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가지 삶의 태도 -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인생 강의
나폴레온 힐 지음, 유혜인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계발서를 자주 읽는 독자라면 저자 나폴레옹 힐에 대하여 알고 있을 것이다. 나폴레옹 힐은 성공학의 거장으로 성공한 사람들과 거부들의 인생 법칙을 연구한 사람이다. 수많은 명저를 저술하고 강연을 펼치며 윌슨 대통령 홍보담당 비서관과 루스벨트 대통령 고문관 등을 역임했다. 그런 그의 마지막 인생 강의 저서, <여덟 가지 삶의 태도> 책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제1장 명확한 목표, 제2장 정확한 사고, 제3장 실행하는 믿음, 제4장 실패하는 이유 열다섯 가지, 제5장 끈기와 결단력, 제6장 자기 수양, 제7장 호감 가는 성품, 제8장 놀라운 습관의 힘으로 구성되어 독자들이 지금의 삶보다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여덟 가지 삶의 태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지금 자신의 삶보다 나은 삶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어떠한 사람의 노력은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사라지게 되고, 어떠한 사람의 노력은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서 저자가 밝히는 몇 가지 성공의 원칙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목표를 만드는 데에는 아홉 가지 기본 동기가 필요하다. 사랑, 성욕,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구, 자기보존 욕구, 몸과 마음이 자유롭기를 바라는 욕구, 개인의 표현과 인정, 후대에 이름을 남겼으면 하는 욕구, 복수심, 두려움 등이 그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이 같은 동기 중 몇 가지를 조합해 사용하여 자신의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고 한다. 내가 주의 집중하며 읽은 챕터는 실패하는 이유 열다섯 가지였다. 성공하는 법이 있다면 실패하는 법도 있을 것이다. 실패하는 방법을 알면 적어도 내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실패하는 이유 열다섯 가지를 읽어내려갔다. 목표도 계획도 없이 사는 습관, 선천적 신체장애에 굴복하기, 쓸데없는 호기심, 핵심 목표의 부재, 부족한 교양, 부족한 자기 수양, 부족한 야망, 좋지 않은 건강, 불우한 환경, 끈기 부족, 부정적인 마음가짐, 통제하지 못한 감정, 공짜심리, 꾸물대는 습관, 두려움에 굴복하기 등이다. 모두 읽어보니 이것들은 어찌 보면 그동안 나의 인생에서 선택을 할 때, 노력이 필요한 순간일 때, 나의 변명거리가 되었던 것들 이어서 부끄러움이 느껴졌다. 성공에 이르는 길이 험난하고 힘들다는 것을 느끼고 무의식중에 변명을 해대며 곧고 안정되었지만 실패로 가는 길로 가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나태해진 나 자신에게 다시 한번 성공과 삶의 행복에 대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장애물을 이리저리 피하지 말고 곧게 일직선으로 뻗은 길을 걸어가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마지막으로 책의 앞 부분에 적힌 글귀를 다시 한번 상기해 본다.

"장애물이 가장 적은 길을 택하면 강은 굽어지고 사람은 비뚤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