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 스케치북과 카메라로 기록한 드로잉 여행 1
김혜원 글.그림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일기도 일주일치 밀려쓰는 나 인지라,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참 부지런하고 대단하게 여겨졌다. 상세하게 그린 그림과 방대한 자료는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모르긴 몰라도 이 책을 만들면서 밤도 많이 새고 고생도 많이 했을 것 같다. 작가의 노력이 느껴지는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일본에 특색 있고 멋진 철도가 많다는건 알았지만 이정도로 멋진 철도가 많을줄은 몰랐다. 작가처럼 다 는 아니더라도 몇몇 기차는 꼭 타보고 싶다. 철도여행에 빠질수 없는 추리소설 몇개 챙기고, 마음 맞는 길동무랑 기차를 타고 각 고장의 특산물도 맛보면서 말이다.  

 

JR패스 끊는 법, 여행가방 싸는 법, 많이 헷갈리는 일본 지명등을 귀여운 그림을 통해 자세히 보여준다. 그리고 간간히 사진도 들어있는데 그림과 비교하는 재미도 있었다. 후쿠오카에서 시작된 여행은 도쿄에서 끝나는데 가볼 곳도 많고 먹을 것도 많았다.  

사세보에선 사세보 버거를, 나가사키에선 그 유명한 나가사키 짬뽕을, 신고베역에선 밤이 들어있는 신고베역의 마루테나 케이크를, 사누키 우동집 탐방엔 이 책에서 소개된 나카무라 우동집에 가보고 싶다. 여기 말고도 예전에 TV에서 본 우동집도 찾아가 보고싶다. 오동통하게 잘 뽑아진 면을 계란 노른자에 섞고 고명은 파로 굉장히 단촐했는데 맛은 일품인 곳이었다. 우동하면 국물이 먼저 떠올랐는데 오직 면발의 맛으로 승부를 한다는게 신기했다. 조용히 먹는 일본인들이 우동을 먹을때엔 후루룩 소리를 내는 것도 신기했었다. 침이 고이게 만드는 그 면발을 느껴보고 싶다~!  

유명한 '8지옥탕'중에선 피 지옥탕에 가보고 싶다. 그림으로 봤을땐 잘 몰랐는데, 뒤에 사진으로 찍힌걸 보니 왜 '피'지옥탕 인지 알수 있었다. 물도 연기도 핏빛 그 자체였으니까. 섬뜩하면서도 멋있었다.  

 

무섭고(?) 귀여운 요괴 캐릭터들이 있는 사카이 미나토 요괴열차도 흥미로웠다. 이 기차도 사진으로 소개되어지는데 그림이 더 흥미롭게 느껴졌다. 실제 모습은 그림보다 재밌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래도 실제로 보면 구경할게 참 많을것 같다. 일본의 철도는 기념스탬프를 찍어주는 곳이 많은데 여행의 즐거움을 더 안겨주는 것 같다.  

소설 '도련님'의 배경이자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모델인 도고온천도 가보고 싶다. 우리나라도 유명 작가의 생가,자주 갔던 장소를 박물관이나 기념관으로 꾸미는데 많은 공을 들였으면 한다. 지금 있는 곳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형편이긴 하지만.. 

만화 닥터스쿠르의 배경이자 작가 사사키 노리코의 모교인 훗카이토 대학에서 식당밥을 먹는것도 좋은 추억이 될 듯 싶다. 어느 나라나 대학 식당만큼 저렴하게 한끼를 먹을수 있는 곳도 드문것 같다. 일본 대학에선 어떤 메뉴가 나오고 인기가 있을까? 

 

먹는것에서 빠질수 없는 일본의 도시락! 저자는 기차 여행을 하면서 각 역마다 있는 그 고장의 도시락을 먹었는데 그에 대한 품평과 순위를 매겨 보여준다.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도시락의 모양,재료가 차별화 되어있어 먹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다. 도시락안에 그 고장의 향기가 가득 담겨져 있는것만 같다. 그리고 편의점의 음료와 간식거리도 소개해준다. 체크! 

 

하지만 이 책에서 가장 큰 볼거리는 단연코 기차 이다. 구마모토-히토요시-요시마쓰-가고시마를 잇는 규슈3단 콤보열차, 오사카에서 삿포로 까지 1500km 달하는 구간을 21시간에 걸쳐 운행하는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남에서 북으로 이동하는 여정동안 기후변화를 느낄수 있을 정도라니 대단하다.), 도쿄 우에노-삿포로 구간을 달리는JR 최고 럭셔리 특급인 카시오페아(전 좌석 침대객실 차량으로 JR패스가 통하지 않는다.), 우에노-아오모리구간의 야간 특급 침대 열차, 아오모리-삿포로 구간인 하나마스, 오사카-도쿄를 잇는 선라이즈 익스프레스는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기차란다. 이렇게 풍성한 그림과 특색있는 기차는 기차여행의 맛을 알게 해줄것 같다. 비용이 많이 들테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그 외에도 도착한 곳의 다양한 미술과, 식당, 건물 등을 그림과 사진으로 보여주고 여행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숙소도 소개해준다. 한국에서 미리 예약을 해도 되지만, 현지에 가면 많은 호텔과 자신에게 맞는 곳을 정할수 있으니 모험을 해보는것도 좋을 듯 싶다. 여행자 안내소를 가거나 우리의 파출소에 해당하는 코방에 가서 도움을 청할수도 있다. 체인점으로 언제나 쉽게 볼수 있는 유스호스텔과 도요코인은 가격도 저렴하고 하룻밤 묵는데 큰 지장이 없어 보인다.  

천편일률적인 패키지 여행보다는, 관광지 중심의 여행보다는 이처럼 철도를 이용한 여행도 괜찮은것 같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도 많이 발생할것 같지만 JR패스로 어느정도 커버 할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색다른 경험이 될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