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갔어야 했다 쏜살 문고
다니엘 켈만 지음, 임정희 옮김 / 민음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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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특하고도 매력적인 소설이었다. 시나리오와 소설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두 세계가 자연스레 눈앞에 펼쳐졌다. 해를 가하는 귀신이나 범죄자가 나오는 것도 아닌데 읽는 내내 섬뜩하고 오싹한 기분을 떨쳐낼 수가 없었다. 없었던 것이 새로 생겨나고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은 눈앞에서 사라지고, 각과 각의 합은 어긋나고 뒤틀린다. 유리창에 비친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만이 사라진 채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우린 그 벌어진 틈 속에서 현실에 대한 강한 불안을 느끼게 된다.

 

어디까지가 진짜이고 어디까지가 가짜인가. 지금의 내가 보는 내 모습은 진짜라고 할 수 있을까. 공간의 뒤틀림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정말 이곳에 제대로 존재하는 것일까. 다니엘 켈만이 풀어내는 공간지각 미스터리는 현대인들의 복잡한 삶과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누구보다 잘 나타내고 있다. 덕분에 책을 읽는 내내 주인공 와 함께 숨죽이며 공포에 떨기도 했고 미세한 소리에 집중하며 어긋난 부분을 찾기 위해 애쓰기도 했다. 정신없이 발버둥 치며 이곳을 벗어나기 위해 뛰어다니기도 했고 결국엔 그 자리 그대로 돌아온 것에 대해 허무함을 느끼기도 오싹함을 느끼기도 했다.

 

처음 읽을 때 문장 사이에 걸렸던 가버려란 글자는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그 의미가 확실해지며 우리에게 다가온다. 처음 이 책을 받아 보았을 때 제목 사이에 희미하게 숨어 있던 가버려란 글자와 기록한 기억도 없는데 수첩 곳곳에 써진 가 버려란 글자가 누군가가(내가) 긴박한 상황에서 보낸 간절한 메시지임을 알게 되었을 때, 이미 그땐 우리 모두 늦어버렸는지도 모른다. 어서 가, 가 버려.

 

읽을 때는 이 이야기의 결말이 내심 궁금했는데, 막상 결말에 다다르니 여전히 책을 읽는 중인 것 같다. 책을 덮고도 끝나지 않는 이야기.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했던 독특한 스타일의 소설. 인상 깊게 읽은 이 책 덕분에 다니엘 켈만의 전작들도 하나씩 읽어나갈 생각이다. 상당히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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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 - 카카오프렌즈 라이언과 『나에게 고맙다』 전승환의 마음 따뜻한 이야기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전승환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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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책수집가 선정도서는 우리에게 이모티콘으로 친근한 카카오프레즈 라이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페이지마다 차갑고 삭막한 현실에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따뜻한 말과 위로가 가득하다. 처음 라이언을 만났을 때 생긴 건 곰처럼 생겼는데 이름은 왜 라이언이지?’ 라고 의아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야 갈기가 없어 그렇게 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ㅠㅠ 하지만 이런 콤플렉스를 가진 라이언이기에 누구보다 우리의 마음을 잘 이해해줄 수 있는 게 아닐까.

 

바쁜 일상에 지쳐 잠깐은 쉬었다 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받고 싶은 사람들에게 건네주고 싶은 책이다. 무표정하지만 누구보다 따뜻한 진심을 담고 있는 그의 얼굴을 보면 누구든 환한 미소가 지어질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마음은 제자리에 있어야 정말 행복한 거래.- P19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순간들을 마주칠 때가 있다. 뭐라 딱히 이름 붙이기 힘든 순간들 말이다. 이를테면 해가 강 너머로 사라져가는 찰나에 하늘의 색깔과 아늑하고 따뜻한 카페의 문을 열었을 때 느껴지는 내음, 온몸 구석구석에서 느껴지는 이유 모를 간지러움... 이런 것들을 어떤 단어로 옮길 수 있을까? 하지만 표현보다 중요한 건 그 순간을 경험하는 것, 그 자체라는 생각이 든다. 이름을 붙이려 고민하면서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보다 있는 그대로 만끽하는 것이 그 순간을 온전히 기억하는 방법일 테니까. 하루하루 무언가를 정의하려 애쓰며 보낸다면 삶이 시무룩해질 것이다. 그것이 우리 마음을 더 가난하게 만들어버릴지도 모른다. - P36

