 만화 같은 플롯과 과장된 상황 연출로 이야기의 재미를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레이맨'은 2009년도에 1편이 출간되었는데 이상하게 읽으면 읽을수록 아날로그적 감성이 많이 드러나는 8,90년대 소설을 읽는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읽게 됩니다. 그 당시 소설의 느낌이나 분위기가 난다는 것이지 흔히 8,90년대 액션 소설들에서 보여주던 황당한 상황이나 과장된 내용이 들어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액션 스릴러소설은 소위 말하는 B급 장르로 치부되기 일쑤였습니다. 굳이 머리를 쓰면서 읽을 필요도 없고 내용의 흐름을 따라 아무 생각 없이 읽으면 되었고 인간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그런 내용들이 대부분이었기에 어떤 소설들은 서양의 무협지라는 평을 듣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시대적 상황이 변하면서 이 장르 역시 정치적 문제나 사회문제, 군사적 문제 등을 소설 내용의 소재로 삼고 좀 더 이런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작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단순했던 하위 장르에서 메이저급 장르로 올라오게 되었고 소설 속 주인공을 좋아하는 고정팬들을 생기면서 다양한 작품들이 시리즈화되었고 영상화되었습니다. 이 소설의 작가인 마크 그리니 역시 '그레이맨'을 쓰기 위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지역들을 돌아보고 소설 속 각종 무기들도 직접 다뤄보는 등 현실감 있는 작품을 내놓으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런 노력이 소설 속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레이맨'은 여타 다른 소설과 다르게 수많은 적을 상대하면서 살아남아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한 어떻게 보면 생존 소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거의 죽기 일보 직전까지 가죠..) 그리고 내용도 정말 단순합니다. 우리는 그저 주인공이 여러 상황들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가슴 졸이면서 읽어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이 소설이 여타 다른 작품들과 다른 점을 찾아보자면 우선 도입 부분을 제외하고 펼쳐지는 다이하드급 사건들의 연속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소설들을 보면 소설 후반까지 사건을 추적하고 밝혀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최종장에 들어가서 모든 힘을 쏟아 적을 응징하는 장면들을 써 놓았다면 이 작품은 쉴 틈 없이 다가오는 적들의 추격과 공격을 받다 보니 쉬지 않고 뛰고 달리고 싸우는 장면의 연속이었고 그러다 보니 매 순간을 긴장과 스릴을 느끼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뭐 오락 소설로서 지루하지 않고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만들어준다면 그걸로 만족이지 않을까요. 액션 스릴러는 우리나라에서 그리 인정받지 못하는 장르소설로서 '이런 책을 왜 읽냐'라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책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르소설을 좋아하거나 한 번쯤 가벼운 마음으로 그냥 읽는 재미를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소설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는 후속작 '온 타깃'이 나와있고 현지에서는 8권까지 나와있기에 끝까지 시리즈가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침 하늘 저 멀리서 번쩍이는 섬광이 피로 범벅이 된 랜드로버 운전자의 눈에 들어왔다. 그의 눈이 가늘어졌다. 오클리의 편광 렌즈도 앞 유리로 쏟아져 들어오는 눈부신 빛을 완전히 막아주지 못했다. 그는 불길에 휩싸인 채 빙그르르 돌며 빠르게 떨어지고 있는 항공기를 바라보았다. 검은 연기를 꼬리처럼 내뿜으며 떨어지는 혜성을 보는 듯했다.
