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코나 홈베이킹 수업 - 집에서 맛보는 소문난 베이커리 레시피
전익범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전에 위치한 베이커리 시오코나를 운영하는 오너셰프가 낸 책이에요. 집에서 소문난 베이커리의 맛과 모양의 빵을 만들수는 없을까? 생각만 했는데 상상이 이제 현실이 되었습니다. 소문난 베이커리의 맛있지만 식어 있는 빵을 먹을 때면, '이 빵을 집에서 갓구워서 먹으면 더 맛있겠지' 하는 생각에 레시피가 궁금해집니다. 혀로 맛보고, 토핑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는 빵의 재료를 알지 못하기에 답답했습니다. 빵을 집에서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지라 맛있는 빵을 먹으면 집에서 만들고 싶다는 로망이 생겼어요. 이제 상상뿐이 아닌, 직접 소문난 베이커리 시오코나의 유명한 빵을 만들어볼 생각에 덩실덩실 신이 납니다.















시작에 앞서 시오코나에서는 어떤 기본 재료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어 좋았고,

베이킹을 하려면 갖춰야 할 필수도구와

맛있는 빵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빵의 기초를 알려줘서 도움이 되었어요.


















제일 궁금했던 천연효모종 만들기가 의외로 재료가 간단해서 놀라웠습니다. 어떤 베이킹 책에 나온 천연효모종 보다도 만드는 법이 쉽고 간단해보여서 좋았습니다. 천연효모종이 그동안 만들기가 어려웠던 게 들어가는 재료가 꽤 많아서였는데 이 책에 소개된 천연효모종은 재료가 3가지만 있으면 충분하다니 신기했어요. 부모님께서 이스트의 향을 좋아하지 않으셔서 천연효모종이 들어간 빵을 만들어 드리고 싶었는데 이제 쉽게 도전해 볼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이 책에서는 다섯가지 수업으로 분류되어 있어요. 수업 첫번째와 수업 두번째에서는 든든한 식사빵과 달콤한 빵을 , 세번째 수업에서는 한 입에 먹는 과자를, 네번째 수업에서는 특별한 케이크와 타르트를, 다섯번째 수업에서는 버터, 설탕 없이 만드는 빵과 과자 레시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두어야 할 빵 & 과자 & 케이크, 남은 빵 보관 및 활용법, 실패 없는 홈베이킹을 위한 Q & A, 선물을 위한 케이크 & 과자 포장법까지 소개되어 있습니다.


















천연효모종과 생이스트를 사용하는 시오코나. 이 책에서는 천연효모종만을 사용하여 만든 건강 빵을 소개하고 있어요. 검은 콩이 들어간 식빵은 그냥 식빵보다 영양이 높을 것 같고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찾아볼 수 없는 빵이라 더 만들어 먹고 싶어요. 빵결이 정말 제대로 살아있는 검은콩 식빵 참 먹음직스러워 보여요. 이 책에 실린 제빵과 제과 레시피는 길이와 분량이 나와 있어 베이킹하는 사람에 따라 재료를 가감할 수 있어요.


















빵 반죽하고 발효하고 모양을 성형하는 과정이 사진으로 선명하게 나와 있어 좋아요. 레시피 설명도 다른 제빵 책보다 꼼꼼하게 나와 있답니다. 베이커리는 반죽을 다 기계로 할텐데 집에서 베이킹하는 고객들에 맞춰 기계가 아닌 손으로 빵 반죽하는 시간을 알려줘서 좋았어요.




















올리브 치아바타는 샌드위치 하기에 좋은 담백한 빵으로 블랙올리브를 넣어 짭쪼름한 맛이 포인트이죠. 반죽이 질기 때문에 덧가루를 뿌릴 때 주의하라는 셰프의 팁이 있어 좋았어요. 통밀베이글도 꼼꼼한 레시피와 함께 예쁘게 베이글 만드는 셰프의 팁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시오코나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이 바로 달콤한 빵이래요. 유자스틱브레드는 셰프가 일본 유학시절 근무했던 곳에서 처음 알게 된 빵으로 별 기대 없이 먹었는데 색다른 맛에 반했다고 해요. 상큼한 유자잼이 들어 있는 빵에 버터크림을 충전한 유자스틱브레드! 맛있을 것 같아 무척 기대되요. 18컷의 과정사진과 18줄의 레시피 설명이 자세해요! 처음 만드는 초보자도 실패하지 않도록 꼼꼼한 설명이 마음에 드네요. 유자스틱브레드는 발효만 15시간 하기 때문에 기다림이 필요한데 그만큼 맛과 풍미가 좋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산딸기잼과 산딸기 시럽을 넣어 색이 고운 마카롱! 제가 알고 있는 딸기 마카롱 레시피와 만드는 법이 살짝 달라서 신기했답니다. 머랭온도가 55도로 내려가면 스크래퍼로 윤기날 때까지 고루 섞는다는 점이 특이했어요. 이책에서는 산딸기 마카롱과 로즈메리 마카롱을 배울 수 있어요.
















