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터캐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스터 캐리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36
시어도어 드라이저 지음, 송은주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다 높은 부와 성공의 세계를 동경하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기본 욕구가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성공의 기준이 돈과 명예가 될 수 있지만 또 어떤 사람은 지고지순한 사랑에 가치를 부여할 수도 있다.

 

‘시스터 캐리‘는 대도시로 상경한 시골 처녀인 캐리 미버가 배우로 성공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19세기 말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상과 그 속에서 들끓는 인간의 욕망을 묘사한 작품이다.

19세기 말 시카고는 미국 내 축산업의 중추로 피비린내가 진동하던 도시이자 ‘사회의 쓰레기들이 기어다니는 암흑가’가 번성한 어둠의 도시였고, 미국 최초의 백화점들이 문을 열 정도로 온갖 멋진 것들이 가득한 빛나는 도시였다. 캐리는 가까스로 얻은 주급 4달러 50센트짜리 일자리마저 잃고 다시 시골로 돌아가야 할 상황에 처했을 때, 우연히 드루에와 재회하고 그와 동거를 시작한다. 이로써 안락한 생활을 얻지만, 캐리는 드루에를 통해 유명 인사들이 모이는 고급 술집의 지배인 허스트우드를 만나 보다 높은 부와 성공의 세계를 동경하게 된다. 허스트우드가 술기운에 돈을 훔치고 충동적인 계략으로 캐리를 데리고 도망쳐 뉴욕에 정착하게 되면서 캐리와 허스트우드의 삶은 점차로 상반된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 책의 저자인 드라이저는 인간이 저마다 놓인 환경과 유전적 요인 그리고 열망에 따라 삶의 궤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적으로 제시한다. 악이 아니라 더 나은 것에 대한 갈망이 그릇된 길로 이끄는 경우가 더 많다. 악이 아니라 선이, 이성적인 사고에는 익숙지 않고 느낄 줄만 아는 정신을 유혹하는 일이 더 많은 것이다. 화려하게 빛나는 위치에서도 캐리는 불행했다. 캐리는 슬픔에 젖어 있을 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더 나은 것으로 가는 길은 너무 멀었다. 그렇게 보였다. 그리고 손만 뻗으면 위안이 되는 것들은 주위에 있었다. 그러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그저 갈망하기만 할 뿐이었다.

 

허핑턴은 ‘제 3의 기준’에서 성공의 기준을 ‘웰빙’, ‘지혜’, ‘경이’, ‘베풂’으로 정의하고 있다. ‘웰빙’에서는 명상을 통해 내적의 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기도, 묵상, 호흡, 요가도 여기에 포함된다. 명상을 통해 잃어버린 내면의 세계를 되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지혜’는 직관의 힘을 믿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는 것이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게 되면 허점이 없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한다. ‘경이’는 아주 크고 위대함에 감탄이 아니라 사소한 일상이나 소중한 가족, 친구와의 관계에서 소소하게 느끼는 감정을 말한다. 그냥 스쳐지나가는 바람처럼 가볍게 볼 수도 있는 일상의 편린을 소중하게 간직하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베풂’은 ‘웰빙’, ‘지혜’, ‘경이’를 지탱해주는 가교역할을 한다.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은 결국 자기 자신의 내면을 풍족하게 살찌우는 튼튼한 근력을 키우는 셈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바는 사람은 가치관에 따라 성공의 잣대가 얼마든지 바뀔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캐리는 이와는 달랐다. 그 이유는 그녀에게 뚜렷한 가치관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