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 - 나도 모르게 방전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전
배종빈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누구에게나 무기력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최근 저 역시 이유 없이 하루를 흘려보내는 일이 잦아지면서, 이 무기력의 정체는 무엇인지 궁금해졌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나도 모르게 방전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
<< 나는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 >>

서울대 정신건강 전문의 배종빈 작가님이 뇌과학과 심리학을 토대로 무기력의 원인을 설명하고, 실천 가능한 극복 전략을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브레이크 걸린 차를 억지로 몰고 있는 것에 비유하며 단순히 의지 부족이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이 보내는 '멈춤 신호'를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무기력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무기력을 이겨내는 과정은 복잡하고, 어렵고, 지루하고, 때로는 답답할 것이다. 그럼에도 문제를 마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하겠다는 마음이 생겼다면, 여러분은 앞으로 무기력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본문 중에서

무기력한 행동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또 다른 무기력을 낳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기에 이를 끊어내기 위해서는 좋은 행동을 반복하여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해요.
책을 읽으면서 '나만 이런 게 아니구나'하는 안도감과 어떻게 이 감정을 다뤄야 하는지 알게 되고, 무기력을 극복하는 과정이 결코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작지만 작은 실천을 통해 무기력에서 점진적으로 회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을 받았습니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나를 이해하고 회복하고 싶은 분들, 무기력에 잠식된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오늘 무기력했다면, 오늘도 아무것도 하지 못해도 괜찮아요. 삶의 브레이크를 잠시 내려놓고 다시 가볍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줄 책📗
< 나는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