물속에서 얼마나 오래 숨을 참을 수 있는지 친구들과 시합을 했어. 그땐 오래 버텨야 이기는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참지 않을 거야. 오늘은 숨을 쉴 거야. - P45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 나는 마음속 앨범에 저장을 해. 그리고 힘들 때마다 꺼내보지. 이렇게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는 걸 잊지 않고 기억해두려고. - P57

어두울수록 빛나는 것이 있다. 한낮에는 보이지 않던 별들이 어두운 밤에야 빛을 내며 반짝이는 것처럼. 태양은 눈이 부셔 바라볼 수 없지만 밤하늘의 별은 사막 한가운데서 작은 빛을 반짝이며 길잡이가 되어준다. 삶도 별과 같은 것일지 모른다. 지난한 일상에 드리운 그림자가 켜켜이 쌓여 우울했지만 깊은 어둠 속 어느 날 하나둘 예쁘게 반짝이기 시작할지도. - P64

시선이 머무르는 곳에 생명이 생겨난다. 오랜 친구, 가족, 나의 소소한 일상들... 조그마한 관심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었는데 내가 시선을 보내지 못해 죽어 있던 것들이 너무나 많다. - P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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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어디에도 없었던 방법으로
테라오 겐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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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를 먹을수록 꿈을 꾸기보단 현실을 더 직시하게 된다. 자유롭게 꿈을 꿀 수 있던, 무엇이라도 될 수 있을 것 같았던 그때, 우리에겐 수많은 가능성이 열려있었다. 부정적인 말보단 희망찬 말들이 가득했고, 좁은 길도 험난한 길도 심지어 길이 없는 막다른 곳마저도 스스로 개척해 나갈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우리는 현실의 벽에 부딪혔고, 주변의 시선과 세상의 흐름에 맞춰 살아가기에 급급했다. 그렇게 꿈은 우리의 마음속에 잊혀갔다. 예전의 어렸던 그때처럼 당신의 꿈이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도, 내 꿈은 이것이라 자신 있게 답하던 사람도 이제 이곳에 존재하지 않는다.

 

발뮤다의 CEO이자 이 책의 저자 테라오 겐은 이런 우리에게 다시금 꿈을 꾸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언제나 가능성은 열려있으며, 아무리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이라 해도 역전할 기회는 항상 있다고 말이다. 자신의 인생 전부를 걸고 몸소 역전의 신화를 보여준 그이기에 우리는 그의 말에서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다. 남들이 다 가는 길이 아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길을 묵묵히 간 사람, 주변의 시선이나 세상의 한계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오는 진심만을 경청한 사람. 그런 그였기에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그의 발걸음엔 주저함이 없었으며, 미래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하기보단 발로 직접 뛰어다니며 현재에 충실했다. 뮤지션으로서도 발뮤다의 CEO로서도 그는 매 순간 최선을 다했다. 그가 꾸는 꿈은 그렇게 그의 현실이 된 것이다.

 

오래전 잊힌 꿈과 애써 외면해온 꿈들을 하나씩 떠올려본다. 현실을 아예 외면하고 꿈만 바라볼 순 없겠지만, 적어도 그의 말처럼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는 것이므로 미리 한계를 긋진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말고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을 한 번 해보는 게 어떨까. 인생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우리는 여전히 무엇이든 될 수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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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디의 우산 - 황정은 연작소설
황정은 지음 / 창비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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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작가님이다. 차갑고 쓸쓸한 곳에서 성냥에 불을 붙이는 느낌. 작가님의 책들은 항상 그런 마음이 들었다. 백의 그림자에서 은교와 무재를 처음 만났을 때도 아무도 아닌을 처음 읽었을 때도, 책장을 덮고 나서 머릿속으로 책장 밖 이야기를 몇 번이나 상상해보았다. 그들이 그곳에선 조금이라도 더 따뜻하길 바라면서.

