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 할머니, 초강력 아빠팬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오메 할머니 꽃보다 아름다운 우리
오채 지음, 김유대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목걸이를 걸치고 지팡이를 손에 든 할머니 모습 "오메 할머니" 표지 그림입니다.   

유쾌하게 웃고 있는 사람들 모습에서 왠지 신나는 할머니 활약상이 펼쳐질 것 같은 첫느낌이었어요.

전라도 사투리 "오메"를 자주 말씀하신다 하여 오메 할머니인데요. 

방학 때 시골에 한참 내려가 있곤 하던 저에게도 그렇게 오메를 자주 말씀하시던 할머니가 계셨지요. 할머니가 떠오릅니다. 작가의 말을 보니 작가에게도 잊을 수 없는 할머니가 계셨네요. 아마도 이 책은 할머니를 그리워하며 할머니가 전해주신 메시지, 살아있는 모든 것은 빛나는 존재라는 그러한 메시지로 충만한 책이 아닐까 하네요. 

이 책은 강아지 봉지의 눈을 통해 보여지는 오메 할머니의 이야기예요. 시골에서 아들집에 올라 와 계신 동안 반지댁, 빡스댁과 같은 주변 분들과의 에피소드로 시작됩니다.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서는 오메 할머니의 모습도 참으로 의리있고 멋집니다.  

할머니는 손녀딸 은지에게도 한없는 사랑을 베풀어 주십니다. 그 옛날 오메 할머니의 엄마가 만들어주셨던 것처럼 공기 놀이를 할 수 있는 닷짜꾸리를 정성들여 만들어 은지 손에 쥐어주시죠. 손녀에 대한 할머니의 사랑처럼 한없이 따뜻하고 아웅다웅 다투기도 하지만 속깊은 배려로 충만한 사랑도 없을 거예요.  

할머니의 70번째 생일이 다가오는데 아무도 챙겨주지 못하네요. 할머니는 자신을 위해 진주 목걸이를 하나 삽니다. 은지 엄마는 어려운 살림에 경제적으로 도와주지 않고 돈을 그렇게 쓰는 할머니를 원망해요. 그러나 곧 뉘우치지요. 형편이 그렇다 보니 마음이 힘들어 시어머니께 그랬나봐요. 보통 고부 사이의 모습이 이렇지요. 은지도 할머니와 갈등을 겪어요. 그러나 할머니와 같이 달고나를 해보며 마음을 풉니다. 가족간에 크고 작게 싸우고 화해하고 하는 투닥투닥 일상을 잘 보여줬어요.  

할머니와 봉지가 처음부터 사이가 좋았던 것은 아니예요. 같이 나이들어간다는 생각에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서로를 이해해주고 걱정해주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사람과 동물 사이의 따뜻한 교감도 읽는 내내 느낄 수 있답니다.  

시골로 돌아갈 채비를 하지만 건강이 좋지 않았던 할머니는 쓰러져서 병원에 가시게 되요. 병원에서 은지와 봉지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십니다. 은지에게는 할머니의 목걸이를 남겨주시네요. 책 읽는 내내 오메 할머니로 재미있고 행복했는데 마지막 이별에서는 참 가슴아팠어요.  

소중한 가족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고 할머니와의 추억도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된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