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토마스 베른하르트! 신간리뷰어가 되자 마자 그의 소설 '비트켄슈타인의 조카'를 읽게 되었다. 비틀린 것 같으면서도 오히려 명료하게 심연을 파고드는 말들이 인상적이었다. 나는 그가 옛 거장들을 보는 뒤틀린 시선이 궁금하다. 
















"파시즘의 공포와 허망한 희망, 도주의 권태에 사로잡힌 망명자들의 정신세계"를 엿보고 싶다. 공허한 희망으로 무한히 달리는 자신이 허망하다. 언제쯤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삶은 고통이라고 하던 누군가의 말이 사실일까. 









 에밀 졸라는 이름만 많이 들어본 읽어보지 않은 작가이다. "노동자들의 비참한 삶의 모습과 그들의 저항, 투쟁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한 자연주의 문학의 걸작으로, 노동자계급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최초의 소설이다." 

그의 소설 중 최초인 것인지, 아니면 그가 최초로 노동자계급에 관한 소설을 출판한 것인지는 모르겠다. 읽어보고 싶다. 시대적 상황을 잘 반영했고, 지금까지 명목을 이어올 만 한가?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이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영미문학, 프랑스 문학은 번역되었어도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은 얼마나 있는 지 모르겠다. 적어도 나는 별로 많은 작품을 접하면서 자라지는 않았다.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문학을 한 사람이 다 읽는 것은 어렵기에 그것들 각자에게 특정한 사람이 전부 의미를 부여하기란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세상엔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있기에 문학은 각각의 사람에게 다른 스펙트럼을 전달할 수는 있다. 때때로 내가 가지고 있는 열쇠랑 자물쇠가 맞지 않을 때가 있다. 새로운 문학을 열어보는 것은 내가 가진 열쇠에 맞는 자물쇠를 찾아가는 과정이 될 수 있다. 








평론은 문학이지만 소설도 아닌 것 같은데.. 잡지, 시, 희곡, 우리나라 옛글을 제외한 항목이라 선택해도 될 것 같아서 애매모호하다. 이 책을 선택해도 된다면 .....

한국의 여러 작가들과 작품들을 바라보는 평론가의 시선이 궁금하다. 
















모두가 평등한 유토피아..유토피아!

"유토피아 문학의 고전이자 미국 최초의 SF소설인 『뒤돌아보며』가 아고라 재발견총서로 출간되었다. "

첫 완역본이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