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심화 1-2 (2015년용) - 고난도 문제 초등 최고수준 수학 2015년
최용준.영재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경시대회 및 특목중고 대비 심화 문제 해결서 '천재교육 최고수준 수학1-2'

 

1학년 로간 1학기때는 시험을 보지 않았는데, 2학기 때부터는 시험을 보기 시작했어요.

이번주 화요일에는 국어, 수요일에는 수학 시험을 본다고 알림장에 적어왔네요.

 

선생님께서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시험 문제를 출제 한다고 하셨는데,

솔직히 시험공부를 해본적 없고, 계산하는 문제 아닌 서술형 문제는 풀어 본 적이 없는 아이라

살짝 걱정스럽더라구요.

 

 

 

그래서 로간에게 다양한 수학 문제를 접하게 해주기 위해서 천재교육 '최고 수준 수학 ' 문제집을 풀어보게 했어요.
'최고 수준 수학' 문제집은 경시대회 및 특목중고 대비 심화 문제 해결서예요.

 

뭐 어려운 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문제집 이기는 허나, 1학년 수학은 쉬우니까, 최고 수준 문제집 푸는데 어려움 없을 거란 생각이 들었네요.

 

 

 

▲최고 수준 수학 문제집은 교과서 속 최고수준 문제, 교과서 밖 심화문제, 다양한 주제의 실전 문제를 수록하여,

문제 해결력과 창의 사고력 향상에 최적의 교재예요.

 

 

▲도입부는 스토리텔링으로 아이들에게 개념과 함께 재미있는 퀴즈로 문제를 풀게 하네요.

우리 로간은 문제는 열심히 안읽어도, 도입부에 나온 만화는 정말 꼼꼼히 읽는답니다.




▲최고수준 수학 본책의 1단계는 [유형 탐구]의 문제들이 실려있어요.

 

각 단원의 대표 유형 문제를 뽑아 단계별로 풀어 연습한 후 확인 문제를 통해
자신이 배우고 풀었던 내용을 익힐 수 있게 되어있어요.



 

 

2단계는 [실력문제]로 구성되어있어요.
실력문제에 출제된 문제들은 전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른 시험에서
정답률이 낮는 문제들로 선별하여 구성되었어요.

 

문제들 내용을 보니, 스토리텔링처럼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아 수학문제지만 친근감 있는 것 같아요.

 

 

3단계는 [최고수준문제]로 구성되어있어요.
최고수준문제는 교과서 밖 수준부터 심화 서술형 문제까지 단원의 최고수준의
문제들을 수록하여 아이들이 최고수준 문제가 어떤 문제인지 경험해 보게 해주어요.
최고수준문제를 잘 풀었따면 우리 아이는 우등생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최고수준문제'에 나온 '경기대회대표문제'와 '최고수준플러스문제'를 보니, 문제의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1학년 아이과 과연 이렇게 긴 문제를 다 읽고 답을 적을 수 있는건지...

우리 로간은 이 문제 보자마자 머리아프다고 엎드려 버렸어요. ㅜㅜ

 

 

천재교육 '최고수준 수학' 문제집에는 아이가 풀어야 할 문제만 있는게 아니에요.

아이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교훈이 되는 이야기도 함께 담겨있답니다.

문제 풀다 머리아플때 이런 글 읽으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창의사고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도, 한순간에 길러지는 것도 아니예요.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어요.

 

우리 로간 '창의사고력' 많이 부족한데, 정말 지속적으로 훈련을 해줘야 겠어요.

 

 

 

[창의사고력] 부록편 1단계 [창의사고력 키우기]에서는 3단계로 문제풀이를 접근하게 해줍니다.

'단계별로 창의사고력 문제'를 접근해줍니다.

창의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단계별 탐구학습으로 각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난이도와 다양성을 넓혀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풀이의 전개'에서는 문제 접근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생각의 방향'에서는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창의 사고력] 부록편 2단계 [창의 사고력 실전 문제] 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실전 문제를 수록하여 주제의 핵심원리와 해결 방식을 이용하여
좀더 확장된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문제 다 풀고 나니, 시원한 독도 사진이 보이네요~

'모두가 1등이 되는 세상' 과연 모두가 1등이 되면 살기 좋아질까요~^^

문제 푸느라 피곤한 눈을 독도의 모습을 보며 쉬어 갈 수 있으니 좋네요.

 

 

 

[최고수준 수학 : 꼼꼼풀이집] 도 살펴보았어요.

 

 

'최고수준 수학-꼼꼼풀이집'에는 답과 함께 그에 대한 설명도 꼼꼼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다른 문제집과 달리, 참고할 만한 내용, 다르게 풀이 할 수 있는 방법 등이 나와있어요.

 

 

또 채점 기준을 '상,중,하'로 표시되어 있어 어떻게 답을 적어야지 정확한 답이 되는지도 알려주네요.

 

문제정답지를 아이들이 푼 내용을 채점만 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그 내용까지 살펴보면 아이들이 공부하는데

도움될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는 것 같네요.

 

 

 

로간 시험공부하면서 최고수준 수학 문제집 풀어 보았어요.

'유형탐구'는 어렵지 않게 스스로 잘 풀었는데, '실력문제'외 '최고수준문제'는 문제를 이해 못해서 못풀더라구요.

그동안 공부 안했던 티가 바로 나온거지요.

하기 싫은애 억지로 하면 부작용 생길까봐 조금만 풀고 말았는데, 틈틈히 '최고수준수학'문제집 풀어 나갈 수

있도록 제가 옆에서 지도 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