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엔 카프카를 - 일상이 여행이 되는 패스포트툰
의외의사실 지음 / 민음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다는 것은,

바로 옆에 있는 사람도 눈치챌 수 없는 여행

내가 책을 선택하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다. 표지가 예뻐서, 쓱 둘러본 책 느낌이 좋아서, 필요에 의해서, 마음에 드는 한 문장 때문일 수도 있고, 관심 있는 작가나 관심이 생긴 작가, 지인의 추천글이나 리뷰를 보고 선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순전히 사심을 채우기 위한 선택이었다. 가까이하고 싶지만, 늘 거리감이 느껴지는 어렵고 난해한 글을 만나면, 어김없이 아직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책을 덮거나 어물쩍 넘어가는 바람에 읽긴 읽었지만, 남는 거라곤 밑줄과 읽었다는 흔적뿐이었다. 그렇다고 읽기를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러는 사이 구입 당시 그대로 책장의 터줏대감처럼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게 부지기수였다. 나에게 고전은 그런 존재였다.

 

읽지 않아도 보고만 있어도 든든함을 느끼게 해줘서 그런지, 현재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어정쩡한 관계 개선을 위해, 선택한 <퇴근길엔 카프카>는 우선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품은 책중 하나이다. 바로 그림과 책의 적절한 조화! 언제든 꺼내 들어도 전혀 부담이 없는 만화! 체호프로 시작해서 버지니아 울프, 셰익스피어, 무라카미 하루키를 지나 카프카까지 열세 편의 사적인 시각과 열세 편의 책 이야기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책에 대한 내용도 볼 수 있고, 그 책을 읽었던 작가의 생각까지 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작가별로 나눠져 있는 챕터는 자투리 시간 책을 읽다 덮어두어 흐름이 끊인다고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점심시간에 잠깐, 이동 중에 잠깐 꺼내 보기 참 좋은 책이다. 만화 형식이긴 하지만 그 내용이 가볍거나 하지는 않는다. 작가가 이 책을 완성시키기까지 책을 읽고 또 읽고, 내용을 정리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학 작품을 읽었다는 흔적이 고스란히 남겨져있다.
책을 읽고 난 후 작가의 시선들과 생각과 공감한 글귀 덕분에 생각의 틈이 생긴다. 그리고 소개된 고전에 눈길이 머문다. 책을 읽기 전 다른 사람의 생각과 시선이 머문 문장들을 먼저 만났으니 읽어가는 과정에서 내가 그 문장을 만났을 때 나는 어떤 생각을 떠올리게 될 것인가 궁금해지기도 했다. 그리고, 같은 책을 읽었지만 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한 듯한 작가가 부러워지기도 했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이외의 사실의 세계 문학 읽기>를 민음사 블로그에 웹툰 연재를 했고, 그 내용들에 2017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즈오 이시구로 작가의 <나를 보내지 마>만 더 추가되었다. 이야기가 시작하기 전 제목처럼 따라붙는 글귀는 작품의 한 줄 평 같은 생각이 들어 몇 번을 곱씹어 읽었다. 작품에 대한 줄거리, 명장면은 그림으로 남겨주고, 고전을 쓴 작가의 이야기가 쭉 이어진다.
여백들이 주는 여유와 손글씨, 만화로 소개되는 고전들은 역시나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그런데 이 책의 진짜 매력은 살포시 작가의 그림 옆에 나를 그려 넣고 등장인물도, 작가도 만나보는 상상을 더 해보는 것이다. 이외의 사실 작가가 그러했던 것처럼

책 한 권이 담고 있는 수많은 의미와 감정들 다양한 시선들 덕분에 아주 오래전에 쓰였지만, 여전히 사랑받고 꾸준히 읽히는 게 아닌가 싶다. 읽었던 책을 만나게 된다면 반가움도 공감도 다른 사람의 감상평을 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아직 읽어 보지 못한 책을 만난다면 차곡차곡 장바구니를 채워줄 것이다. 고전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많이 들어는 봤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면 천천히 다가가 보자! 인생 고전을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감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