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日1茶 - 매일 마셔도 좋은 건강 약차
허담 지음 / 다온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 정수기가 없어서 물을 끓여 마시고 있어요. 보리차 먹다가 요즘에는 녹차, 뽕잎차, 우슬차를 끓여 물 대신 마셔요. 내 체질에 맞는 약차로 물을 끓여먹고 싶다고 생각하던 순간, 1일 1차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커피 보다 이왕이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약차를 챙겨 마셔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1일 1차라는 책을 보고 반가웠습니다. 내 몸에 맞는 약차는 따로 있다! 사람에 따라 체질이 다르듯 약차를 달리 챙겨 마셔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어요. 내 체질에 맞는 약차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펼쳐 보게 되었는데 90가지 약차가 소개되어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약초 전문 한의사가 증상에 맞는 약차를 알려주니까 믿음이 가더라구요. 한의사 경력 30년, 그 중 8할은 한의원 진료실 보다 산으로 들로 약초를 찾아 세월을 보냈다고 해서 더 믿음이 가고 존경스러워요. 덕분에 건강에 좋은 약초 공부를 많이 했어요. 항노화, 갱년기 여성 건강과 냉증, 생활습관병과 비만, 원기와 체력 보강, 소화기 질환, 호흡기질환, 정신 건강에 좋은 약차를 순서대로 소개하고 있구요. 마지막으로 내 몸에 맞는 '한열조습' 체질약차를 알려준답니다.

 

 

 

 

 

 

 

 

 

 

 

 

 

 

 

 

 

 

 

1일1차 책과 함께 온 우엉차에요. 끓여 마셔봤는데 구수한 맛이 좋고,

끓일 때 침전물이 안남아서 좋더라고요. 해독과 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 열심히 끓여먹어야겠어요.

 

 

 

 

 

 

 

 

 

 

 

 

 

 

 

 

 

  약차 만들기 레시피에 앞서 좋은 약재 고르는 법을 알려줍니다. 좋은 약재로 만든 약차가 맛도 효과도 우수하다는 것은 두 말할 나위 없는 사실이지요. 약차를 만들어 먹는다 해도 재료가 좋지 못하면 맛이 없는 약차가 만들어지는데요. 언제 구입하면 좋을지, 어떤 것이 국산제품인지, 어떻게 생긴 것이 좋은 약재인지 알려주니까 좋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곧 약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 수수조보리현미차. 모발에 오곡의 영양을 주는 차로 수시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약재는 뭔가 구하기 힘들 것이다 라는 편견을 깨주었어요. 이 네가지 곡물을 넣어 차로 마시면 백미 위주의 식사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공급해서 풍성한 모발을 만들어준다고 해요. 머리 감을 때마다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이었는데 모발도 풍성하게 해주고, 곡식을 끓인 차라서 맛도 구수할 것 같아 꾸준히 마셔보고 싶은 차에요.

 

 

 

 

 

 

 

 

 

 

 

 

 

 

 

 

 

  여성 건강의 대표 약재로 유명한 당귀차도 마셔보고 싶어요.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피부를 깨끗하고 밝게 만든다고 하니 여성분들이 챙겨 마셔야 할 차라는 생각이 들어요. 당귀의 효능을 배가시키는 블렌딩 법도 알려줘서 더욱 마음에 드는 책이예요.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이 찌뿌듯하고 무거울 때, 다이어트 할 때 귤피차를 권하고 있어요. 특히 커피가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 대안으로 귤피차를 마셔보라고 말합니다. 기혈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는 귤피차도 꼭 마셔보고 싶어요. 이 책을 보고 있으면 먹고 싶어지는 약차도 많아지고, 갖고 싶은 찻잔도 여럿 생겨요.

 

 

 

 

 

 

 

 

 

 

 

 

 

 

 

 

  가을에는 아침과 낮 기온이 많이 차이 나서 감기 걸리기 쉽지요. 기침으로 건조한 호흡기를 촉촉하게 해주는 맥문동차를 마셔보면 어떨까요? 오래된 기침, 잔기침에 좋고 가슴이 불안하면서 입이 잘 마르는 경우에 마시면 좋다고 해요. 각 차마다 끓이기, 침출하기 두 가지 방법으로 마시는 법을 다 알려주니까 선택할 수 있어요.

 

 

 

 

 

 

 

 

 

 

 

 

 

 

수 많은 약차가 소개되어 있어 읽으면서 그 중에 내 몸에 맞는 약차는 무엇일까 궁금했는데

 마지막 장에 확인해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체크한 체질이 자신과 가장 유사한 체질이라고 써 있어요

 

 

 

 

 

 

 

 

 

 

 

 

 

 

 

의 경우 열이 많은 체질이라 청량한 차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한 열 조 습, 각 체질에 맞는 차 4가지와 차 블렌딩하기를 알려줍니다.

 책 잘 읽고 본인의 체질에 맞는 차를 찾아 건강을 챙기면 좋겠네요.
약차가 종류별로 소개되어 있으니깐 긴호흡 필요 없이 시간 날 때마다 짬짬이 읽기 좋은 책이었어요.

일 약차 한 잔으로 내 몸을 더욱 건강하게 지키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