입안에 넣자마자 사르르 녹아내리는 부드러운 과자라 해서 이름이 붙은 호두 사르륵 과자. 호두와 아몬드가루가 들어가서 아이의 영양간식으로 먹이기 좋을 듯 합니다.

호두 사르륵 과자를 만드는 과정 사진이에요. 둥근 막대 모양으로 만드는 것과 칼로 자르는 사진이 나와 있어 과자를 어느정도 크기로 만들지 가늠이 되서 좋아요.


















네번째 수업에서는 시오코나에서 오랜시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케이크와 타르트를 소개하고 있어요. 시오코나 고객들의 확실한 평가를 통해 그 맛이 검증된 케이크와 타르트라고 하니 그 맛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부드럽고 풍부한 크림치즈 맛이 일품인 치즈코이는 시오코나에서 '베스트 3'안에 드는 인기케이크라고 해요. 비스킷, 치즈충전물 A, 치즈충전물 B를 다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 맛이 정말 기대되서 꼭 도전해보고 싶은 케이크에요!






















각 레시피마다 Chef's note라고 빵을 제대로 만드는 팁을 알려줘서 도움이 됩니다.












후배가 운영하는 베이커리에서 미국인들에게 '어메이징한 맛'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는 얼그레이 케이크! 찬사를 받은 만큼 그 맛은 보장될 듯해요. 모양이 화려하고 예뻐서 선물용으로 만들기 좋을 듯해요. 조각 케이크 중 가장 인기있는 딸기케이크, 바삭한 비스킷과 부드러운 크림, 새콤한 딸기가 어우러져 환상적인 맛을 낸다고 해요. 딸기를 무척 좋아하는 언니에게 꼭 만들어 주고 싶은, 화려한 모양이 이쁜 딸기케이크! 선물용으로도 인기만점일 듯 해요.


















프랑스어로 '하얀 산'이라는 뜻의 몽블랑! 밤과 생크림을 넣어 만든 케이크라 단맛이 강하지만 시오코나 식으로 재해석해서 단맛은 많이 줄고 풍미는 더욱 깊어진 레시피라고 합니다. 머랭, 비스퀴, 가나슈, 마롱크림 모두를 만들어야 하니 보통 정성이 담긴 케이크가 아니에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그만큼 비주얼이 멋지고 맛도 일품일 것 같아 기대됩니다. 동그랗고 볼록하게 짠 이탈리아 머랭이 귀여운 포인트인 레몬타르트, 새콤한 레몬크림이 담긴 레몬타르트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새콤달콤할 것 같아 군침이 도네요.




















빵과 과자에 버터와 설탕이 많이 들어가서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영향으로 시오코나에서도 버터와 설탕이 들어가지 않고 칼로리도 낮은 건강빵의 판매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버터와 설탕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 건강빵을 선호해요. 다섯번째 수업에서 버터와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빵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다 소개하면 너무 많기에 제가 만들고 싶은 빵 두가지만 소개할께요. 잡곡어니언빵은 설탕이 안들어가서 식감이 조금 거친빵으로 샌드위치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프라이 양파의 향이 기대되는 빵이에요. 호밀을 넣으면 식감이나 맛이 거칠어지는데 요구르트를 넣었더니 조금 더 부드러워진 식감을 즐길 수 있대요. 곡선 칼집이 먹음직스러운 요구르트 호밀빵. 만드는 과정이 단순해서 재료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을 듯해요.









특강에서는 프랑스, 독일, 일본에서 그 맛을 인정받은 빵, 과자, 케이크에 관한 이야기, 홈베이킹 선물 포장법, 빵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보관법과 활용팁을 알려준답니다. 애써 만든 케이크가 찌그러지지 않고 예쁘게 보이도록 공기를 넣은 비닐 포장법 아이디어가 신선했습니다. 소박하지만 예쁜, 비닐포장이어서 선물 받는 이가 안에 든 케이크가 무엇인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비닐포장법이 실용적이에요. 마지막 장에서는 베이킹 강의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과 학생들이 자주 실수했던 부분들이 정리되어 있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요. 집에서 소문난 베이커리의 빵과 과자, 케이크, 타르트, 버터와 설탕 없이 만드는 빵을 만들고 싶었던 분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에요. 이제 소문난 베이커리의 빵과 과자를 집에서 따뜻하게 만들어 드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