- 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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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카스트라토 : 거세당한 자
표창원 지음 / &(앤드)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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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트라토를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면 [거세하다]에서 유래되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파리넬리]처럼 남성이 여성 음역대를 낼 수 있게 하기 위해 변성기전 거세를 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소설에서는 성폭행을 일으킨 범죄자를 단죄하기 위해 거세를 행하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연쇄적으로 벌어지는 사건을 수사하고 해결하는 게 이 소설의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이 작품은 작가의 첫 소설이다 보니 장점보다는 단점이 눈에 많이 띄는 소설이었습니다. 장점으로는 현직에서 근무했던 경험에서 나오는 디테일함이 소설에 잘 묻어 나와있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장점은 딱 여기까지.... 소설이 재미없는 것도 아닌데 제 눈에는 장점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많이 보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소설 중간중간 불필요한 잔가지들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이맥이라는 경찰인데 그와 관련된 인물들이 등장할 때마다 과거의 어린 시절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굳이 이렇게 장황하게 이야기를 풀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간단 요약으로 될 이야기도 너무 길게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런 부분이 소설집중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소설 속 등장인물들이 너무 뻔한 드라마나 소설에 너무 많이 써먹었던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온 느낌이었습니다. 조직에서 아웃사이더 취급받는 주인공, 출세에 눈이 멀어 수사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경찰 간부들, 돈과 권력으로 사건을 무마하려는 재벌가와 정치가, 그리고 그런 권력의 눈치를 보는 기레기 언론사들.... 너무나 많이 본 설정이라 이거 드라마나 영화를 염두에 둔 작가의 의도인가 하고 의심을 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주인공 이맥이라는 캐릭터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작가는 이맥을 주인공으로 시리즈를 생각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맥을 주인공으로한 이 첫 번째 소설에 그의 활약이 너무 빈약하다는 겁니다. 특공 경찰 출신에 프로파일러인데 소설에서 그가 프로파일을 하는 내용도 거의 없고 초반부를 제외하면 마지막 후반부 몸으로 하는 액션 부분을 빼면 그렇게 특출나게 눈에 띄는 활약이 없다는 겁니다. 과거의 어린 이맥의 이야기는 나오지만 현재의 경찰이자 프로파일러인 이맥의 활약을 보고 싶은 거지 과거의 이맥을 보고 싶은 거 아니니까요... 이맥을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를 하고 싶다면 그에게 매력을 느끼면서 따라가야 하는데 전혀 그런 부분이 없다는 겁니다. 작가의 첫 소설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너무나 아쉬운 부분이 많은 그런 소설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작가님의 두 번째 소설을 더 기대하고 있는데요 지금보다는 더 좋은 작품이 나올 것 같은 기대감에서입니다. 아쉬움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재미없게 읽지는 않았다는 점이 기대하게 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발전한 두 번째의 소설을 기대하며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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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anttara80 2025-02-04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랑 생각이 비슷한 후기네요 아쉬움이 많은 소설이지만 다음을 기대해볼 여지가 있더라구요
 
[eBook] 노사이드 게임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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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지만 제가 읽는 이케이도준 작가의 첫 소설입니다. 이 작가를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드라마나 영화 등 영상물을 접하다 보니 쉽게 소설에는 손이 가지 않는 작가였습니다. 그래도 관심을 계속 가지고 있었던 것은 작가님의 거의 모든 작품들이 영상화되었다는 건 그만큼 대중적으로 좋아할만한 재미가 있을 거라는 생각과 다른 분들의 작품리뷰를 보면 호평 일색이었다는 것입니다. 과연 그 말이 허풍이 아니었던 게 정말 '이게 엔터테인먼트다'라는 걸 보여주듯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보통 책을 읽다 보면 어느 정도 읽다 좀 쉬었다 읽는다거나 하루 목표치 페이지를 읽었으니 내일 읽어야지 하는데 이건 한번 잡아보니 다음이 궁금해서 놓을 수가 없더라고요. 제가 재미있게 읽으면서 느낀 것은 우리나라의 웹 소설과 상당히 유사성을 띠고 있었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빼고 할 얘기만 스피디하게 전개하고 고구마 같은 전개로 지루하게 끌다가 후반에 해결하는 그런 과정 없이 고구마 같은 전개가 나오면 바로 사이다 같은 전개로 카타르시스를 준다는 것입니다. 그가 재미와 인기를 얻는 건 요즘 시대와 맞는 웹 소설 스타일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판단해 봅니다. 럭비와 회사 내의 권력싸움을 적절히 조합하여 어디 한 군데 치우치지 않게 조절을 잘한 것도 훌륭합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내 문제를 해결하는 부분이나 럭비 경기를 하는 부분에서 저는 해결보다 거기까지 도달해가는 과정이 더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 '스토브리그'처럼 말이죠. 럭비라는 생소한 스포츠와 회사 이야기를 접목시켜 이렇게 재미있게 내용을 끌어간다는 거 스토리텔링을 공부함에 있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 들며 웹 소설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도 충분히 공부할 만한 작가라고 생각이 듭니다. 단지 아쉬운 점은 럭비에 사용하는 용어 해석을 책 마지막에 정리해 놓았는데 그 용어가 나왔을 때 바로 이해할 수 있게 옆에 주역으로 달아놓았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일본에서는 드라마 '노사이드 게임'이 10부작으로 나왔고 국내 OTT에서 볼 수 있는데 웬만하면 안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시나리오 작가가 누군인지 모르지만 캐릭터를 이상하게 만들고 매회 억지 감동을 주려고 하는 것과 손발이 오그라드는 대사(70년대 한국 영화 보는 줄..) 등 마지막 10회 빼고는 참... 주인공 키미시마를 좋아하는 배우 '오오이즈미 요'가 맡았지만 안되는 거 안되네요...

