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흘러넘쳐도 좋아요 - 혼자여서 즐거운 밤의 밑줄사용법
백영옥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날은 괜찮고, 어떤 날은 힘이 들어 집으로 가는 길에 눈물이 나기도 해요. 외롭고 우울한 마음에 병명을 붙일 수 있다면 위로받기 쉽겠지만요. 우리의 고민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채로 우리를 흔듭니다. p.19

만남에는 끝이 존재합니다. 관계는 시간이 흐르며 변화합니다. 이것만큼 슬픈 진실은 없지만. p.53

예쁘고 귀여울 때 그 존재를 사랑하는 건 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랑에 관해 진심을 말할 수 있을 때는 내 옆의 존재가 더 이상 예쁘지 않고, 늙고 힘이 없을 때일 거예요. p.73

타인과 나의 관계보다 중요한 게 나와 나의 관계라면, 그것보다 더 근본적인 건 나와 지금 이 순간의 관계가 아닐까요. 내가 살 수 있는 건 지금 이 순간뿐이고, 미래와 과거는 우리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니까요. p.226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에서 백영옥 작가님은 나는 그저 울고 웃기만했던 앤의 이야기에 숨겨진 희망의 말을 찾아주었다. 너무 늦었다고만 생각만 하던 내게 아직 늦지 않았다고 희망을 전해주던 작가님이 이제는 지쳐버린 우리의 상처에 연고를 발라주신다.

작가님께서 읽으신 수많은 책들에서, 일상 곳곳에서 수집한 치유의 말들이 가득 담겨있는 <그냥 흘러넘쳐도 좋아요>는 삶에 지치고 힘든 우리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넨다.
작가님께서 읽은 엄청난 책들에서 찾은 밑줄들을 읽다보니 책 한 권을 읽었는데 수많은 책들을 읽은 기분이였다.

이 책을 읽기 전 프롤로그 마지막 세 줄만으로 이 책은 읽는 내내 따뜻하겠구나 느끼게 했던 작가님의 말.

제가 그어온 책 속 밑줄 중 단 하나라도 당신의 상처에 가닿아 연고처럼 스민다면 그것으로 저는 정말 기쁠 거예요. p.9

단 하나의 밑줄이 아닌 책 속 모든 밑줄이 제 상처에 스몄습니다. 따뜻한 그래서 행복했던 치유의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