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 1-상 (2019년용) 중학 숨마 수학 (2019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E&B(이룸이앤비)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 딸아이 수학은 어떻게 시작하지? 걱정이 많았어요.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어서 아이는 일단 학원은 거부하고 아직은 혼자서 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켜보고 있었어요.
선행보다는 예습 개념으로 방학 동안 다음 학기 준비하는 게 전부였는데 중학생은 뭔가 다른 무게로 다가오다 보니 조금 일찍 수학을 시작했답니다. 다행히 좋은 교재를 찾게 되어 수월하게 진행 중이에요.
초등 교재는 잘 알아도 중등 교재는 이제 막 발을 들여놓는 중이라 잘 몰랐는데 일단 이룸이앤비 교재는 믿고 보는 걸로 결정!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는 처음엔 상당한 두께가 아이를 겁먹게 했지만 일단 시작하니 친절한 설명으로 이해를 시켜주더군요.
해보다가 혼자서 힘들면 말하라고 했지만 아이는 아직 혼자서 잘 진행 중이에요.
개념기본서와 테스트북, 해설북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개념 기본서인 만큼 수학 개념이 정말 상세하게 잘 되어 있더라구요.
일단 제목의 숨마쿰라우데는 무슨 의미?
최고의 영예를 뜻하는 라틴어로 보통 최우수, 최우등 졸업자에게 부여되는 칭호랍니다.
처음에는 책 제목이 넘 어려운 거 아닌가 싶었는데 의미가 좋다 보니 입에 착착 달라붙던걸요?^^
어떤 바램 같은 것도 생기구요 ㅋㅋ
 


이 책의 학습 시스템은 상당히 체계적이더라구요.
이 책이 두툼한 이유이기도 하죠.
 

사실 요즘 아이들 질문이 없어서 걱정이라는 말 많이 하잖아요.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는 자유롭게 질문을 하고 토론을 하고 의견을 나누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나 수학에서 질문을 한다는 것은 더욱더 자신 없어 하구요.
그런데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답을 구하고 스스로 설명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부를 한다면 확실히 내가 알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가 가능하지요.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는 아이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답을 찾을 수 있게 질문 리스트가 들어있어요.
이 질문들을 통해 단원의 주제와 흐름도 정리할 수 있으니 요 리스트 맘에 드네요.
 

별거 아닐지도 모르지만 단원을 여는 페이지도 남다른 것이, 뭔가 마음의 안정과 공부의 의지를 불태우게 해주는 것 같은 기분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는 바로 수학 교과서 개념으로 들어가지 않네요.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단원의 전체 흐름, 배경, 학습 목표를 읽고 시작하도록 합니다.
1단원이 '소인수분해'인데 수의 발달과정과 소수의 성질과 필요성, 자연수의 성질까지 배우게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학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개념서이다 보니 개념이 정말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제가 다른 교재랑 비교를 해봤는데 확실히 설명이 친절하더군요.
일단 단원의 핵심 개념을 SUMMA NOTE에 정리를 해두었어요.
 

 

그리고 앞에 정리되어 있던 질문들에 대해 답을 해가면서 개념을 차근차근 풀어준답니다.
이런 구성은 초등 교재에서는 본 적이 없어서 정말 신선하고 색다른 기분이 들더군요.
질문이라는 것이 아이들이 수학 공부하면서 당연히 들 수 있는 생각이고 당연히 가져야 할 의문이기도 하죠.
그것을 정리해둔 거라 수학 공부하면서 핵심을 이해하기에 좋은 듯해요.
설명이 교과 수학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수학의 역사나 수학 이야기 같은 것들도 함께 읽어볼 수 있어서 수학의 기본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느낌이 들겠던걸요?
전체적인 설명도 아주 만족스럽구요.
 

 
하나의 소단원이 끝나면 개념 CHECK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말 그대로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지를 확인해보는 간단한 문제들이랍니다.
 

 

소인수분해 개념은 중학교에서 처음 접하는 개념인 만큼 어려울 수 있는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이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개념 CHECK  하고 난 후 소단원별로 시험에 나오는 유형들을 모아 문제풀이를 해봅니다.
유형 EXERCISES는 유형을 나누고 유형별로 문제를 풀게 되는데요. 유형별로 나뉠 경우 아이가 모르는 부분의 개념을 다시 찾아 공부하기가 쉽죠.
개념 CHECK에서는 한두 개 틀리더니 여기서는 틀리지 않고 잘 풀었네요.
 


 

아직 중단원 EXERCISES는 풀어보지는 못했는데요.
이 부분은 유형별이 아닌 1단원 전체에 대한 문제풀이로 보시면 되고 시험 준비를 하듯 풀어보면 좋겠네요.
난이도 표시가 되어 있어서 자신의 실력 체크에도 도움이 되겠어요.
대단원 REVIEW는 앞에서 한 질문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요.
이 부분은 부모님이 질문을 해주고 아이가 답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확인해 주면 좋을듯합니다.


 

단원을 마무리하는 대단원 EXERCISES까지 풀어보면 1단원이 마무리되네요.
여기도 난이도를 골고루 하여 다양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서술형 문제도 있으니 풀이 과정도 늘 신경 써서 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다른 교재에서는 보기 드문 심화 학습 코너!
<Advanced Lecture>는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수학을 접해 볼 기회를 주는군요.
수학의 개념을 확장해 놓았으며 교과서 밖의 해결 방법 등을 논하고 있어 좀 더 넓고 깊은 수학의 갈증을 느끼는 친구들에겐 좋은 코너 같아요.

 

정말 이 교재가 신경을 많이 쓰고 친절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다양한 구성으로 교재를 꽉꽉 채워놨다는 게 느껴지기 때문이에요.
보통은 수학 문제들로 단원을 마무리하게 마련인데 이런 <수학으로 보는 세상 Math Essay>같은 코너로 단원을 마무리하네요.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수학 이야기나 수학자 이야기를 가볍게 읽어볼 수 있어요.
 

 
개념서라고 해서 문제가 적을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에요.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는 부족한 문제를 테스트북으로 채워주네요.
유형도 챙기고 시험 준비도 알뜰하게 신경 쓴 테스트북입니다.

사실 걱정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방법을 찾아서 그 방법대로 진행을 해보면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쌓아가는 게 진짜 공부란 생각이 들어요. 처음엔  혼자서 중학교 수학 공부가 가능할까 싶었는데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를 풀어보면서 가능하다는 걸 알았어요.
아이가 혼자서 할 수 있을 만큼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이 좋았고 다양한 문제들로 이해도 체크도 할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념 이해를 탄탄하게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느껴요.
이 교재는 그런 개념을 Q& A를 통해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메타 인지를 높이는데도 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중 1수학은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1-상 개념 기본서>에게 맡겨두려구요.
겨울 방학 동안 이 한 권 공부하면 1학년 1학기는 문제없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