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재미있는 물리여행 - 정식 한국어판
루이스 캐럴 엡스타인 지음, 강남화 옮김 / 꿈결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오류를 깨뜨리는 328가지 물리 질문!

전 세계 학생들의 필독서가 된 물리 교양서의 바이블!


꿈결출판사, NEW 재미있는 물리여행

여러분은 '물리' 좀 하시나요?

사실 저는 학창시절 수포자였을 뿐더러, 과학도 포기한 과포자 였습니다. ㅠㅠ

​대학에서도 저는 어문학을 전공했고,

신랑은 인문학을 전공했는데

어찌하다 보니 우리 딸은 과학이 좋다고, 과학자가 되겠다고 하네요.


아이가 클수록 과학에 대한 보다 깊이있는 고찰 및 탐구를 원하는데

엄마 아빠가 그쪽으로는 머리가 트이지 않아서

여간 곤혹스러운 게 아닙니다.


이번에 고른 책 "재미있는 물리여행"도

그런 점에서 아이에게는 과학적 호기심에 대한

진폭을 넓혀 줄 책이고

엄마 아빠에게는 늦깍이 과학 공부를 위한 책이기도 하지요. ㅎㅎ

일상생활에서 찾아낸 질문과 답으로

물리의 핵심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합니다.


초등학생인 우리애가 보려면

중학교에서야 만날 수 있는 '물리'를

원론적인 개념서로 다룬다면 숨이 막히겠지요?


그래서 "재미있는 물리여행"으로

말 그대로 재미있게 물리라는 녀석을 살펴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루이스 캐럴 엡스타인은

물리학 교수였다고 합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며 생각의 오류에 빠지기 쉬운 문제,

사고력을 요하는 기발한 문제를 모아 출간한 것이

바로 "NEW  재미있는 물리여행" 이랍니다.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이 책은 공부하거나 읽기 위한 책이 아니라고요.

문제를 읽고 잠시 멈추어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추론을 하면서 찬찬히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에

해답을 보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물리 문제는 인식 perception 이기에,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하는 법은

물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은 여덟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학, 유체, 열, 진동, 빛, 전기와 자기, 상대성 이론, 양자


음... 이 중에서 자신있는 챕터가 솔직히 하나도 없네요.


특히나 상대성 이론이나 양자는

그 이름만 들어도 덜컥 겁이 나기도 합니다. ㅎㅎ

​보다시피 이 책은 문제풀이식 책입니다.

무려 328가지의 물리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문제만 열거 되어 있으면 지루하고 답답할테니

페이지마다 재미있는 삽화로 이해와 흥미를 돋우고 있더군요.

저는 '재미있는 물리여행'이라는 제목때문에 오해를 했습니다.

어려운 물리 개념을 초보자도 읽을 수 있게

쉽게 풀어놓은 책이거나,


각종 물리개념이 어떤 배경에서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되짚어보는 류의 책일거라 상상했거든요.

다만 물리문제라고는 하나 ,

우리의 일상생활 속 현상을 물리적으로 생각해보게 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지붕이 없는 열차가 연직 방향으로 쏟아지는 빗속을 달릴때의

열차의 속력, 운동량, 운동에너지에 대한 영향을 생각해보거나.


병 안에 든 파리가 어떤 움직임을 할때 저울의 눈금이 움직일지를 생각하는 문제,


높은 곳에서 코끼리와 깃털이 낙하할때 공기저항 문제 등등...

 


과포자인 저도 답을 맞춰내곤 해서

스스로도 깜짝 놀랐는데.


아마도 학창시절 배웠던 물리학 개념이

제 머리속에 '과학상식'이라는 칸에 저장되어 있었나 봅니다.


그런데 답은 맞추겠는데

왜? ... 왜는 설명도 못하겠고 이유도 모르겠다는 거죠. ㅎㅎ


그저 오래전에 배웠던 기억으로

얼추 답만 맞추는 형국이었습니다.

그나마 자신있던 역학문제를 빼고는

제가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지 않았습니다. ㅠㅠ

특히나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은 예상대로 제일 어려웠어요.

학창시절에도 이해를 못하고 억지로 외웠던 부분은 역시나. ㅠ.ㅠ


그럴때는 과감하게 해설을 읽어보는데,

그때 느껴지는 지적인 쾌감이 대단합니다.

아.. 그래서 그런거였구나...

해설 역시도 일러스트를 통해 최대한 동적으로 설명하로자 해서

훨씬 더 역동적이고 생생하게 이해를 도웁니다.

요런 문제도 재밌었어요.

해안지역의 여름 날씨는 무척 덥고 습기가 많은데,

이러한 기후에서 하루 중 가장 상쾌한 시간은 언제일까?


콘크리트 기초위에 목재구조로 지은 집이

꽤 강한 지진을 맞으면 맞게 되는 피해는 무엇일까?


우리의 실생활 곳곳을 물리학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고,

증명해볼 수 있고, 풀어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재밌더라구요.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보충문제가 있는데,

아쉽게도 정답도 해설도 없습니다.

앞에서 다뤘던 문제의 연장이라고는 하나,

답과 해설이 없는 것은 역시나 부담스럽더군요. ㅎㅎ

------------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매력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 물리학을 찾아보고

그것을 물리학적 이론으로 해석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재미있는 물리여행이구나~

함께 여행 떠나실래요?

물포자도 읽을 수 있는 물리교양서, 재미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