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마화텅 - 앞서가는 사람의 한 걸음
렁후 지음, 송은진.유주안 옮김 / 큰나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PC기반 메신저QQ를 다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중국 인터넷 기업의 텐센트, 텐센트 CEO 마화텅이 말하는 경쟁력이란 무엇인지 현재 시점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저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저서의 글쓴인 렁후는 고등학교에서역사를 가르치다가 광고업계에 뛰어들어 기획부문에서 일을 하면서, 인물전기, 자기계발, 경제관리 등의 도서 편집, 저술 활동도 함께 하면서 출판업계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부드러운 겉모습과 뒤에 숨겨진 강한 의지로 알려진 텐센트 CEO의 인물이 마화텅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화텅은 모방을 통해 학습에 플러스 효과를 얻어, 창조를 일으키는 창조적 모방에 대한 전략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화텅이 말하는 창조적이 모방으로 업계 선두를 유지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영역에 나아가고 있습니다. 중국 인터넷 기업의 3강 안에 들고 있는 텐센트는 온라인 생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텐센트는 언제, 어디서, 어떤 기기로 접속하는지 네티즌들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고 있으며, 네티즌들이 원하는 부분을 제대로 알고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네티즌이 바라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 말로는 쉽지만 제대로 실현하기 힘듭니다. 마화텅은 이러한 네티즌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 자기 현신을 하든지 아니면 빠르게 모방을 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텐센트 또한, 카피캣의 오명을 맞지 못하면서, 네티즌에게 모방으로 돈을 번 기업을 비난을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방만으로 성공을 바라는 회사들하고 다르게, 텐센트는 단순 모방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정도의 창조적인 모방의 백전백승의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중국 네티즌에게 펭귄 아빠라는 호칭으로 불리는 마화텅, 업계에서는 모방의 신으로 모든 IT분야에서 사업에서 텐센트 제국을 만든 장본인입니다. 텐센트의 탄생은 ICQ를 모방해 QQ를 출시했습니다. 그래서 중국의 IM 시장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이후로 인터넷 다방면으로 사업을 넓혀가면서 중국의 인터넷 업계 3강의 BAT인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 중 한 자리까지 오르면서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저서에서는 텐센트 창업 초기부터해서 오늘 날까지의 텐센트가 온 길은 어떤 한 길인 시작부터 성공한 것이 아닌 모방의 비난을 이기고 창조적인 모방에 까지 이르게 되는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텐센트의 상대가 되었던 여러 경쟁기업과 대립에 대한 내용들은 흥미진진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가는 사람의 한 걸음 텐센트 마화텅의 저서는 중국 인터넷 업계의 발전사와 텐센트의 발전사를 함께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IT분야에서 창조적인 모방을 어떻하는지 시대적인 흐름을 궁금한 사람들에게 재미있게 읽어 볼 수 있는 저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