 

디디의 우산은 유난히 더디게 읽혔던 소설이었다. 몇 번이나 멈추었다 숨을 몰아쉬며 답답하고 화난 감정을 애써 추슬러야 했고,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슬픔을 한없이 억눌러야 했다. 담담한 문체들이 d의 아픔에 공명하게 했고 dd의 빈자리를 느끼게 했으며 여기 이곳에 오기까지 지나왔던 숱한 시간들을 다시 되돌아보게 만들었다. 묻어둔 수많은 기억들이 그들의 시선을 통해 흘러 들어온다. 그저 그런 식으로 넘기려 했던 상식의 선에 대해, 그 많은 혁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달라진 게 없는 현실의 고통에 대해,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이런 불합리한 일상에 익숙해져 있는지에 대해, 그렇게 한때 내가 아팠던 일들과 나도 모르는 사이 내가 누군가를 상처 준 일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본다. 그리고 상식적으로라는 말이 얼마나 밀접하게 혐오와 관계를 맺어왔는지 그 무분별함과 무책임함에 대해서도. 부끄럽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동안 우리는 얼마나 많은 무지와 혐오를 숱하게 용인해왔던가.

 

여러 시간과 사건들이 다루어졌음에도 이들의 목소리를 따라가는 길이 전혀 혼란스럽지가 않았다. 오히려 이곳에 담긴 그들의, 우리의 세상이 너무나 혼란스럽고 아프게 느껴질 뿐이다.

 

객관적인 사실을 보도해야 할 신문기사들이 젠더적 프레임을 가져다 대는 순간 얼마나 크게 무너지는지 는 말하고 있다. 사건의 심각성과 더불어 대의라는 명분 아래 사소한 문제로만 치부되었던 그 많던 균열들. 다들 겪어본 적이 있기에 말하지 않아도 없는 일이 될 수 없는그런 일들을, 그때의 마음을 우리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일상에서 공공연하게 자행되는 농담이 우리에게 얼마나 참을 수 없는 모욕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에 맞서 제대로 소리내어보지 못한 우리의 망설임에 대해. 이 책의 두 번째 중단편인 아무것도 말할 필요가 없다는 이런 우리의 사회 모습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혁명은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것을 말이다.

 

모두 조금씩 더 건강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처럼 우리 사회가, 우리 자신이 조금씩 더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란다. 이젠 정말 그만 아팠으면 하는 마음이다.

 

모두가 돌아갈 무렵엔 우산이 필요하다.”

 

d를 읽고 나니 예전에 읽은 웃는 남자(아무도 아닌, 문학동네 2016)가 더 깊이 다가온다. 같은 이의 아픔에 대해 다른 물성으로 느껴보는 시간.

 

“산다는 것은 (…) 우리보다 먼저 존재했던 문장들로부터 삶의 형태들을 받는 것” (『롤랑 바르트, 마지막 강의』, 민음사 2015) (211p)

내가 왜 그랬지? 왜 내가 창피해야 했지? 어른 입장. 그건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사람이 그냥 자라면 어느 순간 어른인가? 내가 어른이야? 누가 내게 그 기회를 줬어? 그런 생각들을 끝없이 하면서 나는 억울했던 것 같아. (238p)

김소리는 수년 동안 자신에게 그렇게 물을 수밖에 없었는데 그는 어땠을까? 그도 그렇게 했을까? 그에게도 그 질문이 있었을까? 바르고 옳게 행동했다는 생각에 그런 질문조차 없지는 않았을까? 그는 김소리에게 부끄러움을 가지라고 말했지만 당시에 김소리가 가진 것은 수치심이었고 경멸감이었지. 그는 김소리에게 어른을 요구했지만 그 자신도 김소리에게는 어른이었으면서, 그는 김소리의 아무것에도, 김소리의 어른 됨에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비난만 하고 갔어. 그의 어른 됨은 김소리를 관찰하고 김소리를 판단하고 사후에 다가와 비난할 때에만 유용하게 작동했는데, 어른 됨이 그런 것이라면 너무 편리하고 야비하지 않나. (240~241p)