"볼을 서로 빼앗는 격렬한 경기를 하다가도, 일단 종료 휘슬을 불면 적도 아군도 사라지지. 그러니까 노사이드(No Side)가 되는 거야. 그리고 서로의 건투를 빌어주지. 숭고한 정신이야. 이거야말로 진정한 스포츠 정신 아닌가? 여기에는 우리가 절대 잊어선 안되는 인간의 존엄성, 삶이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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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도 되는 아이 방의강 시리즈
방진호 지음 / 새파란상상(파란미디어)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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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는 방의강..와이프는 친구와 함께 해외로 여행을 가기로 하고 귀국할 동안 방의강에게 친구의 중학생 딸을 대신 봐주라고 명령합니다. (와이프에게는 꼼짝 못 하는 방의강) 하지만 방의강은 그 아이 자체가 귀찮은 존재...어떻게는 떨어져 있으려 하는데 자꾸만 그아이 주변으로 사건들이 생기면서 방의강은 자의반 타의 반으로 또 한 번 킬러로서의 본성을 드러내며 살육을 벌이게 됩니다.



현재까지 나온 방의강 시리즈 중 마지막에 해당되는 작품으로 2022년 장혁 주연의 [더 킬러 - 죽어도 되는 아이]로 영화화된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좋아하는데요 저는 영화 속 뭐 하나가 마음에 들어 꽂히면 그 하나 때문에 최애하는 영화가 되는데 [더 킬러]가 그런 영화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 영화들은 시간 날 때 자주 보게 되는데 주식을 소재로 한 [작전]이나 브래들리 쿠퍼가 주연으로 나온 [리트리머스], 콜린 파넬이 주연으로 리메이크된 [토탈리콜]이 그렇습니다. 좀 특이한 취향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런 영화쯤 몇 개 있다고 크게 문제 될 것 없으니까요...방진호작가의 [방의강 시리즈]는 요즘 들어 가장 열심히 그리고 재미있게 읽은 국내 장르소설이었습니다. 근데 왜 3번째 작품인 [퍼스트 킬]을 건너뛰고 4번째 작품을 먼저 읽었냐면 [퍼스트 킬]은 일종의 프리퀄 작품으로 프로 킬러가 되는 과정의 이야기라고 하길래 우선 은퇴한 프로 킬러로서의 방의강을 먼저 읽고 나중에 읽어도 될 것 같아 순서를 바꿔서 읽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로 나온 작품이라 비교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우선 영화는 소설 원작에 굉장히 충실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소설 속 대사들도 그대로 영화 속에 나오기도 하고요.. 물론 영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바뀐 설정들도 꽤 있지만 상당히 충실하게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영화 속 방의강과 소설 속 방의강의 캐릭터는 좀 갭이 있는데요.. 영화 속 방의강이 전투력 만렙의 끝판왕급이라면 소설 속 방의강은 뛰어난 전투력을 가지고 있지만 운이나 임기응변으로 해결하는 경우도 많고 다치기도 많이 다치는 그런 약간 허당끼있는 그런 캐릭터입니다. 어느 캐릭터가 좋은지는 두 작품을 다 본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영화 속 방의강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건이 사건인지라 사이다 같은 전개가 필요하기에 그런 전개에는 영화 속 방의강같은 넘사벽캐릭터가 어울린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영화를 먼저 보느냐 원작을 먼저 보느냐 하는 부분에서는 원작을 먼저 읽고 영화 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영화 시간이나 스토리상 짧게 넘어갔던 부분들이 소설에서는 자세히 나와있고 특히 여자아이와의 교감 같은 부분은 소설이 더 자세히 나와있어 소설을 읽고 영화를 보면 이해하기 쉬운부분도 꽤 있습니다. 너무 영화만 이야기한 것 같은데 소설은 기존의 방의강 시리즈에 비해 작품 자체로도 완성도가 좋아졌다고 할까요 기존의 작품들이 오락적 요소(액션 같은 부분..)