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는 중동이 있다 - 한국을 떠나 중동으로 간 8인의 성공 스토리
박상주 지음 / 부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졸업 후, 첫 직장으로 들어간 건설사에서 중동 플랜트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잡은 적이 있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제안을 고사하고 지금까지 잊고 살았다. 그러다 부키에서 출간한 <나에게 중동이 있다>라는 책을 보니, 갑자기 과거에 중동 플랜트 사업에 참여하지 못했던 아쉬운 기억이 쓰나미처럼 밀려와 이불 킥을 ㅡ0ㅡ+!! 아무튼, 요즘 갈수록 구직이 힘들어지는 국내의 취업난 때문에 해외 인턴십, 취업, 워킹 홀리데이 등을 고려하는 취업 준비생이 많아진 것 같다. 그런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이 책은 일간지 기자였던 작가가 한국을 떠나 중동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 8인의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모로코에서 배추와 무, 쑥갓, 부추, 파 등의 채소를 재배하고, 김치와 두부, 떡, 고춧가루 등을 판매하는 이종완 김명숙 부부. 이집트로 유학을 떠났다가 그곳에 자리를 잡고 섬유 산업으로 성공한 조경행 씨. 해적으로 위험한 소말리아 어장에서 성공한 김점배 씨. 배구 스타 출신으로 바레인에서 '친절'과 '믿음'이라는 경영 전략, 그리고 앞을 내다보는 탁월한 사업 센스로 호텔과 식당 경영인으로 성공한 오한남 씨. 건설 공사 현장 식당과 게스트 하우스, 그리고 한국 음식점 경영인으로 성공한 이말재 씨 등 한국을 떠나 중동에서 정착한 8인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특히, 내가 건축일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중동에서 함바집(건설 공사 현장 식당)을 차려 대박을 터트린 이말재 씨의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그는 돈을 벌고 싶으면 지금 당장 리비아로, 이라크로, 이집트로 달려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무너지고, 부서지고, 혼란스러운 나라엔 반드시 돈이 땅에 굴러다니기 마련이고, 위기가 있는 땅이 곧 블루 오션이라 덧붙였다. 그리고 그는 걸프전이 터지고 많은 사람이 중동을 떠났을 때 가족과 함께 남아 식당을 계속해서 큰돈을 벌었다고 이야기한다. 이말재 사장은 중동 현장 근로자들에게 한국보다 더 한국적인 음식, 집보다 더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과 자연스럽게 굵직굵직한 공사 현장에서 그를 찾았다고 한다. 예멘의 아덴 항만 공사 현장 때는 무려 4,000명 인부에게 3년 동안 세 끼 식사를 제공했다고 하니 그가 벌어들였을 돈은 상상을 초월한다. 건설하는 사람이라면 알 거다. 함바집이 얼마나 돈을 많이 버는지…

 

중동에서 성공한 이들이 공통으로 하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위기와 마주했을 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확고한 신념으로 극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는 이야기. 이들이 이룬 성공은 책을 읽듯이 쉽고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분명,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시련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국내가 아닌 중동이 더 많은 기회가 열려있는 블루 오션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확고한 자신과 목표 그리고 뚜렷한 경영 철학이 있다면 눈을 돌려 중동을 두드려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