너희가 무슨 관계인가. 나는 궁금하다. 그렇게 묻는 우리의 이웃은 그것이 정말 궁금할까? 그 ‘궁금함’의 앞과 뒤에는 어떤 생각이 있을까, 그것은 생각일까? 예컨대 너희가 무슨 관계냐는 질문을 받을 때 서수경과 나는 우리의 대답으로 (우리가 대답을 하건 하지 않건) 우리가 또는 우리 각자가 대면할 수 있는 위협을 생각하고, 질문자와의 관계 변화를 생각하고, 그 질문이 나오기까지의 과정과 대답 이후까지를 찰나에 상상하는데 우리에게 질문한 이웃도 그 정도는 생각했을까? 아니야 언니. 라고 김소리는 말했지. 사람들은 그런 걸 상상할 정도로 남을 열심히 생각하지는 않아. 그것을 알/생각할 필요가 없으니까. (262~263p)

한 사람이 말하는 상식이란 그의 생각하는 면보다는 그가 생각하지 않는 면을 더 자주 보여주며, 그의 생각하지 않는 면은 그가 어떤 사람인가를 비교적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데 당신은 방금 너무 적나라했다고 말해주고 싶다고. 그렇지. 적나라赤裸裸. 그 광경은 마치 투명한 창을 통해 보이는 남의 집 베란다처럼…… 우리는 왜 때때로 베란다를 청소하듯 그것을 점검해보지 않는 것일까. 모조리 끄집어내서 거기 뭐가 쌓였는지도 확인을 좀 해보고 먼지도 털어보고 곰팡이 끼거나 망가진 것은 닦거나 내다버리고 하면서 정리도 다시 해보고 새로운 질서로 쌓아보거나…… 하지를 않는 걸까 좀처럼.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일까? (26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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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기억 못하겠지만
후지마루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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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와 함께한 마지막 순간에 대해 생각해본다. 내가 알고 있던 이들의 죽음, 그들의 부재가 가져다준 상실에 대해서도.

어쩌면 내가 기억하는 마지막이 진짜 그들의 마지막이 아닐 지도 모른다. 누군가와 함께한 마지막을 나도 모르는 새 잊어버린 것인지도. 아마 잊어버렸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한 채 그들이 내게 주고자 했던 소중한 순간들을 까마득히 잊은 건지도. 그러자 그동안 기시감으로만 느꼈던 순간들이 어쩌면 미시감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떠난 이들은 각자의 추가시간 속에서 기억으로 남지 못할 하루하루를 보내왔을 것이다. 자신들의 미련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시간을 보내왔을 것이다. 누군가의 기억에 남지 않을 그 시간 속에서 끝내 풀지 못할 자신들의 미련을 쓸쓸하게 인정해야 했을 때, 끝이 없는 외로움 속을 거닐어야 했을 때 그들은 얼마나 고통스럽고 두려웠을까. 그중엔 아사쓰키처럼 무사히 자신만의 여행을 떠난 이도, 구로사키 씨처럼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여행을 떠난 이도, 히로오카 씨처럼 아들에 대한 믿음을 인생의 의미로 간직한 채 떠난 이도, 시노미야 유처럼 끝까지 추가시간을 지켜내기 위해 애쓰다 슬픈 결말을 맞은 이도, 아마노처럼 죽었다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남의 불행을 바라는 이도 그리고 하나모리처럼 이 세상이 누구에게나 행복한 곳이기를 바라며 마지막 소원을 남을 위해 쓰는 이도 있었을 것이다.

 

나라면 어떠했을까. 어떤 식으로 삶을 마무리하고 떠나려 했을까. 마지막 순간 내가 가질 미련에 대해 생각해보니 마음이 뭉클해졌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함을 아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사쿠라의 말이 계속해서 맴돌았다. 잃기 전에 깨닫는 것. 잃었더라도 행복했음을 기억하는 것.

 

한 줌의 호의가 더해지면 분명 세상은 멋있어질 거라던 사쿠라의 믿음처럼, 누군가 행복하게 마지막 순간을 맞이했을 때 딱 한 송이 피어나는 행복의 꽃이 길가에 가득 피어나 세상이 더 환하고 멋있어지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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