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마간산(走馬看山) 격 데이터 활용 사례집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제목만 보면 (최하단의 작은 부제를 주의깊게 보지 못 했다면 더욱이) 구글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철저히 짚어보며 구글이라는 신화적 기업의 탄생과 존속의 비밀을 파헤칠 것만 같은 책이나, 내용이 중반부를 향하도록 구글의 사례가 일언반구도 없어 목차를 되짚어보니 후반부 하나의 챕터에서 구글을 다루는 것 같았다. 해당 챕터를 펼쳐보았지만 역시나 다른 이야기의 나열 속에 실제적으로 구글에 배당한 지면은 한 페이지 남짓이었다고 기억한다. 의도적인 제목 선정이었는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제목에 오를 단어로 채택이 됐다면 그만큼의 지면 할애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므로 독자의 입장에선 씁쓸함이 남는 책이었다. 그 정도 정보는 웹서핑을 통해서도 쉽게 얻을 법한 것이었기에 더욱 그러했다. 제목의 배신은 차치해 두더라도 소제목과 내용 간의 끈끈한 연결성마저 아쉬운 이유는 자료의 취사선택 실패 때문으로 여겨지는데 그로 인해 글의 힘이 떨어지고 핵심이 모호해짐을 여실히 느꼈다. 곳곳에 흥미로운 내용이 배치되긴 했지만 굳이 이 책에서 많은 쪽수를 할애해 다루어야 할 이야기인가란 의문이 줄곧 들었다. '기업의 탄생'이란 소제목 아래 유인원에 대한 설명을 일곱 페이지나 할애하는데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간의 행동분석과 관련이 있을 거라 연관 지어 보려 해도 내 부족한 지식과 이해력으론 의문만 더욱 커질 뿐이었다. 더욱이 '그 시기에 인간은 조직이라 부를 만한 집단을 이루었다는 사실만 짚고 넘어가자'라는 식의 결론에 당황스러웠다. 이런 구성으로 인해 정작 중요한 메시지의 무게는 많이 떨어지게 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무언가 많이 풀어놓긴 했지만 결국 요는 '소시오 메트릭 배지' 활용 예시와 빅데이터의 미래 전망으로 모아지는 듯 보인다. 저자의 약력을 보니 소시오 메트릭 배지는 그가 대표이사 겸 회장으로 있는  '소시오 메트릭 솔루션스' 와 관련 있는 제품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이 결과는 조직의 의사소통 패턴을 연구하는 보스턴의 소시오메트릭 솔루션스사가 50개 기업과 계약을 맺고 실시한 센서 배지 연구결과 중 하나다."- 2013.03.13일자 한국일보 기사 中)  책 출간에 제품 홍보의 목적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어찌 됐건 빅데이터에 대한 정보가 전무한 독자들에겐 충분히 흥미로울 내용들이니 참고가 될 만하다. 

 

 

 

구글의 성공적인 합병 성공률이 보여주는 수치 이외에도 버락 오바마의 선거전략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의 광고 시스템, 독감 확산의 예측, 대형 매장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익 증대, 테러범 검거 등 빅데이터 활용의 광범위한 성공 사례에 동종업계가 한껏 고무된 듯 보인다. (사례 정보는 인터넷 검색만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내가 좀 고리타분한 데다 관련 분야에 무지하기까지 해서 그럴 테지만 개인적으로 빅데이터 사회의 도래가 그리 반갑지만은 않다. 개인 정보 보호 대책을 강구한다 한들 얼마나 지켜질지, 이 사회와 기업들에 그다지 신뢰를 느끼지 못하는 까닭이다.  이메일 내용은 물론 화장실 출입과 동료와의 대화 및 접촉 등을 분석해 인사에 반영한다는 사실이 꺼림칙하다. 기업의 생산성에 얼나마 영향을 끼칠까 싶은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혈안 될 바에야 애초에 누가 봐도 좋은 직장을 만들면 될 일 아닌가. 행동분석을 통해 직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 직장을 구현하는 첫걸음이라는 이유를 댈지도 모르겠으나 굳이 그런 복잡한 과정을 끼워 넣지 않아도 열린 구조를 통해 소통의 기회는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직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한다는 순목적을 변질시키지 않고 데이터를 구조 혁신에 적극 반영할 기업이 몇이나 될까 싶다. 목숨줄인 듯 가슴팍에 센서를 달고 생업에 매달리는 하위 집단에 대한 공공연한 감시장치로 전락할 공산이 크다는 생각이다. (무지한 나의 생각은 그렇다.) 이제 설문조사와 같은, 데이터가 부족하고 부정확한 행위에 노력을 쏟는 기업은 사라지고 사회 각 분야가 빅데이터에 의해 움직일 미래가 눈앞에 펼쳐져 있다. 편의와 이익이라는  효용에 방대한 개인 정보가 악용되지 않도록 확실한 제도 마련과 윤리의식의 제고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구글이 지금의 명성을 얻은 데는 비단 빅데이터 활용을 잘 한 까닭뿐 아니라 기업을 이끄는 경영인의 남다른 마인드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알라딘 공식 신간 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PARA TI [무꽃]

amy3837.blog.me

책 시 에세이 요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5-26 15: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26 16: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