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한 사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자기 집을 남의 집처럼 기웃거리게 되는 사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뭔가를 해내는 사람, 리모컨이 없어서 새벽마다 잠에서 깨는 사람, 실제로 만난 적이 없는 여자에게 들은 말 때문에 망상에 시달리는 사람 등. 이승우의 이번 소설집 <신중한 사람>에는 조금 이상하고 소심한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대표작인 <신중한 사람>을 포함해서 소설 속 인물들은 모두 신중함 혹은 소심함 때문에 문제를 겪는다. <리모컨이 필요해>의 주인공은 새벽마다 텔레비전에서 울리는 알람 때문에 잠에서 깨지만 여관주인에게 맞서서 큰소리를 내기보다는 엉거주춤 선 채로 우물거리다 돌아서서 억울해한다. <신중한 사람>은 딸과 아내의 자기주장 앞에서 거듭 자신의 욕망을 거두고 그것도 모자라 생전 처음보는사람이 자신의 집에서 살고 있는데도 오히려 그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려고 애를 쓰며 조심조심 지낸다. 이들은 모두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기보다는 타인의 반응을 예민하게 신경쓴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신중함'이 오히려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문제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 같다.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해도 문제긴 하겠지만 타인의 반응, 타인의 욕망에만 너무 예민한 것도 좋지 않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겪는 많은 정서적, 정신적 문제들이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데에서 생기는 것임을 고려해볼 때, 사회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지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딥 오리진>도 재미있게 읽은 작품이다. 딥 오리진이라는 카페에서 만난 한 여성이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남자가 있다. 우연히 그녀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던 주인공은 어떤 작가의 작품이 그녀가 대신 써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래서 인터넷에 그런 내용을 유포한다. 자신이 들은 말의 기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그녀가 그곳에 앉아있었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내용이 섬뜩하고 재미있었다. 유명한 작품을 쓴 그 작가를 질투하게 되는 마음과 그런 마음들을 억누르기 위해 망상체계를 공고히 해나가는 모습들은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작가는 이 작품집의 말미에서, 자신의 소설 속 인물들을 사랑하지만 세상의 고뇌를 벗겨내주지 못해 속상하고 미안하다고 말하고 있다. 유난히 생각이 많고 약하고 소심한 인물들. 그러나 작가는 그들을 내버려두고 떠나지 않고 정교하게 다듬은 문장들로 우리들의 자화상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8편의 작품 모두가 고루 다 좋았던 소설집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