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드 모파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기 드 모파상 - 비곗덩어리 외 62편 현대문학 세계문학 단편선 9
기 드 모파상 지음, 최정수 옮김 / 현대문학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파상의 단편집을 받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단편선치고는 생각보다 두껍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모파상의 단편들이 본격적으로 묶여 나온 것은 이 책이 처음이라고 하니 평소 모파상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또 그렇지 않다고 해도 모파상을 알아갈 사람들에게 큰 선물과도 같은 분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말하면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나는 이 책을 통해 모파상을 처음 만났다. 첫 만남에 책이, 작가는 격식을 갖추고 나를 만나러 왔지만 나는 이런저런 일들로 마음을 쫓기며 책을 간신히 읽어 나갔기에 책과 작가의 준비에 충분한 보답을 해주지 못한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만큼 이 책은 모파상을 알기에 좋은 책임이 분명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평소 모파상에 대해 아주 관념적이거나 혹은 어려운 소설을 써나갈 것이라는 어떤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 선입견이 얼마나 컸던지 소설의 첫 장을 읽어내려가며 생각보다 쉽게 읽히고 심지어 나의 취향에도 맞아 떨어지는 문장들을 보며 조금 놀라기까지 했던 기억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소설에서 화자가 어떤 사건에 깊게 묻혀 있는 상태에서 격정적으로 사건을 서술해나가는 소설들도 좋아하지만 그보다는 사건에서 조금 거리를 두고 담담하게, 자신의 일이지만 자신의 일이 아닌 것처럼 묵묵히 써내려가는 소설들을 조금 더 좋아한다. 이 단편집의 처음에 실린비곗덩어리를 읽어보면 소설 속 화자는 금방 내가 말한 것처럼 사건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 이런 거리두기는 그 사건이 더 끔찍할수록 독자에게 더 서늘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데 이 소설 역시 그런 경우라고 생각되었다.

   모파상의 여러 단편들을 읽어나가다 보면 작가가 어떤 특정한 공간,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써내려갔다기 보다 여러 상황, 다양한 공간에 놓여 있는 인물들을 가지고 소설을 써내려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설들을 보면 그 배경이 전쟁이 되는 단편들도 있고 도심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시골이 되는 경우도 있다. 나는 이런 부분들을 보며 모파상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의 인간의 모습에 관심을 두는 작가이기 보다는 여러 상황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장소와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자체의 모습에 관심을 두었던 작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상황, 장소에 놓인 인물들이 서로 그렇게 크게 다르지 않음을 또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음을 깨달을 때마다 작가의 역량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고 소설을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어떤 상황에 냉정하기는 쉽지만 그 냉정함과 함께 유머를 가지고 있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둘은 같이 양립하기 힘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모파상의 여러 단편들을 읽으면서 모파상이 두 양립하기 힘든 두 가지를 함께 가지고 소설을 써나갔음을, 인간과 인생을 바라봤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기에 그런 작가의 시선에 부러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모파상이 근대 단편의 창시자 중 한 명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꼭 그 얘기를 듣지 않는다고 해도 이 책에 실린 몇 십편의 단편들을 읽고 있으면 자연스레 단편의 묘미에 대해, 단편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들 것이다. 나 역시 그랬다. 단편의 형식으로 할 수 있는 이야기들에 대해 오래도록 생각하게 만든 그런 단편들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