를 강조하였다면 [죽어도 되는 아이]같은 경우 오락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스토리에도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작품이 B급 오락영화였다면 [죽어도 되는 아이]같은 경우 B급이지만 A급 같은 영화가 되었다고 할까요.. (예전에 성룡의 영화를 그렇게 평가한 평론가가 있었죠..) 하여튼 믿고 읽는 시리즈이며 기존에 나온 작품 외에 또 다른 방의강의 이야기를 계속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방의강 시리즈였으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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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인드 코너 방의강 시리즈
방진호 지음 / 새파란상상(파란미디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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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블라인드 코너

장애물에 가려 진입할 때 앞쪽 상황을

확인할 수 없는 코너를 지칭하는 레이싱 용어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던 방의강은 외출하던 아내가 집 앞에서 뺑소니 사고를 당하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급히 병원으로 옮겼으나 심한 부상으로 의식이 없는 아내.. 설상가상으로 괴한이 입원실에 침입하여 아내를 죽이려 하는 것을 저지하게 됩니다. 심지어 누군가 집안에 침입하여 CCTV 영상까지 훔쳐 가게 됩니다. 서서히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던 방의강에게 분노의 불을 붙이는 일이 생기는데 바로 아내가 죽었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은퇴한 킬러 방의강...지금까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의뢰를 받고 일을 처리했다면 이제는 자기의 의지대로 아내의 사건을 처리하려 합니다. 피의 복수를....


전작 [유령 리스트] 이후 두 번째 방의강시리즈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었습니다. 읽는 속도가 느리고 집중력도 약해 한 권을 읽을 때 며칠이 걸리는데 이 책은 하루 만에 다 읽을 정도로 가독성 하나만은 정말 끝내주는 소설이었습니다. 스토리 전개도 스피디하게 전개되어 지루할 틈을 주지 않으며 장르가 액션 스릴러다 보니 하드보일드한 화끈함도 있어 말 그래도 엔터테인먼트 소설 그 자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 장르소설과 웹 소설의 적절한 믹스 작품으로 앞으로 미스터리 소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고 생각하는 소설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제 개인적인 의견을 올려보겠습니다.) 물론 장점만 있는 소설은 아닙니다. 극의 전개 중 개연성과 연결성이 부족한 면이 있고 단순한 플롯 전개로 뒤의 일을 너무 쉽게 독자에게 간파당한다는 것입니다. 후반에 반전 아닌 반전이 있는데 그 부분도 좀 약한 부분도 있고 반전이 있을 거면 몇 번을 꼬아도 될 것 같은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방의강의 일 처리를 보라'라고 한다면 머리를 비우고 액션 영화 한편 본다는 기분으로 읽는다면 나름 만족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단 전작 [유령 리스트]보다 스케일이나 빌런들이 약하다는 것이 아쉽고 영화에서 너무 많이 본 그런 소재의 내용이라 전작을 읽었다면 먼가 밋밋함을 느낄 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의강의 유쾌함과 졸보 (킬러 캐릭터 중 겁이 이렇게 많은 킬러가 있었나 할 정도..) 그런데 전투력은 넘사벽인 캐릭터의 매력은 살아 있어 그를 보는 재미만으로도 읽을만한 이유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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